홈 네트워크 기술 발달과 미디어 & 콘텐츠 변화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홈 네트워크의 정의

2. 홈 네트워크의 기술 동향

3. 홈 네트워크의 기술과 전망

4. 홈 네트워크로 인한 미디어& 콘텐츠 변화

5. 디지털 미디어 기술전망 및 시장 분석

6. 홈 네트워크의 전망

본문내용

네트워크」, 「홈 오토메이션 네트워크」 등 3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구축된 홈 네트워크의 90% 이상은 「데이터 홈 네트워크」 방식이다.
「데이터 홈 네트워크」는 '2대 이상의 PC간에 인터넷접속/파일/주변기기 공유를 위해 구축되는 홈 네트워크'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비록 불법이기는 하지만, 집에서 초고속인터넷 접속을 공유하기 위해 용산에서 인터넷 공유키를 구입해 2대 이상의 PC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이 많다. 따라서 세계 최고의 초고속인터넷 강국이자, 온라인 게임의 천국이라는 우리나라는 이미 상당한 수의 홈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PC 업체들이 인터넷 공유키를 PC 구입 시 번들로 끼워 팔기 시작했다는 뉴스를 최근 접했는데, 이는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데이터 홈 네트워크」가 일반화(commodization)되기 시작했다는 시장의 신호로 받아들여도 될 듯 하다.
최근에는 이러한 「데이터 홈 네트워크」를 「엔터테인먼트 홈 네트워크」와 연결하려는 시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데이터 홈 네트워크」를 통해 가장 큰 수혜를 입고 있는 PC 업체와 멀티미디어 가전 업체들이 상호 간의 영역을 네트워킹으로 서로 연결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Apple 사의 iTunes.com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Apple은 iTunes.com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자사의 AirPort Express 802.11g Base Station 장비를 이용해 집 안의 홈 오디오와 PC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홈 오디오 네트워크 구축을 독려하고 이다. 또한, Telco/MSO 들은 방송/영화와 같은 비디오 콘텐츠를 「엔터테인먼트 홈 네트워크」에 접목시키기 위해 묘안을 짜내고 있습니다. KT의 홈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홈 네트워크」에 기반을 두면서 「데이터 홈 네트워크」와 「홈 오토메이션 네트워크」를 접목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홈 오토메이션 네트워크」가 가장 큰 문제거리이다. 현재 국내 홈 네트워크 관련 업체들, 특히 건설업체들은 홈 오토메이션이 마치 홈 네트워크의 전부인양 선전을 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 홈 오토메이션이라는 것을 제대로 하자면 돈이 꽤 많이 든다. 한 건설업체는 가구당 홈 네트워크 구축 비용이 220~390만원 정도가 든다고 밝히고 있는데, 아예 새 아파트를 구입할 때 드는 목돈은 이용자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지만, 기존 주택이나 아파트에 홈 오토메이션 네트워크를 시공하자면 그 이상의 돈이 들어가므로 큰 부담이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가구의 절반 가까이가 아파트와 같은 다세대 주택에 살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홈 네트워크 도입이 용이한 편이지만, 가까운 일본만 하더라도 주택이 전체 가구의 85%를 차지하므로 전세계적으로 홈 오토메이션 도입은 매우 더디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홈 오토메이션은 이미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X10이라는 전력선 기술로 이미 선보인바 있으나, 미국에서조차 돈 많은 일부 극소수 매니아 계층을 위한 틈새 시장으로 전락했으며, 현재도 그 시장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홈 오토메이션이 보다 빨리 활성화되려면 지금보다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되던지, 아니면 명확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던지 적어도 둘 중에 하나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홈네트워킹 발전 전망으로 당분간 가정 내 정보기기(주로 PC) 연결을 위한 홈네트워킹은 HomePNA(전화선)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전화선 네트워킹은 이미 상용화되어 타 기술에 비해 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설치의 용이성 그리고 안정화된 기술이라는 장점이 있다. 2001년 4월 현재 휴대용 단말기(PDA 등) 보급이 확산되고 있어 기존 PC들과의 네트워킹 통합을 위한 기술로 블루투스가 저렴한 비용과 비교적 사용이 쉽다는 점 때문에 블루투스를 채용한 제품이 속속 등장할 전망이다. 또한 각종 주변기기들(프린터, 스캐너 등)들 간의 네트워킹은 전송속도가 빠르고 선 처리가 깔끔한 1394기술을 채용한 제품들도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러한 다양한 네트워킹 기술은 소비자의 편의성과 가격 그리고 타제품과의 호환성 등에서 시장 장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으며 당분간 여러 가지 기술이 공존하여 경쟁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외부 인터넷망과 내부 정보단말기를 연결시켜주고 유무선 통합 네트워킹이 원활히 가능하게 하며 또한 정보가전의 보안 및 암호화 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홈 게이트웨이/ 홈 서버기술이 필수적인데 다양한 기술적 표준을 수용하고 호환성이 우수한 제품 개발만이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가전기기 발전 전망으로 국내 많은 가전제품은 이미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정보가전기기에 대한 제품 개발도 상당한 수준에 와 있다. 다만, 네트워킹기술, 부품 및 기반 소프트웨어 등의 핵심기술 측면에서는 개발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정보가전시장이 현재 생성시점이기 때문에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는 그리 크지 않은 상태이다. 디지털TV 등 정보가전시장은 향후 폭발적인 상승세를 계속 유지할 것이며 국내 가전업체의 발빠른 기술개발과 제품생산이 가능할 때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 문헌 -
* LG 전자 홈페이지
* 정보통신부 " IT 전략품목 조사품목 "
* Copyright (c) 2004 by 김용균(metalgear@hanmail.net)
* 박봉혁* 이재호 무선 홈네트워크 기술
* 홈 네트워크 구축 전망 정보통신부 전파연구소 오성택, 박재수, 김영윤, 김영규
* 제 1차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 기본계획안(2003~2005)
* 디지털타임즈  <강동식기자>
* 디지털타임즈 (2004-04-01 오전 7:44:24)
* 미디어 기술의 발전전망 김 정탁(성균관대 교수)
* 네트워크 정보가전(ETRI, 2002)
* http://www.wiredhome.co.kr/guide/guide.htm
* http://blog.naver.com/hodole724/100002763634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4.12.09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77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