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도예의 정의 ★
★ 도자기 분류 ★
★ 한국도자기의 역사 ★
★ 유럽도자기의 역사★
★ 현대도자기 ★
★ 도자기 분류 ★
★ 한국도자기의 역사 ★
★ 유럽도자기의 역사★
★ 현대도자기 ★
본문내용
으로는 외국에서 공부하고 귀국한 신진 작가들이 서구풍의 조형작품을 제작하고 후진들을 지도하면서 1970년대 초부터 조형성도예가 국내 학생들에게 관심을 받아 제작하는 경향이 많아지면서 현재 한국의 현대도예는 조소적이고 조형적인 작품으로 일변해 가는 듯 하다.
창작의 방법과 표현은 한없이 추구할 수 있고 또 계속 새로운 것을 창안해야 한다. 그러나 일부 도예가와 일부 도예 전공 학생들은 도자공예의 기본인 물레성형, 표면장식, 유약처리 방법, 소성방법 등 전통적인 제작과정을 기피하고 작품의 주제도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제작하여 결국 내용이 부실한 조형작품을 만드는 경향이 적지 않아 대학에서 후학들을 지도하는 사람으로서 심히 염려스럽다.
현대 도예는 전통적인 제작방법에 실용성과 현대적 감각의 미를 겸한 작품 경향과 전통적인 제작방법을 터득한 후에 외국의 작품을 무조건 모방하지 않고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 조형적 작품을 뚜렷한 주제를 갖고 제작한 작품들이 양쪽 모두 다 고루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 이라는 괴테 말을 되새기면서 우리 선조들이 남긴 유물의 뛰어난 예술적 창작 감각을 이어받아야 위대한 현대 도예가 창작될 것이다.
창작의 방법과 표현은 한없이 추구할 수 있고 또 계속 새로운 것을 창안해야 한다. 그러나 일부 도예가와 일부 도예 전공 학생들은 도자공예의 기본인 물레성형, 표면장식, 유약처리 방법, 소성방법 등 전통적인 제작과정을 기피하고 작품의 주제도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제작하여 결국 내용이 부실한 조형작품을 만드는 경향이 적지 않아 대학에서 후학들을 지도하는 사람으로서 심히 염려스럽다.
현대 도예는 전통적인 제작방법에 실용성과 현대적 감각의 미를 겸한 작품 경향과 전통적인 제작방법을 터득한 후에 외국의 작품을 무조건 모방하지 않고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 조형적 작품을 뚜렷한 주제를 갖고 제작한 작품들이 양쪽 모두 다 고루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 이라는 괴테 말을 되새기면서 우리 선조들이 남긴 유물의 뛰어난 예술적 창작 감각을 이어받아야 위대한 현대 도예가 창작될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