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에 나타난 Rimbaud(랭보)의 반항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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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Ⅰ. Rimbaud의 가정관과 녀성관, 그리고 반항의 시작
Ⅱ. Rimbaud의 사회관과 반항의 전개
Ⅲ. Rimbaud의 종교관과 반항의 귀착

★ 결론

본문내용

시세계를 살펴보았다. 그의 시론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라고 할 수 있는 "반항"이라는 것, 즉 가정에서 사회로 또다시 종교로 까지 전이된 반항의 다양한 모습들에서 인간으로써 Rimbaud가 고뇌하고 추구한 이상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무엇인가 가득 차 있지 않고 빈 듯한 그의 내면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는 반항이라는 수단을 발견했고 이런 그의 내면적 상태는 가정관이나 여성관, 사회관이나 종교관에서도 항상 그를 따라 다니던 문제였고, 그 무엇인가를 채우려는 그의 욕망이 반항이라는 외면적인 형태로 표출되어 그의 행동과 정신을 지배했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류(類)의 반항은 절대적인 반항이 되지 못하고 사랑과 저주의 감정이 복합되고 되풀이되는 이율배반적 모순Antinomie을 갖게 된다. 때문에 Rimbaud의 내면세계에서 일어나는 반항과 갈등은 이 두 가지의 감정에서 폭발하고, 와해되고, 붕괴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그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토록 그가 그의 전부를 던져 반항을 해 온 대상들,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기에 작품 속에서는 자신에 대한 극도의 오만한 태도를 보이는가 하면 이와는 반대로 자신에 대한 회한과 회의감이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격렬한 증오감은 사랑과 구원에 대한 열망으로 그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게 된다. Rimbaud는 자기존재에 대한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갖은 몸부림을 쳤지만 결국은 그도 어쩔 수 없는 한 인간이기 때문에 그 인간의 한계를 벗어나는 데는 실패하고 만다. 하지만, 시라고 하는 정신세계의 통로를 통해 반항하는 그의 현실세계가 승화된 반항의 미학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이것이 Rimbaud를 반항의 미학을 시라는 것으로 승화시킨 시인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 논 문:
Rimbaud시 세계연구, 전금주, 전남대 1983
Rimbaud작품에 나타난 반항적 요소에 관한 연구, 이인화, 조선대 1982
♠일 반 도 서:
프랑스 시 개론, 신아사
불문학 개론
프랑스 시선, 을유문화사
새로운 프랑스 문학사, 일조각
♠ Internet:
http://www.flf.com
http://www.harbour.sfu.ca
http://www.imaginet.fr
http://www.alma.fr
http://www.globegate.utm.edu
http://www.ina.fr
詩속에 나타난
Rimbaud의 反抗에 對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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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3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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