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주의 비평의 선구자
2. 전기(biography)
3. 명성과 영향(reputation of influence)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Ⅱ. 본 론
1. 역사주의 비평의 선구자
2. 전기(biography)
3. 명성과 영향(reputation of influence)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지적되었으며 이외에도 작품에 관한 지식이 지식 자체로 만족되어서 작품자체가 무시되거나 망각되기 쉬우며, 작품에 대한 평가는 인상비평으로 흐르기가 십상인 점, 또는 전기적 자료가 한담으로 흐르기가 쉬워서 문학작품의 창조 과정이 손상되게 한다는 점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역사·전기 비평은 대학에서 오랜 전통으로 문학 연구의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문학 연구는 이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요즈음 업적으로는 1985년 <문학사상>에 연재된 '이광수 연구'는 이를 대표하는 탁월한 업적으로 평가된다.
어쨌든 우리는 역사주의 비평에서 이러한 특징과 장단점을 모두 알고 나쁜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하며,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문학이란 무엇인가 신춘호외 집문당 1995 서울
2. 문학 비평의 방법과 실제 이선영 동천사 1983 서울
3. 문학의 이해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4 서울
4. 문학의 이해와 비평 정재완 청록출판사 1997 서울
5. 문학비평론 김주윤 열화당 1974 서울
6. 문학의 이론과 방법 박철희외 이우출판사 1986 서울
7. 작가론의 방법 레온 이델 삼영사 1983 서울
어쨌든 우리는 역사주의 비평에서 이러한 특징과 장단점을 모두 알고 나쁜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하며,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문학이란 무엇인가 신춘호외 집문당 1995 서울
2. 문학 비평의 방법과 실제 이선영 동천사 1983 서울
3. 문학의 이해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4 서울
4. 문학의 이해와 비평 정재완 청록출판사 1997 서울
5. 문학비평론 김주윤 열화당 1974 서울
6. 문학의 이론과 방법 박철희외 이우출판사 1986 서울
7. 작가론의 방법 레온 이델 삼영사 1983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