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생애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Ⅲ. 프뢰벨의 교육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Ⅲ. 프뢰벨의 교육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때문에 노작 교육이 곧 인간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3.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첫째, 유치원의 창시자이다. 프뢰벨에 의하면 유치원은 아동시대의 '자유공화국'으로 유치원의 목적은 성인들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잘못 이해된 자유의 무법학교로부터 진실한 학교를 수하는 것이다.
둘째, 유치원의 전신인 1839년 장난감 중심의 '유아교육 지도자 강습소'를 개설하여 유아 40명을 모아 '조그마한 어린이 작업소'를 만든 것이 유치원의 전신이 되었다.
셋째, 교수의 기본원칙으로서 사회화의 의의를 인정한 최초의 교육사상가이다.
넷째, 자기표현의 활동을 중시한 것으로 아동교육에 있어서 유희의 본질적 요소와 자기활동을 중시한 점이 교육에 공헌하였다.
그리하여 프뢰벨이 창설한 유치원이 미국 공립유치원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이탈리아 여류교육가 M. Montessori의 '아동의 집' 창설에 영향을 주었다.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첫째, 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했고, 유아교육은 부녀자의 사명이라는 생각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둘째, 사랑을 전제한 모성애적 보살핌에 의해서 유아의 생활은 유지될 수 있으며, 유아양육은 모성애적 본성의 발휘에서 가능하다고 했다.
셋째, 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여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넷째, 유희를 자기 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생각하여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다섯째, 아동교육은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하였다.
여섯째, 근대교육에 있어서 개성존중, 아동중심주의 등의 교육사조가 프뢰벨에서 구체화되었다.
일곱째,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점과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덟째, 자기활동·연속발전·개성화·사회화·직관·노작·생활경험 등은 현대교육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아홉째,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발달로 말미암아 여교사의 양성과 보모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발달하게 되었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는 수용과 비판이라는 두 측면에서 동시에 이루어져 왔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키려고 한 학자들은 프뢰벨 교육이론에서 신비주의적 측면은 도외시하고, 아동의 유희적 관심에 기초를 둔 자발적 활동의 발달과 아동에 대한 프뢰벨의 사랑에서 우러나온 교육방법상의 통찰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그러나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비판한 사람도 있다. 그 사람은 듀이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은 프뢰벨은 아이의 타고난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였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돌보았으며, 아이들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사람들을 종용하였으며, 이러한 것은 현대교육에서 성장의 개념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가져오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였다. 그러나 발달에 관한 프뢰벨의 설명방식, 그리고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방법에 관한 그의 생각은 그가 발달을 개성의 잠재적 원리의 자연적 발현으로 생각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성장은 성장이요, 발달은 발달이라는 점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고, 올바른 의미에서의 발달 대신에,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임의적이고 외부적인 강요에 의한 통제식 교육이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수용한 사람과 듀이가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파악하고 있는 관점의 차이는 상징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상징을 도외시한 사람들은 본성과 양육을 사실적 관계로 파악하였다고 볼 수 있다. 상징을 부각시킨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양육의 측면에서 파악하였다고 볼 수 있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수용한 사람들은 과연 양육과 본성의 관계를 올바르게 파악하였는가,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비판하였는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이 점에 비추어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양육과 본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파악된 관점에 의해서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재해석 해 볼 필요가 있다. 프뢰벨에게 있어서 인간교육의 목표는 신적인 본직을 함양하고 그것을 인간의 삶 속에서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프뢰벨은 인간의 본성은 신의 활동의 외적 표현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프뢰벨은 그의 교육이론에서 양육적인 측면과 본성적인 측면을 다 같이 강조하고 있다. 즉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양육과 본성의 관계는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인간의 형성이라고 하는 거시적인 양육의 관점 아래서 이루어진다.
3.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첫째, 유치원의 창시자이다. 프뢰벨에 의하면 유치원은 아동시대의 '자유공화국'으로 유치원의 목적은 성인들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잘못 이해된 자유의 무법학교로부터 진실한 학교를 수하는 것이다.
둘째, 유치원의 전신인 1839년 장난감 중심의 '유아교육 지도자 강습소'를 개설하여 유아 40명을 모아 '조그마한 어린이 작업소'를 만든 것이 유치원의 전신이 되었다.
셋째, 교수의 기본원칙으로서 사회화의 의의를 인정한 최초의 교육사상가이다.
넷째, 자기표현의 활동을 중시한 것으로 아동교육에 있어서 유희의 본질적 요소와 자기활동을 중시한 점이 교육에 공헌하였다.
그리하여 프뢰벨이 창설한 유치원이 미국 공립유치원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이탈리아 여류교육가 M. Montessori의 '아동의 집' 창설에 영향을 주었다.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첫째, 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했고, 유아교육은 부녀자의 사명이라는 생각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둘째, 사랑을 전제한 모성애적 보살핌에 의해서 유아의 생활은 유지될 수 있으며, 유아양육은 모성애적 본성의 발휘에서 가능하다고 했다.
셋째, 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여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넷째, 유희를 자기 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생각하여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다섯째, 아동교육은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거하여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하였다.
여섯째, 근대교육에 있어서 개성존중, 아동중심주의 등의 교육사조가 프뢰벨에서 구체화되었다.
일곱째,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점과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덟째, 자기활동·연속발전·개성화·사회화·직관·노작·생활경험 등은 현대교육의 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아홉째,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발달로 말미암아 여교사의 양성과 보모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발달하게 되었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는 수용과 비판이라는 두 측면에서 동시에 이루어져 왔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키려고 한 학자들은 프뢰벨 교육이론에서 신비주의적 측면은 도외시하고, 아동의 유희적 관심에 기초를 둔 자발적 활동의 발달과 아동에 대한 프뢰벨의 사랑에서 우러나온 교육방법상의 통찰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그러나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비판한 사람도 있다. 그 사람은 듀이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은 프뢰벨은 아이의 타고난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였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돌보았으며, 아이들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사람들을 종용하였으며, 이러한 것은 현대교육에서 성장의 개념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가져오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였다. 그러나 발달에 관한 프뢰벨의 설명방식, 그리고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방법에 관한 그의 생각은 그가 발달을 개성의 잠재적 원리의 자연적 발현으로 생각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성장은 성장이요, 발달은 발달이라는 점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고, 올바른 의미에서의 발달 대신에,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임의적이고 외부적인 강요에 의한 통제식 교육이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수용한 사람과 듀이가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파악하고 있는 관점의 차이는 상징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상징을 도외시한 사람들은 본성과 양육을 사실적 관계로 파악하였다고 볼 수 있다. 상징을 부각시킨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양육의 측면에서 파악하였다고 볼 수 있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수용한 사람들은 과연 양육과 본성의 관계를 올바르게 파악하였는가,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비판하였는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이 점에 비추어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양육과 본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파악된 관점에 의해서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재해석 해 볼 필요가 있다. 프뢰벨에게 있어서 인간교육의 목표는 신적인 본직을 함양하고 그것을 인간의 삶 속에서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프뢰벨은 인간의 본성은 신의 활동의 외적 표현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프뢰벨은 그의 교육이론에서 양육적인 측면과 본성적인 측면을 다 같이 강조하고 있다. 즉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양육과 본성의 관계는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인간의 형성이라고 하는 거시적인 양육의 관점 아래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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