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페미니즘이란
2.2 공선옥론
2.3 공지영론.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2.1. 페미니즘이란
2.2 공선옥론
2.3 공지영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해 내지 못하는 여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공지영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에서 보듯 당당하게 기존의 관습에 맞서는 여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뒤에 살펴 본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의 작품들을 보면 전에 가졌던 그러한 문제의식과 그것에 대한 대응 방식이 많이 약해진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4. 참고문헌.
* 1차자료
공선옥, 『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 살』, 삼신각, 1995
공선옥, 『피어라 수선화』, 창작과 비평사 1994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문예마당, 1993,
공지영, 『착한여자』, 한겨레 신문사, 1997
공지영,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창작과 비평사,1999
* 2차자료
구번일, 『모성의 수용 양상- 신경숙과 공선옥이 소설을 중심으로』,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2
김경수외, 『페미니즘 문학 비평』, 프레스21, 2000
이문열, 『선택』, 민음사, 1997
이상경, 『한국 근대 여성 문학사론』, 소명출판, 2002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5』, 시공사, 2001,
하응백 『강의실에서 읽는 여성주의 소설』. 책나무 1994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4. 참고문헌.
* 1차자료
공선옥, 『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 살』, 삼신각, 1995
공선옥, 『피어라 수선화』, 창작과 비평사 1994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문예마당, 1993,
공지영, 『착한여자』, 한겨레 신문사, 1997
공지영,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창작과 비평사,1999
* 2차자료
구번일, 『모성의 수용 양상- 신경숙과 공선옥이 소설을 중심으로』,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2
김경수외, 『페미니즘 문학 비평』, 프레스21, 2000
이문열, 『선택』, 민음사, 1997
이상경, 『한국 근대 여성 문학사론』, 소명출판, 2002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5』, 시공사, 2001,
하응백 『강의실에서 읽는 여성주의 소설』. 책나무 1994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키워드
추천자료
- 崔貞熙 小說에 나타난 `여성적 글쓰기 criture f minine`의 特性 硏究
- 1970년대 문학의 내용과 문학사적 의의
- [한국문학]박완서 작품의 여성성
- 1960년대 문학 개관
- 인터넷 소설의 여성 영웅적 소재와 문화와의 관계
- 여성들의 일과 사랑 -'동지의 집'에 나타난 페미니즘을 중심으로
- 한국현대문학사 <1910년대 문학>
- 『오만과 편견』문학 비평 - 작은 상아조각 속의 여성 의식
-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
- [여성관][여성문학][금오신화][박씨전][설국][한국인][여성][여성문학 여성관][금오신화 여성...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20년대 소...
- 은희경 페미니즘소설 이중주 작품분석, 양귀자 페미니즘소설 나는소망한다내게금지된것을 작...
- [흐름][현대소설][근대소설][국어연구][가사문학]현대소설의 흐름, 근대소설의 흐름, 국어연...
- [소설, 1920년대, 1930년대,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1920년대 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