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사상 (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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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2
1. 孔子 : 인류의 스승, 유가의 창시자 2
천명 (天命) 3
인의 (仁義) 3
2. 孟子 : 유가의 이상주의자 4
성선설 (性善說) 5
왕도(王道)정치 와 방벌(放伐)사상 5
신비주의와 호연지기 (浩然之氣) 6
3. 荀子 : 유학의 현실주의자 7
인간의 지위와 능참 (能參) 7
성악설 (性惡說) 8
예(禮)의 기원 8
순자의 제자: 이사와 한비자 8
4. 한나라 초기 유학 발전의 특징 9
진나라의 법률 숭배와 유학 9
한나라 초기의 특징 (육가와 가의) 9
5. 董仲舒 : 한제국의 이론가 10
음양가와 유가의 혼합 11
사회윤리 11
《춘추(春秋)》에 관한 해석 12
6. 한무제의 제자백가 배척과 유가 학설의 독존 12
사상의 통일 12
고문학파와 금문학파의 투쟁 13
7. 경학의 쇠약과 유학의 현학화 13
유 ㆍ 도 합류의 추세 14
경학 쇠양의 원인 14
8. 유 ㆍ 불 ㆍ 도 논쟁과 융합중의 유학 15
유 ㆍ 불 분쟁과 유 ㆍ 불 융합중의 유학 15
유학 ㆍ 도교 중합 중의 유학 16
9. 중국문화와 유학 17
참고문헌 18

본문내용

중화 민족의 문화는 세계 문화 중에서 위해다고 독특한 특색을 지닌 문화이며 세계 문명의 발전에도 매우 큰 공헌을 해왔다. 그리고 중국 문화 발전사에 있어서는 유가 학설이 중국 전통 문화 발전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선진 시대의 중국 문화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다채로운 형태를 나타내 보였고, 유가는 단지 그 가운데 주요한 한 학파에 지나지 않았지만, 한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채택하여 ‘백가를 물리치고 오직 유학만을 숭상’하고부터 유학은 드디어 중국 고대 문화의 정통이 되었고 중국 문화 발전 전반의 역정을 주도하며 깊은 영향을 끼쳐 왔다.
유학이 중국 문화 발전의 주류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유학은 중국 사회 및 그 문화 발전의 객관적 요구에 충분히 부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중국에서는 수천 년 동안 계속해서 농업 생산을 기초로 삼아 오면서 종법제를 특징으로 하는 문명을 이루었고, 가족 혹은 가정 본위의 혈연관계를 유대로 하는 사회 구조를 형성해 왔다.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고 정치와 경제생활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려면 반드시 가족 제도와 가정의 안정을 필요로 하며, 인간관계의 행위규범은 예를 대표로 하는 종법주의의 범위 안에 한정시켜야 했던 것이다. 유가의 학설은 중국 종법제 사회의 객관적 요구에 가장 큰 만족을 주었다. 이로 인하여 한대 이후 유학은 역대의 통치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을 뿐 아니라 폭 넓은 민중의 동의를 얻어 군중이라는 두터운 사회적 기초를 얻었던 것이다. 이로 인하여 선진의 제자백가는 부득이 유학에 자리를 물려주지 않으면 안 되었고, 뒤에 들어온 불교, 도교의 두 교도 한편으로는 유학과 서로 다투는 동시에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유학과 영합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게다가 스스로의 이론을 어느 정도 유학화하여 중국 문화에서의 한 자리를 점유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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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5.06.1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02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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