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 입
1. 불교적 의미에서의 '전통'
2. 불교윤리의 본질
3. 시대별로 나타난 불교사상의 특성과 전통.
3-1. 고구려의 불교
3-2. 백제의 불교
3-3. 신라 불교
3-4. 고려불교
3-5. 조선시대의 불교
4.나의 견해
1. 불교적 의미에서의 '전통'
2. 불교윤리의 본질
3. 시대별로 나타난 불교사상의 특성과 전통.
3-1. 고구려의 불교
3-2. 백제의 불교
3-3. 신라 불교
3-4. 고려불교
3-5. 조선시대의 불교
4.나의 견해
본문내용
이상적 세계관과 보편적 구제원리를 전개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깨달음을 추구함과 더불어 불안해하는 생명에게 안심과 희망을 부여하는 가르침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나는 이와 같은 가르침이 정토신앙과 염불수행에 담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불교사상이 나타난 한국의 소설을 읽어본 경험이 있는데 김동리 작가가 쓴 <등신불>에서는 심오한 불교사상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었다. 세상의 고뇌를 초월한다기보다는 받아들이고, 고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대로 보여주는 솔직함은 오히려 위대해 보이는 여타 불상들보다 민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인간 행위는 자연과 사회의 법칙은 물론 도덕의 법칙까지 충족시킬 때만이 유효하고 성공적이며, 또한 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도덕 법칙에서 말하는 절대적인 정당성은 종교적인 신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즉 자연과 사회의 법칙 그리고 도덕과 종교의 법칙을 모두 따를 때 인간의 행위는 비로써 유효하고 성공적일 뿐 아니라 윤리적, 사회적,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결국 불교의 도입은 분명 한국의 전통윤리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고, 종교와 윤리의 복잡한 관계는 그러한 측면에서 평가하고 적용함으로써 설명되어질 것이다.
나는 이와 같은 가르침이 정토신앙과 염불수행에 담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불교사상이 나타난 한국의 소설을 읽어본 경험이 있는데 김동리 작가가 쓴 <등신불>에서는 심오한 불교사상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었다. 세상의 고뇌를 초월한다기보다는 받아들이고, 고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대로 보여주는 솔직함은 오히려 위대해 보이는 여타 불상들보다 민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인간 행위는 자연과 사회의 법칙은 물론 도덕의 법칙까지 충족시킬 때만이 유효하고 성공적이며, 또한 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도덕 법칙에서 말하는 절대적인 정당성은 종교적인 신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즉 자연과 사회의 법칙 그리고 도덕과 종교의 법칙을 모두 따를 때 인간의 행위는 비로써 유효하고 성공적일 뿐 아니라 윤리적, 사회적,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결국 불교의 도입은 분명 한국의 전통윤리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고, 종교와 윤리의 복잡한 관계는 그러한 측면에서 평가하고 적용함으로써 설명되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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