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쥬네브 공화국에 바친다...........................................................................................................................2
머리말...........................................................................................................................................................3
본문...............................................................................................................................................................3
제1부.............................................................................................................................................................3
제2부............................................................................................................................................................5
참고문헌.......................................................................................................................................................6
머리말...........................................................................................................................................................3
본문...............................................................................................................................................................3
제1부.............................................................................................................................................................3
제2부............................................................................................................................................................5
참고문헌.......................................................................................................................................................6
본문내용
가난뱅이의 상태가 제 1기에 용인되고 강자와 약자의 상태가 제 2기에 용인되었으며 제 3기에는 주인과 노예의 상태가 용인 되었는데 이 제 3의 시기가 불평등의 최후의 단계이며 다른 모든 시기가 결국은 귀착되는 한계로 드디어 새로운 여러 가지 변혁에 정부를 완전히 해체시키거나 또는 이것을 합법적인 제도에 접근시키기에 이르는 것이다.
나는 불평등의 기원과 진보 정치적인 사회의 성립과 그 폐단을 그런 것들이 주로 이성의 빛에 의해 그리고 통치권에 대하여 신권의 제가를 내리는 신성한 교양과는 관계없이 인간의 자연에서 연역될 수 있는 한 설명하도록 노력하였다. 그리고 그 설명의 귀결로서 불평등은 자연 상태에 있어서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음으로 불평등은 우리 능력의 발달과 인간정신의 진보에 의해 그 힘을 갖게 되며 또한 증대되고 끝으로 소유권과 법률의 제정에 의해 안정되고 정당한 것이 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만 실정법에 의해서만 용인되어 있는 인위적인 불평등은 그것이 자연적인 불평등과 균형이 잡히지 않을 때에는 언제나 자연법에 위배된다는 결론도 나온다.
참고문헌
『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 최현 옭김 (도서출판 집문당, 1993.9.30)
나는 불평등의 기원과 진보 정치적인 사회의 성립과 그 폐단을 그런 것들이 주로 이성의 빛에 의해 그리고 통치권에 대하여 신권의 제가를 내리는 신성한 교양과는 관계없이 인간의 자연에서 연역될 수 있는 한 설명하도록 노력하였다. 그리고 그 설명의 귀결로서 불평등은 자연 상태에 있어서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음으로 불평등은 우리 능력의 발달과 인간정신의 진보에 의해 그 힘을 갖게 되며 또한 증대되고 끝으로 소유권과 법률의 제정에 의해 안정되고 정당한 것이 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만 실정법에 의해서만 용인되어 있는 인위적인 불평등은 그것이 자연적인 불평등과 균형이 잡히지 않을 때에는 언제나 자연법에 위배된다는 결론도 나온다.
참고문헌
『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 최현 옭김 (도서출판 집문당, 1993.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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