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교(儒敎)란 무엇인가
교육론
성리학
실학
실학 대두의 배경
경세 치용(經世致用)
실사 구시(實事求是)
실학교육
유교의 병폐
남존여비
근대교육
교육입국 (敎育立國)
교육을 통한 부국강병 주장
새교육 운동
교육론
성리학
실학
실학 대두의 배경
경세 치용(經世致用)
실사 구시(實事求是)
실학교육
유교의 병폐
남존여비
근대교육
교육입국 (敎育立國)
교육을 통한 부국강병 주장
새교육 운동
본문내용
유교(儒敎)란 무엇인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사상을 기초로 하여 인도주의를 주장하였다.
인은 사랑의 원리요, 착한 마음씨로서 모든 사람이 본디 타고난 고유한 인간성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늘 땅 사이의 만물 가운데서 가장 신령한 존재이고, 가정과 나라 및 세계를 경영하는 중심체이다.
유교는 이와 같이 완전한 인격을 추구하므로 한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고 예절을 즐겨 찾는다.
유교의 경전을 4서5경이라고 하는데 그 학문범위가 대단히 넓은 것은 인간의 지식을 넓혀서 사물의 이치를 통달하여 아름다운 문화사회를 경영하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논어' '대학''중용''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교육론
유교의 교육론은 인간성을 함양하여 인격을 완성하는 것-이념. 옥돌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만들지 못하고, 사람도 배우지 않으면 도리를 알지 못한다.
태교(胎敎)를 비롯하여 유아교육, 소학교육,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지, 덕, 체(知德體)를 골고루 발달시켜서 원만한 인격과 탁월한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스승은 어버이처럼 존경하고 학생은 제자로 삼아 너그럽게 사랑하여 차별없이 가르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성리학
주돈이에서 우주론이 마련된 성리학은 장재(張載, 橫渠, 1020∼77년)와 정이(程 , 伊川, 程子, 1033∼1107년)를 거치며 이기론(理氣論)의 논리를 마련하여갔다. 장재는 기(氣)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현상세계를 설명하였다. 그에 의하면, 우주의 근원은 기로 구성되어 있어 기가 모여서 만물을 이룬다는 것이다.
성리학의 윤리는 기본적으로 상하·존비·귀천의 현실적 차별을 바탕으로 신분질서를 합리화하는 것이었다.
성리학적인 윤리는 인간의 상하귀천에 따른 차별성을 인정하는 성리학적 명분론에 기초하고 있다.
곧 이라는 통일성 속에서 기에 의한 차별성은 각각 그에 합당한 지위를 가지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 사상을 기초로 하여 인도주의를 주장하였다.
인은 사랑의 원리요, 착한 마음씨로서 모든 사람이 본디 타고난 고유한 인간성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늘 땅 사이의 만물 가운데서 가장 신령한 존재이고, 가정과 나라 및 세계를 경영하는 중심체이다.
유교는 이와 같이 완전한 인격을 추구하므로 한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고 예절을 즐겨 찾는다.
유교의 경전을 4서5경이라고 하는데 그 학문범위가 대단히 넓은 것은 인간의 지식을 넓혀서 사물의 이치를 통달하여 아름다운 문화사회를 경영하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논어' '대학''중용''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교육론
유교의 교육론은 인간성을 함양하여 인격을 완성하는 것-이념. 옥돌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만들지 못하고, 사람도 배우지 않으면 도리를 알지 못한다.
태교(胎敎)를 비롯하여 유아교육, 소학교육,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지, 덕, 체(知德體)를 골고루 발달시켜서 원만한 인격과 탁월한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스승은 어버이처럼 존경하고 학생은 제자로 삼아 너그럽게 사랑하여 차별없이 가르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성리학
주돈이에서 우주론이 마련된 성리학은 장재(張載, 橫渠, 1020∼77년)와 정이(程 , 伊川, 程子, 1033∼1107년)를 거치며 이기론(理氣論)의 논리를 마련하여갔다. 장재는 기(氣)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현상세계를 설명하였다. 그에 의하면, 우주의 근원은 기로 구성되어 있어 기가 모여서 만물을 이룬다는 것이다.
성리학의 윤리는 기본적으로 상하·존비·귀천의 현실적 차별을 바탕으로 신분질서를 합리화하는 것이었다.
성리학적인 윤리는 인간의 상하귀천에 따른 차별성을 인정하는 성리학적 명분론에 기초하고 있다.
곧 이라는 통일성 속에서 기에 의한 차별성은 각각 그에 합당한 지위를 가지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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