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템 - 피시방 사업 -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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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사업개요
a. 회사명 및 입지
b. 사업소개
c. 선정배경
d. PC방의 장점
Ⅱ. 시장분석
a. PC방의 현황
b. PC방의 미래추세
Ⅲ. 경쟁업체분석
a. 경쟁업체현황
b. 상권현황
c. 경쟁업체 장․단점
d. 잠재 경쟁사 분석
Ⅳ. 고객 분석
a. 성별에 따른 고객
b. 연령에 따른 고객
c. 직업/학력에 따른 고객
Ⅴ. 인허가 사항 및 관련제도
a.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b. 학교보건법 및 학원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
c. 건축법
d. 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
Ⅵ. 창업비용 및 사업채산성 분석
a. 창업비용
b. 매출액 예상 및 예상수익성 분석
Ⅶ. 전략
a. SWOT 분석
b. 광고 및 홍보전략
c. 제품전략
d. 서비스전략
Ⅷ. 역할분담표

본문내용

이 경쟁력에서 다소 밀린다.
일반 전자오락실
게임의 수명이 짧기 때문에 이용고객들이 식상해 하지 않고, 3명 이상이 함께 롤플레잉 게임을 할 수 있다.
오락실에 비해 시간의 선택이 제한적이고,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싸며, 화면이 작고, 조작하기 어렵다.게임의 종류가 적다.
- 외부환경에서의 기회(O)와 위협(T)
기회요인(O)
위협요인(T)
법적, 정치적 환경
정부의 인터넷 보급에 학교나 공공기관 등 적극 참여함
탈선 10대들의 가출지로 전락하는 경우, 대화 단절에 매개체가 될 수 있음
경제, 기술적 환경
세계적으로 인터넷 활용부분에서 1,2위 자리를 놓고 경쟁 중
다시금 IMF시기처럼 자본유통이 잘 되지 않고 있음
사회, 문화적 환경
인터넷의 보급에 정부 지원이 확산
고객들의 대형 PC전문체인점선호
b. 광고 및 홍보전략
(1) 광고 매체
① 자사점포의 home page 개설
- 게임방의 home page를 작성하여 항상 고객들의 요구사항, 지적, 문의사 항들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보다 쉽게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② 스티커, 명함, 전단지 제작및 배포
(2) 인적홍보
- 스티커나 명함 등의 광고 매체보다는 점포주가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면
고객이 제품을 평가하고 마음을 정하는 단계에 아주효과적이다. 아울러 한 사람의 고객을 확보하면 그 고객이 끌어들이는 잠재고객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3) 기타홍보 전략
① 게임 경진 대회 개최
- 창업 초기에 고정고객 유치를 위해 특정게임에 대한 경진대회를 개최하 여 우수성적자에게는 경품을 준다.
c. 제품전략
1. 제품
(1) 판매제품의 종류 및 비중
① 게임 CD 및 인터넷 게임
-게임 CD 종류
* 전략 시뮬레이션 : 스타크래프트,삼국지시리즈, 레드얼렛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리니지
* 육성 시뮬레이션 : 프린세스메이커3, 동급생시리즈(연애시뮬레이션)
* 액션 시뮬레이션 : 디이블로2, 툼레이더4, 로그시피어, urban operation
* 롤 플레잉 : 서풍의 광시곡, 파이널판타지7, 파랜드택티스2,
이스이터널
* 스포츠 : 하드볼, FIFA2001, 트리플플레이2000, 니포드스피드3, NHL2000, 타이거우즈 골프 2000, NBA 2000
* 비행 시뮬레이션 : F-22, Joing Strike Fighter
② 인터넷 게임
- 인터넷의 대표적인 게임으로 MUD를 들 수 있지만, 인터넷이 일반화 되 어감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서 많은 사람이 같이 즐길 수 있는 많은 온라 인 게임이 소개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인터넷에서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 로 자리를 잡을 인터넷 게임을 소개한다.
포트리스, 넷장기 고도리등이 있다.
③ 판매 제품의 비중
- 게임 CD에서 각 종류별로 인기있는 게임2~3개는 컴퓨터 대수만큼 비 치, 나머지 게임은 5개정도로 비치해 놓는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에서는 이용고객이 만족하는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 해 나아갈 것이다.
④ 문서출력
- Report 작성시 빠른 속도가 보장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인터넷에서 쉽고, 빠르게 찾을수 있으며, Report 작성 후 출력까지 가능하게 한다.
⑤ 기타
- CD-Recording, Fax 송/수신등
⑥ 전략
- PC/인터넷 게임방을 찾는 고객의 80%가 게임매니아들이므로 이용자가 원하는 게임 CD와 인터넷 게임을 실감나게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을 설정해 나가야 하겠다.
(2) 제품매입 계획 및 재고 관리
① 제품 매입 계획
- 중요 제품이 게임 CD이므로 이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한 뒤, 1달에 1회 정 도 용산전자상가 등에서 대량 구매하여 조금이라도 매입원가를 줄인다.
② 재고관리
- 게임 CD의 이용률이 적은 CD는 매입원가의 50%로 할인 또는고객이 다 량 구입시더 많이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한다.
(3) 적정 가격(요금) 결정
① 게임 이용요금 : 시간대와 관계없어 시간당 1,000원
② 부대 서비스 이용요금 : 개별적임
③ 가격 결정 요인
- PC게임방의 전체적인 가격인하와 고객들의 특별히 이용하는 시간대가 고 루한 관계로(야간에도 주간못지않게 많이 이용하는 추세임) 무조건 시간 당 1,000으로 획일화 했음
d. 서비스전략
(1) 영업시간
- 24시간 영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나를 포함해서 3명이 돌아가며, 시간대 를 분담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하였다.
(2) 고객관리
① 이용고객 Date Base 구축
- 한번이라고 찾아온 고객은 D/B화 하여 고객의 생일이나 자주 이용시에는 축하 우편이나간단한 선물을 제공하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② 회원제 카드 발급
- 여기에는 두 가지 대안이 있는데, 첫째로 카드는 무료로 발급하되 장시간 이용에 따라 음료수 제공이라든지 1-2시간 무료 이용권을 배부한다. 둘째 로 카드발급시에일정 등록비를 받고 회원과 비회원과의 서비스를 차등하 게 하는 대안이다.
(3) 내부인테리어 및 간판
- 대학생들이 주고객이고 요즘 대학생들 즉, 신세대들은 실내가 깨끗하고 아 늑해야 하므로 가구 등 내구재를 고급화하고 깨끗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그리고 간판은 멀리서도 쉽게볼 수 있게 네온사인 간판을 설치하기로 했다.
Ⅷ. 역할분담표
목 차
Ⅰ. 사업개요
a. 회사명 및 입지
b. 사업소개
c. 선정배경
d. PC방의 장점
Ⅱ. 시장분석
a. PC방의 현황
b. PC방의 미래추세
Ⅲ. 경쟁업체분석
a. 경쟁업체현황
b. 상권현황
c. 경쟁업체 장단점
d. 잠재 경쟁사 분석
Ⅳ. 고객 분석
a. 성별에 따른 고객
b. 연령에 따른 고객
c. 직업/학력에 따른 고객
Ⅴ. 인허가 사항 및 관련제도
a.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b. 학교보건법 및 학원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
c. 건축법
d. 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
Ⅵ. 창업비용 및 사업채산성 분석
a. 창업비용
b. 매출액 예상 및 예상수익성 분석
Ⅶ. 전략
a. SWOT 분석
b. 광고 및 홍보전략
c. 제품전략
d. 서비스전략
Ⅷ. 역할분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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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3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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