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승조 명예교수의 의견
1.1. 국제 정치적 상황
1.2. 문화적 동일성
1.3. 한승조 교수의 결론
2.한승조 명예교수의 의견이 잘못된 부분은 무엇일까?
2.1. 자신이 겪어 보지 않았던 고통을 가벼운 것으로 표현
2.2. 문화적․경제적 발전에 감사해야 한다는 평가
Ⅲ. 결론
Ⅱ. 본론
1. 한승조 명예교수의 의견
1.1. 국제 정치적 상황
1.2. 문화적 동일성
1.3. 한승조 교수의 결론
2.한승조 명예교수의 의견이 잘못된 부분은 무엇일까?
2.1. 자신이 겪어 보지 않았던 고통을 가벼운 것으로 표현
2.2. 문화적․경제적 발전에 감사해야 한다는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런 표현을 사용하여 표현한다는 것은 지식인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피해자의 고통을 축소, 폄하하여 평가하는 그의 전체 글의 논조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는 마지막 맺음말에, 동아시아의 국가들은 어느 나라나 침략국들이 놓고 간 경제기반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라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그런 강도와 같은 행위를 하지 않았다면, 얼마나 더 많은 나라들이 제 위치를 빨리 찾고, 자기 나름대로의 자본주의적 사회로 발전해 나갔을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강도가 집안의 모든 물건을 훔쳐가고, 도망치는 과정에 얼마간의 물건을 놓고가서, 그 물건을 바탕으로 다시 집안을 일으킬 수 있었다면, 과연 그건 강도에게 고마워해야 할 일인가.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이다.
그는 마지막 맺음말에, 동아시아의 국가들은 어느 나라나 침략국들이 놓고 간 경제기반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라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그런 강도와 같은 행위를 하지 않았다면, 얼마나 더 많은 나라들이 제 위치를 빨리 찾고, 자기 나름대로의 자본주의적 사회로 발전해 나갔을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강도가 집안의 모든 물건을 훔쳐가고, 도망치는 과정에 얼마간의 물건을 놓고가서, 그 물건을 바탕으로 다시 집안을 일으킬 수 있었다면, 과연 그건 강도에게 고마워해야 할 일인가.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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