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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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청전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심청전>의 줄거리
2. <심청전>의 자료 현황
3. <심청전>의 형성과정
4. <심청전>의 유형적 특징
5. <심청전>의 구성
6. <심청전>의 등장인물
7. <심청전>의 문제의식
8. <심청전>의 사상

Ⅲ. 결 론

본문내용

이 지상계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은 평범한 인간과 같다. 공양미 시주를 약속한 날이나 인당수에 투신할 때 하늘에 기도하는 모습에서 그런 사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인간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임을 깨달은 심청이 절대적 힘에 의지하려는 것이다. 이것은 정해진 운명을 알 수 없는 인간의 행위이며, 고난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데에서 나오고, 운명이 바뀔수 있다는 사고의 소산이다.
<심청전>에서 심청이 헤어진 부친과 다시 만날 수 있었던 것은 제물보다는 정성이 더 강한 힘을 발휘한다. 인간의 힘이 미치지 않은 나머지를 절대적 힘이 감당한다는 생각은 인륜이 천륜과 통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생긴다. 곧 운명은 천륜에 합당한 사고와 행위에 따라 변모하고 기능한다고 할 수 있다. <심청전>의 핵심인 심청과 심봉사의 재상봉은 심청의 지극한 효의 결과이고, 심청의 효가 절대적 힘을 발휘하게 한 원동력이 된 것이다.
셋째, 불가지론적 세계에 대한 경외심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제약한다는 점이다. 천상계는 객관적인 실체를 확인할 수 없는 불가지적 세계이다. 즉, 초경험적 세계이면서 이상적 세계이다. 따라서 인간은 그런 세계를 경외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거기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게 된다. 심청은 천상계나 지상계 모두를 경험하지만 사고나 행위의 방식이 지상계의 질서를 따르므로 천상계는 경외의 대상으로 제시된다.
8. <심청전>의 사상
<심청전>의 배경 사상은 그다지 분명치 않은 모습을 보인다. 효를 최대의 덕목으로 강조한다는 면에서는 유교적이고, 화주승을 통해 부처의 신통력을 내세운 점에서는 불교적이며, 옥황사제와 선과, 선녀 등이 등장해서 심청을 소생시킨다는 점은 도교적이라 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이들 외래적 사상의 밑바닥에는 고유의 민간 신앙적 사상이 자리 잡고 있다. 장님인 심봉사가 제의적 행위를 통해서 눈을 뜰 수 있다고 믿는다든지, 뱃사람들이 인간을 제물로 바쳐 제사를 지낸다든지 하는 등의 행위가 이를 증명해 준다. 유교, 불교, 도교, 민간 신앙 등은 서로 쉽게 용납되지 못할 특성을 가지는데도 <심청전>속에서는 아무런 모순이나 갈등을 보이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이런 혼합적 사고는 한국인의 사상적 특성 가운데 하나이다. 이런 배경에서 생성된 <심청전>은 그 사상에 있어서 혼합적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편,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1990, pp322~323.
Ⅲ. 결 론
우리는 위에서 <심청전>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이 작품의 줄거리, 자료의 현황, 형성과정, 유형적 특징, 구성, 인물, 문제의식, 사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작품의 줄거리를 소개함으로써 <심청전>에 대한 개략적 내용을 파악하였다. 그런 다음 <심청전>의 자료 현황을 형태와 내용이라는 기준으로 각각 구분하였다. 형태상의 분류에서는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내용상으로는 크게 경판계와 완판계로 나누어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심청전>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작품의 연원이 오랜 옛날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점과 제재와 사상은 전 세계에 걸쳐 발견할 수 있는 보편성을 띤다는 점이 있었다. 그리고 개작과 변모의 과정을 거치면서 <심청전>은 점차 구체적으로 개별성을 가진 작품으로 나타났으며, 형성과 변이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장르 변이를 시도하게 되었다는 특징을 들 수 있었다.
<심청전>의 유형적 특징은 판소리계 소설, 설화소설, 도덕소설 또는 윤리소설, 비극소설, 전기소설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찾을 수 있었다.
한편 이 작품의 구성은 전기적 구조, 시간과 장소와 등장인물의 문제를 바탕으로 분석한 구조, 비현실계와 현실계의 훈환 및 현실계에서의 순환구조, 통과의례의 구조, 개방적 구조, 이본에 다른 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하였다.
<심청전>의 인물은 중심인물인 심청과 주변인물 중에서 핵심적인 인물인 심봉사, 악인형 인물인 뺑덕어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심청은 운명에 순종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심봉사에게 동냥을 자청하는 부분이나 상인들에게 몸을 팔려는 부분 등에서는 능동적, 적극적인 태도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심봉사는 경판계에서는 고지식하고 무능력한 인물이지만, 완판계에서는 해학적이면서도 술수에도 능한 인물로 나오고 있었다. 뺑덕어미는 심봉사를 더욱 불행하게 만드는 인물이지만 심봉사의 소극적 생활태도를 바꾸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심청전>의 문제의식은 우선 가난이 신분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지위의 상승에 달려 있다는 빈부와 귀천의 신분 문제를 들 수 있었다. 그리고 <심청전>의 부자 관계에서 자애와 효성이 윤리적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효와 불효의 윤리관을 들어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심청전>의 주제를 심청의 효가 아니라 심청과 심봉사의 행복이라고 보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심청전>에서 이루어지는 만남과 헤어짐이 가지는 운명론적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끝으로 <심청전>의 배경 사상을 유교, 불교, 도교, 민간신앙의 측면에서 간단히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심청전 연구는 작품이 차지하는 문학사적 의의나 가치에 비해 비교적 미미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상 지금까지의 <심청전>의 연구사를 개관해 볼 때 미개척의 분야가 더 많다고 볼 수 있으며, 개척이 된 분야라도 산발적이고 단편적인 문제의 제기만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끝없는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여 <심청전>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낼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1.
김진세,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송현호, 『한국 고전문학의 해설』, 관동출판사, 1995.
유영대, 『심청전 연구』, 문학아카데미, 1989.
장석규, 『심청전의 구조와 의미』, 박이정, 1998.
정하영 역주, 『심청전』,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최동현 유영대 편, 『심청전 연구』, 태학사, 1999.
최운식, 『심청전 연구』, 집문당, 1982.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편,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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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06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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