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형수술의 의미
2. 성형수술의 실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는 ....(이항생략)...
3. 성형만연풍조의 원인
1) 외모 지상주의-외모가 경쟁력이 되는 사회풍토
2)대중매체가 만들어낸 획일적 틀
3) 의학의 발전과 국민소득의 증가
4. 성형수술의 문제점
1) 신체적 피해
- 성형 부작용
- 성형수술 사고
- 수술 후 자살
2) 정신적 피해
- 신체추형(醜形)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 우울증, 불면, 불안장애, 강박적 인격 장애, 사회생활을 기피
3) 사회적 피해
이처럼 성형이 만연하는 풍토로의 변화는 사람들의 가치관을 혼란시키고, 우리 사회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본질이 무엇인지...
5. 해결방안
1) 언론의 역할 - 균형있는 관점을 제시해야
2) 기업의 역할 - 채용과정에서 외모에 따른 불이익을 없애야
3) 교육을 통한 의식 개혁 -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으로 개성을 발전시키도록
6. 윤리적 자세
2. 성형수술의 실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는 ....(이항생략)...
3. 성형만연풍조의 원인
1) 외모 지상주의-외모가 경쟁력이 되는 사회풍토
2)대중매체가 만들어낸 획일적 틀
3) 의학의 발전과 국민소득의 증가
4. 성형수술의 문제점
1) 신체적 피해
- 성형 부작용
- 성형수술 사고
- 수술 후 자살
2) 정신적 피해
- 신체추형(醜形)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 우울증, 불면, 불안장애, 강박적 인격 장애, 사회생활을 기피
3) 사회적 피해
이처럼 성형이 만연하는 풍토로의 변화는 사람들의 가치관을 혼란시키고, 우리 사회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본질이 무엇인지...
5. 해결방안
1) 언론의 역할 - 균형있는 관점을 제시해야
2) 기업의 역할 - 채용과정에서 외모에 따른 불이익을 없애야
3) 교육을 통한 의식 개혁 -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으로 개성을 발전시키도록
6. 윤리적 자세
본문내용
, 획일적인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개개인이 가진 다양함을 깨달음으로써 ‘아름다움’의 개념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어릴 때부터 ‘미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을 자연스럽게 인식시켜 주어야함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다양성의 문화가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가 아니라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것이다. 우리는 각자의 내면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이나 언론에 의해 알게 모르게 끌려가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한 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남과 다른 ‘나’ 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가지고 나만의 독특한 개성을 발전시켜 자신있게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닐까 싶다.
6. 윤리적 자세
조상들의 생활지침서였던 <효경>에는 우리가 읽고 고려해보아야 할 구절이 있다.
『 子曰, 身體髮膚는 受之父母하니 不敢毁傷이 孝之始也요.
우리의 몸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다치지 않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요
立身行道하여 楊名於後世하여 以顯父母가 孝之終也니라.
출세하여 후세에 이름을 날려 부모를 드러내는 것이 효의 끝이다 』
위의 말씀에서도 알 수 있듯, 우리 조상들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신체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지 않고 소중히 여겨 머리털을 자르는 것조차 치욕으로 여겼었다. 지금은 시대가 변해서 예전처럼 머리카락이나 손톱을 자르는 것조차 엄격하게 따져 ‘사람의 도리다, 아니다’ 따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선천적 기형이나 사고가 아닌 이상 단순히 좋게 보이고 싶다는 의도만으로 성형수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가 아니라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것이다. 우리는 각자의 내면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이나 언론에 의해 알게 모르게 끌려가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한 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남과 다른 ‘나’ 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가지고 나만의 독특한 개성을 발전시켜 자신있게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닐까 싶다.
6. 윤리적 자세
조상들의 생활지침서였던 <효경>에는 우리가 읽고 고려해보아야 할 구절이 있다.
『 子曰, 身體髮膚는 受之父母하니 不敢毁傷이 孝之始也요.
우리의 몸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다치지 않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요
立身行道하여 楊名於後世하여 以顯父母가 孝之終也니라.
출세하여 후세에 이름을 날려 부모를 드러내는 것이 효의 끝이다 』
위의 말씀에서도 알 수 있듯, 우리 조상들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신체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지 않고 소중히 여겨 머리털을 자르는 것조차 치욕으로 여겼었다. 지금은 시대가 변해서 예전처럼 머리카락이나 손톱을 자르는 것조차 엄격하게 따져 ‘사람의 도리다, 아니다’ 따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선천적 기형이나 사고가 아닌 이상 단순히 좋게 보이고 싶다는 의도만으로 성형수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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