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예절교육 내용체계 분석 (7차 바른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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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예절교육 내용체계 분석 (7차 바른생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내용체제의 분석 기준

3. 현행 예절교육 내용체계에 대한 분석과 논의

4. 결론

5. 나의 견해

본문내용

렇기 때문에 개발과정에서 집필진. 심의진. 삽화진 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요구된다. 또한 향후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시에 특히 전통예절 교육영역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할 경우에는 내용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정과 이해가 요청된다. 현행 초등학교 예절교육의 내용체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재구성되기 위해서는 우리 전통 생활양식에 대한 우선적인 이해, 어린이들의 경험이나 발달단계를 고려한 내용의 조직과 제시. 체계적인 이해 및 검증을 토대로 한 내용소개, 내용과 삽화 등의 일치 같은 문제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Ⅴ.나의 견해
우선 이번 요약과제를 통하여 평소에 생각해 보지 못했던 바른 생활과 교육과 도덕과 교육에 나타난 예절 교육 내용체계에 대해 살펴보고 분석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윤리교육과 학생이면서도 그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 없이 주어진 대로 교과서를 보았던 지난 시간들을 반성해 보면서 교과서에 나타난 예절 교육 내용체계에 대한 나름대로의 견해와 예비 교사의 자세에 대해 몇 자 적어 보고자 한다.
먼저. 논의에서 밝힌 예절교육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된 원인 중의 하나는 전반적으로 전통적인 예절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뿌리이자 근본이 되는 전통 예절교육에 대한 이해 없이 서양 예절교육 체계를 교육한다는 것은 모래위에 집을 짓는 형상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예절교육에서는 전통적인 예절교육의 기반을 확실하게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 조상들의 혼이 살아 있고 민족의 얼이 숨 쉬는 예절교육을 통해 미국식 문화에 동화되어 가는 현실에서 우리 어린이들에게 민족문화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아이들이 자체적으로 비판적으로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타 문화 예절교육을 가르치는 것이 순서상 올바른 일이 될 것이다.
이에 교사는 아이들에게 학습할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사가 전통문화와 예절교육에 대한 지식기반이 확고한 상태에서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아이들이게 우리 전통 예절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은 교대 생활 속에서 윤리과 학생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이러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갈고 닦아서 교사로서 교육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성심을 다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현실적으로 교과서가 대부분의 초등교육에서 교수-학습 자료로 사용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체제 속에서 오류가 포함된 내용을 아이들에게 교육 시킬 가능성이 높고 잘못된 개념을 심어 줄 수가 있다. 국정 교과서이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그러므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경쟁체제를 마련하여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현행 체제의 개편이 필요하다. 또한 심의자. 삽화자. 편집자 등의 유대 관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현재보다 더 많은 연구와 협의 속에서 질 높은 교과서가 완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이다. 초등학교 때 완성된 지식 체계나 시각이 나아가 한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 또한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어 교과서가 완벽하다고 확신하며 교육하는 생각을 버리고, 평소 연구하고 조사하여 그러한 오류 하나하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삽화에 있어서 좀 더 넓은 시야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아동들은 글보다는 그림을 통하여 더 쉽고 친숙하게 학습 될 수 있다. 어려운 내용도 그림을 통하여 접하게 되면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느껴지고 아동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교사가 되어서도 이러한 아동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문제에 접근 할 수 있도록 교사가 발판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글과 함께 제시된 삽화에 대한 주의 집중을 통해 삽화나 그림이 올바른지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논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논의된 내용들이 이치에 맞고 전통적인 예법에 일치한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교수 받는 아이들의 입장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싶다. 아이들의 지적 발달 단계와 경험을 고려하여 논의는 이루어 져야 한다. 예를 들어 평절에 대한 설명에서 평절은 ‘상대방이 절을 하면 그에 대한 답배를 반드시 해야 하거나 서로 공경해야 할 대상에게 맞절을 해야 할 경우에 한다’라고 하는 것보다는 평절을 ‘오래 만에 웃어른을 뵈었을 때 또는 명절 때 하는 인사’라고 하는 것이 아이들이 좀 더 접근하기 쉽고 자기들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친숙한 문장이 될 것이다. 물론 정의에 대한 내용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입장에서 진술된 문장이 요구됨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용어 선택에 있어서도 아이들에게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들을 논의에서 사용된 점이 아쉽다. 예를 들어 친척을 설명함에 있어서 ‘친척은 친족과 척촌으로 이루어진 개념이다’라고 설명한다면 아이들은 지래 겁을 먹고 전통예절에 대한 거부감은이 더욱 커질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입장에서 서술된 올바른 진술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현실을 고려한 논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무조건적으로 예법이나 고전에 쓰인 대로 행해지는 전통예절은 시대 상황에 맞추어 재고되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전통적인 예법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현대적인 상황과 아동들의 경험과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교과서를 작성하여 오류가 없고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전통예절의 교육이 필요하다.
짧은 견해를 정리하면서 무엇보다 교사 자신의 끊임없는 연구와 자기 개발이 필요함을 다시 한 번 절실히 느꼈다. 교과서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수정할 수 있는 교사. 전통적인 예법을 토대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교육하는 교사. 아이들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교사. 우리의 전통을 소중히 여기어 민족의 자부심을 갖도록 교육하는 교사가 되도록 예비교사로서 공부하는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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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16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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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6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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