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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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윤리적 갈등의 개념
1. 윤리적 갈등
2. 사회복지 실천의 윤리적 결정 지침

Ⅲ. 사회복지 실천과 윤리적 갈등
1.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쟁점
1)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
2) 비밀보장
3) 진실성 고수와 알권리
4) 제한된 자원의 공정한 분배
5) 상충되는 의무와 기대
6) 전문적 동료 관계
7) 규칙과 정책 준수
2. 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

Ⅳ. 사회복지 현장 실천에서의 사례
◈ 첫 번째 사례
◈ 두 번째 사례
◈ 세 번째 사례

Ⅴ.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치, 이슈, 체계수준
Ⅳ. 사회복지 현장 실천에서의 사례
◈ 첫 번째 사례
G는 84세의 은퇴한 은사로서 현재 주간보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직원의 도움을 받아 그곳의 거주시설에서 지내고 있다. 최근 들어 그녀는 경미한 건망증을 보이면서 자기관리를 잘하지 못하고 있다. 자주화를 내고 요구 적인 행동을 많이 하여 직원들이 불만스러워 하고 있다. 그 거주 시설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슈퍼바이저로부터“G가 요즘 고통스러워하고 거주 프로그램의 비용을 너무 낭비하고 있기 때문에 그녀를 요양원으로 보내는 것이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 사회복지사는 G가 아직 요양원에 갈 정도는 아니라고 믿고 있지만 슈퍼바이저의 요청을 무시할 수 없어 G가 갈 수 있는 요양원을 알아보았다. 한 요양원의 관계자 B는 사회복지사와 통화하면서 G의 건강, 행동, 태도 등을 물어왔다.
이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1. 목표설정 - 당신이 사회복지사로서 슈퍼바이저의 요구에 따른다면 당신과 슈퍼바이저 는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침해하게 되며 동시에 미래에 대한 또 다른 결 정을 해주어야만 한다. 당신의 행동은 윤리적으로 정당한가? 클라이언트 는 자신이 처한 생활환경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2. 역할갈등 - 사회복지사가 슈퍼바이저의 요구를 따르지 않는 다면 그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사회복지사는 보편적으로 슈퍼바이저의 제한을 따르는 역할이 요 구되는가 아니면 클라이언트를 보호하는 역할이 요구되는가? 누구의 이익 이 최우선의 관심이 되어야 하는가? 슈퍼바이저의 이익인가, 기관의 이익 인가, 클라이언트의 이익인가, 아니면 사회복지사의 이익인가?
3. 가치딜레마 -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에게 클라이언트의 결정보다는 기관의 결정에 따르도록 요구하고 있다. 더욱이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에게 사실의 일부분을 조작해서라도 G를 다른 기관으로 보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사 회복지사는 정직의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때, 어떤 측면에서 개인의 가치와 전문적인 가치가 상충하는가? 사회복지사는 슈퍼바이저의 요청을 G에게 알려야 하는가? 사회복지사는 누구에 대해서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정직해야 하는가?
◈두 번째 사례
와렌스빌이라는 마을에 살고있는 사회복지사 G의 집에 아침7시35분쯤 전화가 걸려왔다. 남편이 1시간 전에 출근했기 때문에 G는 황급히 전화를 받았다. 남편이 출근한 후 30분이 안되어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는 마을에 폭풍이 불어온다고 경고방송을 하였다. 아이들을 돌보는 아주머니는 오늘 올 수 없다고 하였다. 폭풍이 곧 불어올 듯 사이렌 소리가 요란하였다. 지역 주민들은 대피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마침 G가 다니고 있는 응급센터에서 전화가 걸려왔는데 그녀에게 지역 피해상황을 살피고 지역에서 발생되는 일들을 시시각각 보고하라고 요청하였다.
1. 가치상충 - G는 집을 떠나 직장으로 가야 옳은가? 위급한 상황에서 어머니가 아이들만 남겨놓고 어떻게 집을 떠날 수 있는가? 응급센터에서 즉각적인 도움이 필 요한 피해가족들을 보살펴야 하는 사회복지사로서 그녀의 의무는 어떻게 되는가? 사회복지사는 즉시 아이들을 데리고 안전한 곳으로 피할 수도 없 고, 또한 아이들만 남겨놓고 응급센터로 돌아갈 수 없다.
2. 모호성 - 사회복지사인 G가 아이들만 남겨 두어도 안전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거나 혹 은 응급센터로 돌아가는 것이 폭풍의 희생자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확신이 있다면 분명하게 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어찌 보면 이 상황의 윤리적 측면은 즉각적이며 분명해 보이기도 한다. 사회복지사인 G는 전문적 의무감이 있으며 이는 특히 응급상황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그 러나 그녀는 또한 가족에 대한 의무감도 있는데 이는 아이들이 어리고 위험 한 상황에 처해있을 때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두 가지 의무감에서 어떤 것 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 세 번째 사례
갑이라는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정신지체인 을이 어느 연령에 도달하여 비슷한 기능수준의 다른 정신지체인과 좋아하여 결혼을 하게 되었다. 이 시설에서는 수용자들끼리 결혼을 하면 무조건 불임수술을 시켜서 부부들만 사는 작은 시설로 옮겨 살게 한다. 따라서 을도 결혼을 하게 됨과 동시에 불임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수술을 받으러 병원에 온 을과 그의 남편은 아기를 갖고 싶어하며 불임수술을 거부하고 있다. 이 시설에서는 을과 약혼자의 아기를 갖고 싶어하며 불임수술을 수락하도록 설득시켜 줄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부모들도 불임수술에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에서는 수술을 거부하는 을에게 일방적으로 수술을 행할 수 없다면서 갑 시설에 있는 사회복지사에게 을의 동의를 받아달라고 의뢰를 해왔다.
Ⅴ. 결론
사회복지가사 겪는 윤리적 딜레마 및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점들은 여전히 뜨거운 논쟁으로 남아 있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다. 윤리적 딜레마 중에서도 자기결정권이나 비밀보장에 있어서의 한계나 지켜야 할 점들의 논쟁들은 개인적 가치관에 의해 그 방향을 달리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자기 인식의 중요성에서 다시 한번 말했듯이 자신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 클라이언트의 가치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면 그 차이를 분별하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여러 부류의 사람을 통해 그들의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등 문화 전반에 관한 이해를 넓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이런 노력들을 통하여 어떤 것이 진정으로 클라이언트를 위하는 것이지 판단하기 위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다. 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가치관이나 사회적 인식에도 반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겠다.
▣ 참 고 문 헌 ▣
조휘일,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1999
권육상, 사회복지실천론, 학문사, 1999
양옥경, 사회복지꾸천과 윤리, 한울아카데미, 1996
양옥경, 사회복지꾸천론, 나남출판, 2000
엄명용,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0
서미경, 김영란, 박미은, 사회복지 실천윤리, 양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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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23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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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6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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