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1.근세의 발전과 문화의 성격
2.르네상스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
3.교육사상가
Ⅱ.종교개혁과 신교의 교육
1.종교개혁의 배경과 그 내용
2.신교의 교육활동과 보통 교육제도의 성립
3.카톨릭의 반성과 교육운동
4.교육사상가
1.근세의 발전과 문화의 성격
2.르네상스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
3.교육사상가
Ⅱ.종교개혁과 신교의 교육
1.종교개혁의 배경과 그 내용
2.신교의 교육활동과 보통 교육제도의 성립
3.카톨릭의 반성과 교육운동
4.교육사상가
본문내용
었다. *라트케는 어학과 함께 산수,음악,종교를 가르치도록 하고 자연에 따른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또 초등학교와 중등교육을 결합한 6년제 실험학교를 설립하여 운영하기도 하였다.
Ⅲ.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로크
1)생애 및 사상적 배경
계몽주의의 탄생에 기여한 로크는 인간의 정신은 백지상태로서 모든 인식은 경험, 즉 감각과 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교육만능론을 제창하였다.
후천적인 감각과 반성인 자기관찰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마음의 상태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2)교육사상
그는 교육목적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덕이 높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길러주는것이라고 보았다.
또 체육,덕육,지육,신사의 교육을 강조하고 여자와 낮은 계층 또는 가난한 자들은 성경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만 습득시키면 되는 것으로 보고 중시하지 않았다.
그는 인간의 정신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신체건강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전제가 된다고 보고 철저한 달련주의를 강조하였다.
덕육의 목적은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도록하는 것에 있다고 주장하며 단련주의와 엄격주의를 특성으로 하였다.
개성에 맞는 개별적 교육이 가능한 가정교사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며 철저한 훈련을 하되,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였다.
2.코메니우스
1)생애 및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는 감각적 실학주의자의 대표자로 그의사상은 기독교적 세계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감각에서 이성으로 이성에서 계시로 올라가 신의 통일적인 내용을 완성한다는 것이다.
2)교육사상
태내생활,지상생활,천국생활의 세단계로 구분하여 궁극목표인 천국에 가기위해 지상생활에서 각 단계마다 충실한 도야를 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목적은 하늘나라를 준비하는 것에 있었다. 기독교적 신앙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긴 하나 충실한 현세 생활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영위해야한다는 인식을 확산 시켰다.
또 학교 교육의 목적을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과제인 인간과 사물의 개선을 완성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또 영아학교,아동학교,소년학교,청년학교로 조직적 학교에서 교육받아야한다고 하였다.
그는 교육내용을 도구라고 하여 인간에게 주어진 천부적인 능력을 정련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으며 직접인간의 감각앞에 존재하는 사물, 사물의 모사품,사물에대한 언어적인 서술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코메니우스에 의하면 교육방법에 있어 자연의 질서를 따라서라는 합자연의 원리를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교수법은 20세기 현대과학과 심리학에서도 그 효과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는 또한 교육에 있어 철저한 훈련을 강조하며 자연의특성에 따라 교육하되, 연령단계와 능력에 맞는교육,단계별학습과 학년별 학습,규칙적으로 등교,학급교수강조, 필요한것만 교육,실제사례를 들어 법칙학습, 이해시킨뒤에 기억,흥미위주교육,체벌금지를 유념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세계평화를 절실히 추구하였으며 국제연맹을 조직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의 한단계 높은 차원의 목표는 세계평화에 두었던 것이다.
Ⅲ.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로크
1)생애 및 사상적 배경
계몽주의의 탄생에 기여한 로크는 인간의 정신은 백지상태로서 모든 인식은 경험, 즉 감각과 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교육만능론을 제창하였다.
후천적인 감각과 반성인 자기관찰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마음의 상태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2)교육사상
그는 교육목적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덕이 높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길러주는것이라고 보았다.
또 체육,덕육,지육,신사의 교육을 강조하고 여자와 낮은 계층 또는 가난한 자들은 성경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만 습득시키면 되는 것으로 보고 중시하지 않았다.
그는 인간의 정신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신체건강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전제가 된다고 보고 철저한 달련주의를 강조하였다.
덕육의 목적은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도록하는 것에 있다고 주장하며 단련주의와 엄격주의를 특성으로 하였다.
개성에 맞는 개별적 교육이 가능한 가정교사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며 철저한 훈련을 하되,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였다.
2.코메니우스
1)생애 및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는 감각적 실학주의자의 대표자로 그의사상은 기독교적 세계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감각에서 이성으로 이성에서 계시로 올라가 신의 통일적인 내용을 완성한다는 것이다.
2)교육사상
태내생활,지상생활,천국생활의 세단계로 구분하여 궁극목표인 천국에 가기위해 지상생활에서 각 단계마다 충실한 도야를 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목적은 하늘나라를 준비하는 것에 있었다. 기독교적 신앙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긴 하나 충실한 현세 생활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영위해야한다는 인식을 확산 시켰다.
또 학교 교육의 목적을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과제인 인간과 사물의 개선을 완성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또 영아학교,아동학교,소년학교,청년학교로 조직적 학교에서 교육받아야한다고 하였다.
그는 교육내용을 도구라고 하여 인간에게 주어진 천부적인 능력을 정련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으며 직접인간의 감각앞에 존재하는 사물, 사물의 모사품,사물에대한 언어적인 서술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코메니우스에 의하면 교육방법에 있어 자연의 질서를 따라서라는 합자연의 원리를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교수법은 20세기 현대과학과 심리학에서도 그 효과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는 또한 교육에 있어 철저한 훈련을 강조하며 자연의특성에 따라 교육하되, 연령단계와 능력에 맞는교육,단계별학습과 학년별 학습,규칙적으로 등교,학급교수강조, 필요한것만 교육,실제사례를 들어 법칙학습, 이해시킨뒤에 기억,흥미위주교육,체벌금지를 유념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세계평화를 절실히 추구하였으며 국제연맹을 조직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의 한단계 높은 차원의 목표는 세계평화에 두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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