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몽타주 기법이란?
2. 몽타주의 종류
3. 몽타주기법이 왜 사용되었는가?
4. 몽타주의 예 ('전함 포템킨')
(1) 영화 '전함 포템킨'
(2) 영화 ‘전함 포템킨’ 을 선정한 이유
(3) 영화 ‘전함 포템킨’ 에 사용된 몽타주
가. 취사병의 분노
나. 사자 석상
다. 오데사의 계단
2. 몽타주의 종류
3. 몽타주기법이 왜 사용되었는가?
4. 몽타주의 예 ('전함 포템킨')
(1) 영화 '전함 포템킨'
(2) 영화 ‘전함 포템킨’ 을 선정한 이유
(3) 영화 ‘전함 포템킨’ 에 사용된 몽타주
가. 취사병의 분노
나. 사자 석상
다. 오데사의 계단
본문내용
것은 이 시퀀스에서 사자 석상이 아무런 맥락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자 석상은 선원들의 분노에 찬 반란과 포화, 그리고 이전에는 수동적이었지만 이제는 깨어난 분노의 환기를 은유적으로 비교하도록 하면서 하나의 관념을 창조하기 때문에 그 시퀀스 내부에 위치 지워집니다. 이 은유는 에이젠슈테인이 깨어나는 사자 석상을 선택한 덕분에 더욱 풍부해집니다. 그는 수면 상태에서 완전히 깨어남과 도시의 석상들도 분노에 찬 반란군을 격려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다. 오데사의 계단
무성 영화사상 가장 뛰어난 편집의 한 예로 일컫는 오데사 항구의 계단 장면은 에이젠슈테인의 충돌 몽타주 이론의 실제를 반영한 것입니다. 그는 밝고 어두움, 수평과 수직, 긴 쇼트와 짧은 쇼트, 클로즈업과 롱 쇼트, 정시 쇼트와 이동 쇼트 등 양국면을 병치시켰습니다.
그는 쇼트들 간의 두드러진 조형적 대조를 만들어냄으로써 갈등 편집을 더 진전시켰습니다. 커트는 구성상에 있어서의 뚜렷한 방향 변화를 낳기도 했습니다. 이 장면에서 그런 커트들이 내는 점증적인 효과는 긴장감을 더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는 언제나 운동성을 통해 작품을 만듭니다. 그러나 프레임 안에서의 움직임의 양과 편집의 신속함이 부가되기 때문에 카메라의 움직임은 거의 없습니다. 대신 그의 편집 방법이 요구하는 대로 상당수의 카메라를 다양한 공간에 배치됩니다. 최고조로 극적인 행동의 순간에는 각 쇼트들의 두 프레임 정도로 짧고, 그 내용은 때때로 공포스러울 지경입니다. 아래로 휙 내려지는 코사크병의 칼, 여인의 깨어진 안경과 피로 얼룩진 얼굴 등이 그것입니다.
다. 오데사의 계단
무성 영화사상 가장 뛰어난 편집의 한 예로 일컫는 오데사 항구의 계단 장면은 에이젠슈테인의 충돌 몽타주 이론의 실제를 반영한 것입니다. 그는 밝고 어두움, 수평과 수직, 긴 쇼트와 짧은 쇼트, 클로즈업과 롱 쇼트, 정시 쇼트와 이동 쇼트 등 양국면을 병치시켰습니다.
그는 쇼트들 간의 두드러진 조형적 대조를 만들어냄으로써 갈등 편집을 더 진전시켰습니다. 커트는 구성상에 있어서의 뚜렷한 방향 변화를 낳기도 했습니다. 이 장면에서 그런 커트들이 내는 점증적인 효과는 긴장감을 더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는 언제나 운동성을 통해 작품을 만듭니다. 그러나 프레임 안에서의 움직임의 양과 편집의 신속함이 부가되기 때문에 카메라의 움직임은 거의 없습니다. 대신 그의 편집 방법이 요구하는 대로 상당수의 카메라를 다양한 공간에 배치됩니다. 최고조로 극적인 행동의 순간에는 각 쇼트들의 두 프레임 정도로 짧고, 그 내용은 때때로 공포스러울 지경입니다. 아래로 휙 내려지는 코사크병의 칼, 여인의 깨어진 안경과 피로 얼룩진 얼굴 등이 그것입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