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프랑크푸르트 학파,발터 벤야민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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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주의,프랑크푸르트 학파,발터 벤야민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마르크스주의>
1. 토대-상부 구조
2. 결정론
3. 수정 마르크스주의

<프랑크푸르트 학파>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문화론 개요
2. 대중문화 - 사맛?시멘트
2. 비판의식의 마비와 현실 순응
3. 대중문화와 자유예술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에 대한 비판

<발터 벤야민>
1. 예술의 정치화와 정치의 예술화
2. 대중문화의 진보적 가능성

본문내용

때문에 예술작품을 대하는 수용자의 태도는 기본적으로 작품에 대한 신비감을 내포하게 됨.
▶ 현대 복제 시대의 예술은 상품적 가치와 전시적 가치를 지님
▶ 예술의 정치화 : 기술적 복제에 의해 야기된 예술기능의 변화. 과거의 예술에 대한 대중의 수용방식은 작품 속에 자신을 동화시키고 등장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신비적 일체감을 체험하는 태도였으나 현대의 예술에 대해 대중은 작품에 대해 일정한 거리를 두는 비판적 수용태도를 가지게 됨.
▶ 예술의 정치화 ≠ 예술의 정신화, 예술의 미학화
▶ 정치의 예술화 : 예술지상주의를 내세우면서 궁극적으로 예술과 현대적 미디어 기술을 정치적 목적에 이용했던 파시즘 성향. 예술을 정치와 사회와 무관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예술지상주의는 파시즘의 이데올로기임. 파시즘의 특징은 ‘소유관계는 일체 건드리지 않으면서’ 사회적 모순을 정신의 강조를 통해 제거하려는 특유의 정신주의. 파시즘은 예술을 미화하는 것과 함께 현대적 기술을 미화하고, 신비화하여 정치적 목적에 이용함.
2. 대중문화의 진보적 가능성
▶ 복제기술의 발달 (현대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예술의 정치화’와 ‘정치의 예술화’라는 두 가지 모순된 가능성을 낳음.
▶ 매스미디어와 대중무화의 부정적 가능성을 인식하면서도 동시에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진보적 가능성에 대해 생각함.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다른점)
-> 대량복제의 기술은 예술이 애초에 가지고 있었던 신비적인 분위기를 소멸시키면서 대중의 비판적 수용의 가능성을 염. 현대의 문화적 기술을 진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예술가들의 노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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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1.25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2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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