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역사적 개관
① 고대
② 삼국시대, 고려시대
③ 조선시대
④ 한말에서 현대까지
2. 한국문화와 유교
3. 교단과 의례
① 성균관
② 유도회(儒道會)
③ 제사의례
4. 현대의 유교
① 변혁요구와 대응
② 교세와 활동
① 고대
② 삼국시대, 고려시대
③ 조선시대
④ 한말에서 현대까지
2. 한국문화와 유교
3. 교단과 의례
① 성균관
② 유도회(儒道會)
③ 제사의례
4. 현대의 유교
① 변혁요구와 대응
② 교세와 활동
본문내용
업사회로 발전하는 데에 가속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데 대해 서구의 물질문명 사회에서 부러워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따라서 오늘의 한국 유교가 지닌 최대의 과제는 전통적인 낡은 형식을 떨쳐버리고 유교정신의 핵심적 생명을 되살리는 일이다.
② 교세와 활동
1982년 교세의 지표가 되는 유교인의 수를 700만(690만 9,960) 명이라 했지만, 1983년에 정부의 전국 상주인구조사에서는 유교인의 수가 80만 명에 못 미치는 78만 6,955명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은 유교조직의 허술함과 소속감의 애매성으로 나타났다. 유교조직의 지도층이 현실인식이 첨예하지 못한 노인층이고 세대교체나 세대 간의 역할분담이 원만하지 못한 점이 제도와 의식의 개혁을 더디게 하는 근본 원인이 되고 있다. 근래에는 성균관과 전국 향교에서 '도의선양대회'를 개최하고, '윤리선언문 및 실천요강'(1973)을 발표하여 사회도덕운동을 일으키고 있으며 공자학회(1980)·유교학회(1985)·예학회(1989) 등이 유교 연구단체로 등장하여 전문 유교학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유교학회와 성균관의 협력으로 〈유교대백과사전〉(1990)이 편찬되어 한국 유교의 한 단계를 결산해주고 있다.
② 교세와 활동
1982년 교세의 지표가 되는 유교인의 수를 700만(690만 9,960) 명이라 했지만, 1983년에 정부의 전국 상주인구조사에서는 유교인의 수가 80만 명에 못 미치는 78만 6,955명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은 유교조직의 허술함과 소속감의 애매성으로 나타났다. 유교조직의 지도층이 현실인식이 첨예하지 못한 노인층이고 세대교체나 세대 간의 역할분담이 원만하지 못한 점이 제도와 의식의 개혁을 더디게 하는 근본 원인이 되고 있다. 근래에는 성균관과 전국 향교에서 '도의선양대회'를 개최하고, '윤리선언문 및 실천요강'(1973)을 발표하여 사회도덕운동을 일으키고 있으며 공자학회(1980)·유교학회(1985)·예학회(1989) 등이 유교 연구단체로 등장하여 전문 유교학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유교학회와 성균관의 협력으로 〈유교대백과사전〉(1990)이 편찬되어 한국 유교의 한 단계를 결산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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