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근대 프랑스의 건설
2. 파리 코뮌에서 드골까지
3. 공화주의 문화
Ⅲ. 결 론
Ⅱ. 본 론
1. 근대 프랑스의 건설
2. 파리 코뮌에서 드골까지
3. 공화주의 문화
Ⅲ. 결 론
본문내용
다.
신문사들은 대중 독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사진을 이용했으며, 선정적인 기사나 범죄 기사 등에 중점을 두기도 했다. 여성을 위한 의상지와 남성들을 위한 스포츠 신문 등 전문지들도 있었다. 또한 독자들이 신문을 펼치자마자 열광적으로 읽었던 연재소설 모리스 르블랑의 ‘아르센 뤼팽’이 대표적인 예이다.
들은 주요 일간지에 금값으로 팔려나갔다.
(3) 세상의 모든 지식
제3공화국의 교육 이론가들은 청소년과 대중에 대한 ‘상징의 힘’을 확신했기에 도처에 많은 상징들을 만들었다. 파리구청의 연회실 같은 공공건물을 장식한 벽화와 광장에 세워진 동상들이 그것이다. 특히 지역사회의 중심부에 동상들을 세운 것은 미학적 이유보다는 이데올로기적 이유였다. 역사에 일관성과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중심사건, 즉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을 중심으로 과거를 재구성하려 했던 것이다.
또한 애국적정치적 측면에서 모범적인 인물들의 상징은 교과서나 대중교육서적에 실렸다. 사전 등에도 이름이 실렸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1905년 초판이 발행된 <라루스 소사전> 현재에도 출판되는 이 사전은 영미권의 브리태니커, 독일의 브로크하우스와 함께 세계 3대 백과사전으로 꼽힌다.
이다.
백과사전도 지식공유사업에 일조했다. 가능한 한 가장 완벽한 인간지식의 전체상을 다수의 독자에게 제공하려는 시도인 백과사전은, 계몽주의 시대와 현시대 사이의 연속성을 찾아볼 수 있게 한다. 인터넷이 지식공유의 수단으로 시작했고, 보다 많은 지식을 보다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이제는 한 사회의 의식 형성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는 담론의 장으로까지 성장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프랑스 공화정은 혁명과 왕정이라는 두 혈통의 소산이다.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은 절대왕정에 종지부를 찍고 국민에게 주권을 이양함으로써 국가에 민주주의적 정당성을 부여했다. 그러나 그 이후의 과정에서 왕정복고와 공화주의, 급진과 온건, 좌파와 우파라는 대결 구도 속에 적잖은 어려움과 피비린내 나는 사건들을 동반했다.
그러나 다섯 가지 유형의 공화정을 거치면서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프랑스 공화정’라는 완성된 틀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공립학교와 비종교적 교육, 언론매체의 성장과 지식전달 수단의 발전을 통해 ‘프랑스 역사‘와 ’프랑스 문화’의 확립을 이루었다.
혁명과 반혁명, 반동의 반복 속에 절대주의에서 공화정으로의 이행을 이루어냈으며, 좌파와 우파가 한 정권 안에서 공존할 수 있는 독특한 정치 문화를 만들어낸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는 프랑스 혁명에서 비롯되었다기 보다는 프랑스 혁명을 발생시킬 수 밖에 없지 않았겠냐는 의견을 피력해 본다.
※ 참고문헌
마리 클로드 쇼도르레 외, 이영목 옮김,『공화국과 시민』(창해, 2000)
로저 프라이스 저, 김경근서이자 옮김,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개마고원, 2001)
조르주 르페브르 저, 최갑수 옮김, 『1789년의 대공포』(까치, 2002)
김금수, "민중권력 파리 코뮌의 성립", [노동사회] 2003년 2월호, pp. 30~32
신문사들은 대중 독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사진을 이용했으며, 선정적인 기사나 범죄 기사 등에 중점을 두기도 했다. 여성을 위한 의상지와 남성들을 위한 스포츠 신문 등 전문지들도 있었다. 또한 독자들이 신문을 펼치자마자 열광적으로 읽었던 연재소설 모리스 르블랑의 ‘아르센 뤼팽’이 대표적인 예이다.
들은 주요 일간지에 금값으로 팔려나갔다.
(3) 세상의 모든 지식
제3공화국의 교육 이론가들은 청소년과 대중에 대한 ‘상징의 힘’을 확신했기에 도처에 많은 상징들을 만들었다. 파리구청의 연회실 같은 공공건물을 장식한 벽화와 광장에 세워진 동상들이 그것이다. 특히 지역사회의 중심부에 동상들을 세운 것은 미학적 이유보다는 이데올로기적 이유였다. 역사에 일관성과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중심사건, 즉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을 중심으로 과거를 재구성하려 했던 것이다.
또한 애국적정치적 측면에서 모범적인 인물들의 상징은 교과서나 대중교육서적에 실렸다. 사전 등에도 이름이 실렸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1905년 초판이 발행된 <라루스 소사전> 현재에도 출판되는 이 사전은 영미권의 브리태니커, 독일의 브로크하우스와 함께 세계 3대 백과사전으로 꼽힌다.
이다.
백과사전도 지식공유사업에 일조했다. 가능한 한 가장 완벽한 인간지식의 전체상을 다수의 독자에게 제공하려는 시도인 백과사전은, 계몽주의 시대와 현시대 사이의 연속성을 찾아볼 수 있게 한다. 인터넷이 지식공유의 수단으로 시작했고, 보다 많은 지식을 보다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이제는 한 사회의 의식 형성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는 담론의 장으로까지 성장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프랑스 공화정은 혁명과 왕정이라는 두 혈통의 소산이다.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은 절대왕정에 종지부를 찍고 국민에게 주권을 이양함으로써 국가에 민주주의적 정당성을 부여했다. 그러나 그 이후의 과정에서 왕정복고와 공화주의, 급진과 온건, 좌파와 우파라는 대결 구도 속에 적잖은 어려움과 피비린내 나는 사건들을 동반했다.
그러나 다섯 가지 유형의 공화정을 거치면서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프랑스 공화정’라는 완성된 틀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공립학교와 비종교적 교육, 언론매체의 성장과 지식전달 수단의 발전을 통해 ‘프랑스 역사‘와 ’프랑스 문화’의 확립을 이루었다.
혁명과 반혁명, 반동의 반복 속에 절대주의에서 공화정으로의 이행을 이루어냈으며, 좌파와 우파가 한 정권 안에서 공존할 수 있는 독특한 정치 문화를 만들어낸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는 프랑스 혁명에서 비롯되었다기 보다는 프랑스 혁명을 발생시킬 수 밖에 없지 않았겠냐는 의견을 피력해 본다.
※ 참고문헌
마리 클로드 쇼도르레 외, 이영목 옮김,『공화국과 시민』(창해, 2000)
로저 프라이스 저, 김경근서이자 옮김,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개마고원, 2001)
조르주 르페브르 저, 최갑수 옮김, 『1789년의 대공포』(까치, 2002)
김금수, "민중권력 파리 코뮌의 성립", [노동사회] 2003년 2월호, pp. 3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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