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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차
가구
[1]가구란 무엇인가?
(1)어원
(2)의미
(3)기원
(4)발달
(5)재료
(6)가구의 기본조건
[2]가구변천사
1. 고대
① 이집트 가구
② 그리스 가구
③ 로마가구
2. 중세
① 로마네스크 가구
② 고딕가구
3. 근대
① 영국 르네상스 가구
② 프랑스 르네상스 가구
③ 이태리 르네상스 가구
④ 미국 바로크 가구
⑤ 영국 바로크 가구
⑥ 프랑스 바로크 가구
⑦ 이태리 바로크 가구
⑧ 미국 로코코 가구
⑨ 영국 로코코 가구
⑩ 프랑스 로코코 가구
⑪ 이태리 로코코 가구
⑫ 미국 전기 신고전 가구
⑬ 영국 전기 신고전 가구
⑭ 프랑스 전기 신고전 가구
⑮ 미국 후기 신고전 가구
16 영국 레전시 가구
17 프랑스 후기 신고전 가구
18 미국 빅토리아 가구
19 영국 빅토리아 가구
3. 현대
① 20세기 전기 가구
② 20세기 후기 가구
③ 21세기 가구
4. 미래
① 가구 경향
[3]가구의 역할
[4]가구의 종류
1)기능별 가구의 종류
2) 구조별 가구의 종류
3)용도별 가구의 종류
4)재료별 가구의 종류
[5] 가구의 선택
1)공동 생활 공간의 가구
2) 개인생활, 사무공간의 가구
[6] 가구의 배치
*가구배치시의 유의점
가구배치방법
[7] STYLE별 가구
1)클래식 스타일
▶클래식 이미지의 특징
▶클래식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2)모던스타일
▷컨템퍼러리 모던
▷스칸디나비안 모던
▷이탈리안 모던
▷젠 스타일
▶모던 이미지의 특징
▶모던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3) 캐주얼 스타일
▶캐주얼 이미지의 특징
▶캐주얼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4)내츄럴스타일
▶내츄럴 이미지의 특징
▶내츄럴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5)엔티크 스타일
▷오리엔탈 스타일
▶오리엔탈 이미지의 특징
▶오리엔탈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6)미니멀 스타일
▶미니멀 스타일 이미지 특징
▶미니멀 스타일의 연출포인트
7)로맨틱 스타일캐
▶로맨틱 스타일의 이미지 특징
▶로맨틱 스타일의 연출포인트
8)컨트리스타일
▶컨트리 스타일의 이미지 특성
▶컨트리 스타일 이미지의 연출 포인트
9)사이버 스타일
▶사이버 스타일의 이미지 특징
▶사이버 스타일의 연출포인트
[8]기타
▶하이테크 가구
▶D.I.Y
▶아르데코
▶에스닉
▶보보스
▶전통고가구
①안방가구
②사랑방가구
③주방가구
[1]가구란 무엇인가?
(1)어원
(2)의미
(3)기원
(4)발달
(5)재료
(6)가구의 기본조건
[2]가구변천사
1. 고대
① 이집트 가구
② 그리스 가구
③ 로마가구
2. 중세
① 로마네스크 가구
② 고딕가구
3. 근대
① 영국 르네상스 가구
② 프랑스 르네상스 가구
③ 이태리 르네상스 가구
④ 미국 바로크 가구
⑤ 영국 바로크 가구
⑥ 프랑스 바로크 가구
⑦ 이태리 바로크 가구
⑧ 미국 로코코 가구
⑨ 영국 로코코 가구
⑩ 프랑스 로코코 가구
⑪ 이태리 로코코 가구
⑫ 미국 전기 신고전 가구
⑬ 영국 전기 신고전 가구
⑭ 프랑스 전기 신고전 가구
⑮ 미국 후기 신고전 가구
16 영국 레전시 가구
17 프랑스 후기 신고전 가구
18 미국 빅토리아 가구
19 영국 빅토리아 가구
3. 현대
① 20세기 전기 가구
② 20세기 후기 가구
③ 21세기 가구
4. 미래
① 가구 경향
[3]가구의 역할
[4]가구의 종류
1)기능별 가구의 종류
2) 구조별 가구의 종류
3)용도별 가구의 종류
4)재료별 가구의 종류
[5] 가구의 선택
1)공동 생활 공간의 가구
2) 개인생활, 사무공간의 가구
[6] 가구의 배치
*가구배치시의 유의점
가구배치방법
[7] STYLE별 가구
1)클래식 스타일
▶클래식 이미지의 특징
▶클래식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2)모던스타일
▷컨템퍼러리 모던
▷스칸디나비안 모던
▷이탈리안 모던
▷젠 스타일
▶모던 이미지의 특징
▶모던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3) 캐주얼 스타일
▶캐주얼 이미지의 특징
▶캐주얼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4)내츄럴스타일
▶내츄럴 이미지의 특징
▶내츄럴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5)엔티크 스타일
▷오리엔탈 스타일
▶오리엔탈 이미지의 특징
▶오리엔탈 이미지의 연출포인트
6)미니멀 스타일
▶미니멀 스타일 이미지 특징
▶미니멀 스타일의 연출포인트
7)로맨틱 스타일캐
▶로맨틱 스타일의 이미지 특징
▶로맨틱 스타일의 연출포인트
8)컨트리스타일
▶컨트리 스타일의 이미지 특성
▶컨트리 스타일 이미지의 연출 포인트
9)사이버 스타일
▶사이버 스타일의 이미지 특징
▶사이버 스타일의 연출포인트
[8]기타
▶하이테크 가구
▶D.I.Y
▶아르데코
▶에스닉
▶보보스
▶전통고가구
①안방가구
②사랑방가구
③주방가구
본문내용
긴 것을 장문갑이라 하고 , 앞뒤가 트인 공간을 많이 두어, 문서나 기물을 보이도록 얹어 둘 수 있게 만든 것을 공간 문갑이라 한다. 창문은 문지방을 넘지 않는 나지막한 높이로 된 것이 대부분이며, 외문갑으로 보다 쌍문갑으로 흔히 쓰인다.
-탁자류
탁자는 문방의 모든 애완품을 각 층에 장식하거나 책을 쌓아 두는데 이용하는 가장 특색 있는 사랑 방 가구로서 서재의 공간을 적절하게 장식하고 있다. 기능성 보다 장식적 성격이 강하다. 비교적 중류 가정에서 애용되었다. 2층에서 5층까지 그대로 뚫려 있는 공간감을 강조한 탁자가 있는가 하면 여기에 수납 공간을 곁들여 색 다른 조형감각을 강조한 탁자가 있다.기둥 골격으로만 만들어 밝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수평적 선을 강조한 문갑과 함께 상-하 ,좌-우로 비대칭적인 공간을 구성 하 거나 대칭 비례를 구사하면서 수직선과 교차된 오묘한 조화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종류로 사방탁자, 장탁자, 책탁자가 있다.
-서안
책을 읽거나 글씨를 쓸 때에 사용하는 평좌식 책상. 한국 전통양식의 사랑방 가구로서 중요 품목이며 규격화된 양식은 없으나 천 판 의 양쪽 귀가 두루마리 개판으로 된 것과 천판이 수평으로 뻗은 편 판인 것으로 크게 구별된다. 두루마리 판으로 된 것은 원래 중 국 가구의 영향을 받은 경상으로서 사찰의 법당에 비치하던 것이지만 점차 일반가정용으로 보급된 것으로 보이며 , 평판으로 된 것은 담백한 멋이 있는 전형적인 한국 전래의 서안이다.
-경상
경상은 단순하고 직선적인 서안의 궤상과 그 용도가 같다. 단지 그 유래를 살펴보면 사찰에서 불경 을 읽을 때 사용한 것에서 그 명칭이 붙었으며, 형태는 송-당의 경상 양식을 받아왔고 천판의 두루 마리형과 운당초형의 각부 (다리) 장식은 불교미술에서 영향 받은 형태이다.
-연상
벼루는 선비들이 문방애완구 중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으로 이를 보관하기 위해 만든 것이 연상 ( 硯箱)이다. 따라서 그 형태와 종류가 많고 재료로는 오동나무. 소나무, 먹감나무가 주재이며 죽재, 나전칠기로 장식한 것도 있다. 뚜껑이 두 짝인 대연상과 한 짝 인 소연상이 있다. 그리고 화류( 樺榴 ),나전(螺鈿) 등을 이용해 만든 형태가 있고, 또 오동나무 뿌리로 만든 아름다운 연상도 있다.
-고비
벽에 걸어놓고 편지나 두루마리 종이 등속을 꽂아 두는 특별한 가구. 곧은 대나무살 또는 가는 나무 살로 만들어 쾌적하고 시원한 느낌을 준 것과 오동나무 판재로 짜 만든 것이 많고 더러는 여성용으로 채화 한 것도 있다. 우리나라 전통 가구로서 하나뿐인 벽에 설치하는 가구이다.
- 필통
필통이란 붓을 보관하는 기구로서 어느 가정에서나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목재를 조각하거나 자연목의 밑둥치를 그대로 이용 한 형태가 많고, 대나무의 동공이나 쪽을 붙여 락죽 (烙竹)하여 만 든 아름다운 형태가 있다. 그리고 투각석기나 화각, 나전칠기 , 지류(紙類)등의 필통도 있는데 특히 내장용으로 비단을 붙여 만든 예도 있다.
-인함
인함은 도장을 넣어두는 소함으로 뚜껑 부분이 위로 네 면 돌출 시킨 것이 특징이며 목판 모서리에 금속 장식이 되어 있다.
-평상(平床)
일명 와상(臥床) 장탑 (狀榻)이라고도 한다. 마루방이나 루(樓)마루 등에 놓고 앉거나 눕거나 하는 목재 걸상과 같은 침상이다. 삼면을 살창같이 얕은 난간 둘레를 하고 금속장식을 한 것을 살평창 이 라 하고 평판을 댄 것을 널평상이라고 한다.
-궤상(机床)
팔을 기대어 몸을 기대어 몸을 평안하게 앉도록 받쳐 주는 용기로 의침(依枕)이라고도 한다. 양면 끝은 조금 넓고 가운데는 오복 하여 모가 없는 형태로 서랍이 부착된 문갑 겹용의 형태도 있다.
③주방가구
조선시대 아낙들은 대부분의 낮시간은 거의 주방에서 생활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엌이 주택 내에서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여인들의 노역에 많은 불합리를 가져왔다.
수납가구 : 찬장, 찬탁자, 뒤주, 곡갑, 찬합-주병
기타 목기류 : 소반, 기물류
-찬장(饌欌)
주방가구의 하나. 식기류나 음식 등을 보관하는 장. 전통적인 찬장은 유기나 도자기로 된 무거운 식기들을 넣어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튼튼하게 만들어졌다. 주방가구로서 식기류를 포개어 올려놓는 선반(층널)만 있고 벽과 문이 없는 가구는 찬탁이라고 한다.
-찬탁자(饌卓子)
선반식으로 짜여 있고, 식기류의 보관과 수납을 위해 탁자 중간에 수납 부분을 가지고 있다. 찬장과 같이 주방이나 찬방의 한 구석에 놓인다. 수납장의 문은 대개 여닫이로 되어 있거나 전면이 사분할 되어 양쪽 면이 골주나 쇠목에 고정되어 문판만이 좌우로 움직이는 미닫이 문으로 된 것이 있다. 또한 하나의 판으로 된 층널이 골추 양옆으로 길 게 나온 것과 옆판 뒷판이 부착된 것도 있다. 고급제보다 거친 잡목을 용재로 하고 장식도 거의 없다.
-뒤주
쌀이나 잡곡류를 보관하는 수장궤로서 주로 대청에 놓이며 주택의 규모에 따라 찬방에 두고 사용하기도 한다.
형태는 개구부가 (開口部)가 상부에 있어 윗판의 반(半) 내지 2/3 정도가 뚜껑이 되는데 판을 젖혀 열거나 경첩이 없이 뚜껑을 열 수 있게 되어 있다. 뒤주에는 한변이 1m 이상 되는 쌀뒤주와 30~50 cm 정도 되는 작은 잡곡 뒤주가 있다.
-소반 (小盤)
주방의 목기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소반이다. 소반이란 식기를 받치는 기물인데 온돌식 영향으로 부엌에서 음식을 담아 마당, 대청을 토애 각 방으로 운반 하거나 관아에 점심을 이고 나르는 필요성에 의해 작은 형태로 생겨난 듯하며 남녀노소, 신분에 따른 상차림으로 종류도 다양하고 형태도 아담하다.
종류로는 지역에 따라 해주반, 나주반, 통영반, 충주반, 안주반 족형에 따라 호족반, 구족반, 단각반 , 죽절반 반형에 따라 사각반 , 다각반, 연역반, 원형반, 반월반, 원반 등으로 나누어진다.
-목함 (木艦)
음식을 담아 두거나 나르는 그릇의 일종으로 함 밑에 다리나 굽이 붙어 있는 것을 목반이라 하고, 없는 것을 목함이라 한다. 형태는 장방형, 원형, 6~8각형 등 다양하며 재료는 괴목, 행자목을 그대로 사용하는데 각면에 태극문양을 장식한 것도 있다.
-탁자류
탁자는 문방의 모든 애완품을 각 층에 장식하거나 책을 쌓아 두는데 이용하는 가장 특색 있는 사랑 방 가구로서 서재의 공간을 적절하게 장식하고 있다. 기능성 보다 장식적 성격이 강하다. 비교적 중류 가정에서 애용되었다. 2층에서 5층까지 그대로 뚫려 있는 공간감을 강조한 탁자가 있는가 하면 여기에 수납 공간을 곁들여 색 다른 조형감각을 강조한 탁자가 있다.기둥 골격으로만 만들어 밝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수평적 선을 강조한 문갑과 함께 상-하 ,좌-우로 비대칭적인 공간을 구성 하 거나 대칭 비례를 구사하면서 수직선과 교차된 오묘한 조화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종류로 사방탁자, 장탁자, 책탁자가 있다.
-서안
책을 읽거나 글씨를 쓸 때에 사용하는 평좌식 책상. 한국 전통양식의 사랑방 가구로서 중요 품목이며 규격화된 양식은 없으나 천 판 의 양쪽 귀가 두루마리 개판으로 된 것과 천판이 수평으로 뻗은 편 판인 것으로 크게 구별된다. 두루마리 판으로 된 것은 원래 중 국 가구의 영향을 받은 경상으로서 사찰의 법당에 비치하던 것이지만 점차 일반가정용으로 보급된 것으로 보이며 , 평판으로 된 것은 담백한 멋이 있는 전형적인 한국 전래의 서안이다.
-경상
경상은 단순하고 직선적인 서안의 궤상과 그 용도가 같다. 단지 그 유래를 살펴보면 사찰에서 불경 을 읽을 때 사용한 것에서 그 명칭이 붙었으며, 형태는 송-당의 경상 양식을 받아왔고 천판의 두루 마리형과 운당초형의 각부 (다리) 장식은 불교미술에서 영향 받은 형태이다.
-연상
벼루는 선비들이 문방애완구 중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으로 이를 보관하기 위해 만든 것이 연상 ( 硯箱)이다. 따라서 그 형태와 종류가 많고 재료로는 오동나무. 소나무, 먹감나무가 주재이며 죽재, 나전칠기로 장식한 것도 있다. 뚜껑이 두 짝인 대연상과 한 짝 인 소연상이 있다. 그리고 화류( 樺榴 ),나전(螺鈿) 등을 이용해 만든 형태가 있고, 또 오동나무 뿌리로 만든 아름다운 연상도 있다.
-고비
벽에 걸어놓고 편지나 두루마리 종이 등속을 꽂아 두는 특별한 가구. 곧은 대나무살 또는 가는 나무 살로 만들어 쾌적하고 시원한 느낌을 준 것과 오동나무 판재로 짜 만든 것이 많고 더러는 여성용으로 채화 한 것도 있다. 우리나라 전통 가구로서 하나뿐인 벽에 설치하는 가구이다.
- 필통
필통이란 붓을 보관하는 기구로서 어느 가정에서나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목재를 조각하거나 자연목의 밑둥치를 그대로 이용 한 형태가 많고, 대나무의 동공이나 쪽을 붙여 락죽 (烙竹)하여 만 든 아름다운 형태가 있다. 그리고 투각석기나 화각, 나전칠기 , 지류(紙類)등의 필통도 있는데 특히 내장용으로 비단을 붙여 만든 예도 있다.
-인함
인함은 도장을 넣어두는 소함으로 뚜껑 부분이 위로 네 면 돌출 시킨 것이 특징이며 목판 모서리에 금속 장식이 되어 있다.
-평상(平床)
일명 와상(臥床) 장탑 (狀榻)이라고도 한다. 마루방이나 루(樓)마루 등에 놓고 앉거나 눕거나 하는 목재 걸상과 같은 침상이다. 삼면을 살창같이 얕은 난간 둘레를 하고 금속장식을 한 것을 살평창 이 라 하고 평판을 댄 것을 널평상이라고 한다.
-궤상(机床)
팔을 기대어 몸을 기대어 몸을 평안하게 앉도록 받쳐 주는 용기로 의침(依枕)이라고도 한다. 양면 끝은 조금 넓고 가운데는 오복 하여 모가 없는 형태로 서랍이 부착된 문갑 겹용의 형태도 있다.
③주방가구
조선시대 아낙들은 대부분의 낮시간은 거의 주방에서 생활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엌이 주택 내에서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여인들의 노역에 많은 불합리를 가져왔다.
수납가구 : 찬장, 찬탁자, 뒤주, 곡갑, 찬합-주병
기타 목기류 : 소반, 기물류
-찬장(饌欌)
주방가구의 하나. 식기류나 음식 등을 보관하는 장. 전통적인 찬장은 유기나 도자기로 된 무거운 식기들을 넣어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튼튼하게 만들어졌다. 주방가구로서 식기류를 포개어 올려놓는 선반(층널)만 있고 벽과 문이 없는 가구는 찬탁이라고 한다.
-찬탁자(饌卓子)
선반식으로 짜여 있고, 식기류의 보관과 수납을 위해 탁자 중간에 수납 부분을 가지고 있다. 찬장과 같이 주방이나 찬방의 한 구석에 놓인다. 수납장의 문은 대개 여닫이로 되어 있거나 전면이 사분할 되어 양쪽 면이 골주나 쇠목에 고정되어 문판만이 좌우로 움직이는 미닫이 문으로 된 것이 있다. 또한 하나의 판으로 된 층널이 골추 양옆으로 길 게 나온 것과 옆판 뒷판이 부착된 것도 있다. 고급제보다 거친 잡목을 용재로 하고 장식도 거의 없다.
-뒤주
쌀이나 잡곡류를 보관하는 수장궤로서 주로 대청에 놓이며 주택의 규모에 따라 찬방에 두고 사용하기도 한다.
형태는 개구부가 (開口部)가 상부에 있어 윗판의 반(半) 내지 2/3 정도가 뚜껑이 되는데 판을 젖혀 열거나 경첩이 없이 뚜껑을 열 수 있게 되어 있다. 뒤주에는 한변이 1m 이상 되는 쌀뒤주와 30~50 cm 정도 되는 작은 잡곡 뒤주가 있다.
-소반 (小盤)
주방의 목기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소반이다. 소반이란 식기를 받치는 기물인데 온돌식 영향으로 부엌에서 음식을 담아 마당, 대청을 토애 각 방으로 운반 하거나 관아에 점심을 이고 나르는 필요성에 의해 작은 형태로 생겨난 듯하며 남녀노소, 신분에 따른 상차림으로 종류도 다양하고 형태도 아담하다.
종류로는 지역에 따라 해주반, 나주반, 통영반, 충주반, 안주반 족형에 따라 호족반, 구족반, 단각반 , 죽절반 반형에 따라 사각반 , 다각반, 연역반, 원형반, 반월반, 원반 등으로 나누어진다.
-목함 (木艦)
음식을 담아 두거나 나르는 그릇의 일종으로 함 밑에 다리나 굽이 붙어 있는 것을 목반이라 하고, 없는 것을 목함이라 한다. 형태는 장방형, 원형, 6~8각형 등 다양하며 재료는 괴목, 행자목을 그대로 사용하는데 각면에 태극문양을 장식한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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