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세계 주요 종교의 분포............................................................2
(1) 기독교
(2) 이슬람교
(3) 유대교
(4) 힌두교
(5) 불교
(6) 애니미즘 또는 정령신앙
2. 주요 종교의 전파와 확산........................................................5
(1) 기독교·유대교·이슬람교
(2) 힌두교·불교
3. 종교와 자연환경과의 관계......................................................6
(1)종교 발생의 배경으로서의 자연환경
(2) 자연관 또는 환경인지에 대한 종교의 영향
4. 종교와 식생활 관습과의 관계................................................8
(1) 음식과의 관계
(2) 음료와의 관계
5. 종교적 장소와 경관..................................................................9
(1) 신성한 장소
(2) 종교적 경관
1. 세계 주요 종교의 분포............................................................2
(1) 기독교
(2) 이슬람교
(3) 유대교
(4) 힌두교
(5) 불교
(6) 애니미즘 또는 정령신앙
2. 주요 종교의 전파와 확산........................................................5
(1) 기독교·유대교·이슬람교
(2) 힌두교·불교
3. 종교와 자연환경과의 관계......................................................6
(1)종교 발생의 배경으로서의 자연환경
(2) 자연관 또는 환경인지에 대한 종교의 영향
4. 종교와 식생활 관습과의 관계................................................8
(1) 음식과의 관계
(2) 음료와의 관계
5. 종교적 장소와 경관..................................................................9
(1) 신성한 장소
(2) 종교적 경관
본문내용
낸 메시지와 구약성서 시편에 인간은 자연의 일부가 아닌 엄연히 자연과 분리된 존재, 즉 하느님·자연·인간이라는 삼자 관계를 구성하는 개별적 요소라는 것
-자연은 신이 준 것이고 인간은 신의 과업을 완성시키는 조력자이기 때문에 대규모적인 산림개간과 습지 개간은 기독교 신학 이론을 실천한 것이라고 생각
-화이트는 유대교·기독교적인 서방 세계에서 일어난 과학기술과 기독교 신학의 결합은 생태적 위기의 근원이라 주장
-대조적으로 아시아의 주요 종교와 애니미즘은 자연을 보호해야한다는 믿음과 가르침을 간직 함.
-이-푸 투안은 종교가 제시하는 이상은 실제적인 현실과 상당한 괴리가 있다고 지적
⇒중국의 지속적인 살림 파괴, 불교의 화장의식을 통한 나무의 소비,
⇒투안은 종교보다는 문명이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가능하게 하는 주체라고 주장
-로빈 다우티는 유대교-기독교 전통에도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있다고 주장
⇒구약성서 레위기에는 휴경지를 두라는 구절
⇒환경파괴는 개신교의 전통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 생태적 위기로 예수의 재림을 앞당기고자 생태적 붕괴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주장
-그러나 오늘날 종교와 종파들은 성서에 근거하여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함
2) 환경인지에 대한 영향
-종교의 교리는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의 태도에 영향을 줌
-힌두교와 불교는 자연 재해를 순순히 받아들이라고 가르치는 반면 기독교도들은 자연재해를 인간이 피할 수 있는 대상으로 간주
⇒자연재해를 신의 처벌로 여기지만 속죄를 하면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
4. 종교와 식생활 관습과의 관계
(1) 음식과의 관계
-자연환경은 서로 비슷한 지역에서 음식에 대한 관습과 금기는 상반되는 양상을 보인다.
⇒에스파냐는 카톨릭이 국교로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반면 이슬람교의 모로코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이것은 돼지고기를 금기로 하는 이슬람교의 전통을
-이슬람교와 유대교에서 돼지고기를 금기하는 사회적 관습의 기원을 종교가 아닌 다른 것에 찾는 학자도 있음
①기생충을 두려워하여 돼지를 불결한 짐승으로 여기는 인식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기생충의 전염 경로를 확실히 파악했다는 전제가 필요
②유목민의 특성상 떠돌아다니는데 돼지가 적당하지 않은 가축이라는 주장
⇒다리가 짧고 기동성이 없어 유목민에게는 성가신 존재로 돼지를 인식.
-현대 인도에서의 소에 대한 숭배와 금기는 힌두교의 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소에 대한 금기는 농업부문에 대한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는 농업부문에 필수적인 존재, 따라서 소의 수적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잡지 못하게 함
(2) 음료와의 관계
-유럽과 미국 등 예수의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를 마시는 기독교 종파들이 있음.
-유럽의 카톨릭 교회는 미사에 쓰이는 포도주의 수요 충당하기 위해 포도의 재배 제조 관리했음
-이러한 포도주에 대한 전통은 아테네의 전통을 카톨릭이 계승한 것임
-포도의 재배지는 카톨릭의 전파와 함께 지중해의 양지 바른 곳에서 알프스 산맥을 넘어 기독교로 새로이 개종된 곳으로 확대 됨
-포도주 생산 방법을 미국에 전파되면서 미국은 가장 큰 재배 면적과 생산량을 가지고 있음
-이슬람 교도들은 '술을 마시지말라'라는 계율을 지킴
⇒반면 기독교 종파들은 종파에 따라 술에 대한 견해가 다름
5. 종교적 장소와 경관
(1) 신성한 장소
1) 지형과 지세
-물 : 물은 종교인들에게 신성한 장소가 된다.
⇒힌두교는 갠지스강을 신성한 장소로 여긴다.
-산 : 일본의 후지산은 신도를 믿는 일본인들이 신성한 산으로 떠받들며, 미국의 올리브 산은 기독교를 믿는 미국인들이 신성하게 여기는 산이다. cf) 섀스타산, 에어스 록,
-식물 : 종교적 의미를 지닌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함
⇒상록수, 케이폭 나무
2) 성지
-종교 순례의 목적지가 되는 곳
-과거에 기적이 일어난 경우가 많거나, 종교가 탄생한 곳이나, 창시자가 살던 곳
⇒메카와 메디나는 이스람교도들에게 가장 중요한 성지이며 루르드는 가톨릭신자들에게 중요한 성지이며 인도의 바라니시는 힌두교 순례의 성지이다.
-성지 순례자들은 신에게 자신의 영혼을 정화시켜 주거나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와달라고 빈다.
⇒성소를 방문하기 위해 멀리 떨어져 있는 거리도 마다하지 않으며 성지를 중심으로 막대한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루르드에는 매년 500만 명의 순례자들이 다녀감,
⇒메카는 수백만의 순례자들이 모여듬
-두 개의 상이한 종교가 하나의 성지를 두면 종교간의 마찰과 갈등은 필연적임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은 유대교의 성지인 통곡의 벽과 이슬람교의 성지인 바위의 돔이 같이 존재함으로서 갈등과 마찰이 발생하고 있음
⇒인도의 힌두교와 네팔의 이슬람교도 사이에서 하나의 성소를 두고 유혈 사태 발생함
(2) 종교적 경관
1)종교 구조물(건축물)
-종교경관은 대표적인 것이 건축물로서 크기, 기능, 양식, 재료 등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다.
⇒카톨릭 ; 장엄, 웅장, 도시의 구심점에 위치
⇒개신교 : 규모가 작고 장식이 없음, 소박함, 안락하고 아름다우나 시각적으로 효과를 주지 못함
⇒이스람교의 모스코 : 주위를 압도하는 위풍당당함,
⇒유대교의 니나고그 : 일정한 유형이 없고 시각적 효과도 일정하지 않다.
⇒힌두교의 사원 : 첨탐과 벽면에 장신된 신들의 모습으로 금방 눈에 띔
-종교 경관에는 종교 혼합이나 개종과 같은 과거의 이야기가 담겨 있음
⇒폴리네시아의 원주민인 마오리족 촌락에서 마래라는 토착신을 위한 건축공간이 기독교 교회 옆에 있음
⇒이슬람교국인 터키 동부에는 교회건물들이 방치된 채 여전히 존재.
-의도적으로 외부인의 눈에 뜨이지 않는 곳에 설치하는 종교도 있음
-이와 반대로 도로변이나 개방된 지점에 종교적 건축물을 조성하는 종교도 있음
2)묘지 경관
-시신을 처리하는 방식은 종교·종파별 차이를 가져옴
⇒힌두교, 불교는 화장하기 때문에 묘지를 남겨놓지 않음
⇒이슬람 묘지는 수수하며 타지마할은 예외적인 것임
⇒유교, 불교, 도교가 혼합된 신앙을 가진 중국은 시신을 매장하며 친족 공동의 묘지 공간을 조성한다.
⇒기독교는 매장을 위한 토지에 자기 고유의 묘지 경관을 조성
⇒미국의 기독교는 종파별로 묘지경관이 크게 다름
-자연은 신이 준 것이고 인간은 신의 과업을 완성시키는 조력자이기 때문에 대규모적인 산림개간과 습지 개간은 기독교 신학 이론을 실천한 것이라고 생각
-화이트는 유대교·기독교적인 서방 세계에서 일어난 과학기술과 기독교 신학의 결합은 생태적 위기의 근원이라 주장
-대조적으로 아시아의 주요 종교와 애니미즘은 자연을 보호해야한다는 믿음과 가르침을 간직 함.
-이-푸 투안은 종교가 제시하는 이상은 실제적인 현실과 상당한 괴리가 있다고 지적
⇒중국의 지속적인 살림 파괴, 불교의 화장의식을 통한 나무의 소비,
⇒투안은 종교보다는 문명이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가능하게 하는 주체라고 주장
-로빈 다우티는 유대교-기독교 전통에도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있다고 주장
⇒구약성서 레위기에는 휴경지를 두라는 구절
⇒환경파괴는 개신교의 전통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 생태적 위기로 예수의 재림을 앞당기고자 생태적 붕괴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주장
-그러나 오늘날 종교와 종파들은 성서에 근거하여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함
2) 환경인지에 대한 영향
-종교의 교리는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의 태도에 영향을 줌
-힌두교와 불교는 자연 재해를 순순히 받아들이라고 가르치는 반면 기독교도들은 자연재해를 인간이 피할 수 있는 대상으로 간주
⇒자연재해를 신의 처벌로 여기지만 속죄를 하면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
4. 종교와 식생활 관습과의 관계
(1) 음식과의 관계
-자연환경은 서로 비슷한 지역에서 음식에 대한 관습과 금기는 상반되는 양상을 보인다.
⇒에스파냐는 카톨릭이 국교로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반면 이슬람교의 모로코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이것은 돼지고기를 금기로 하는 이슬람교의 전통을
-이슬람교와 유대교에서 돼지고기를 금기하는 사회적 관습의 기원을 종교가 아닌 다른 것에 찾는 학자도 있음
①기생충을 두려워하여 돼지를 불결한 짐승으로 여기는 인식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기생충의 전염 경로를 확실히 파악했다는 전제가 필요
②유목민의 특성상 떠돌아다니는데 돼지가 적당하지 않은 가축이라는 주장
⇒다리가 짧고 기동성이 없어 유목민에게는 성가신 존재로 돼지를 인식.
-현대 인도에서의 소에 대한 숭배와 금기는 힌두교의 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소에 대한 금기는 농업부문에 대한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는 농업부문에 필수적인 존재, 따라서 소의 수적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잡지 못하게 함
(2) 음료와의 관계
-유럽과 미국 등 예수의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를 마시는 기독교 종파들이 있음.
-유럽의 카톨릭 교회는 미사에 쓰이는 포도주의 수요 충당하기 위해 포도의 재배 제조 관리했음
-이러한 포도주에 대한 전통은 아테네의 전통을 카톨릭이 계승한 것임
-포도의 재배지는 카톨릭의 전파와 함께 지중해의 양지 바른 곳에서 알프스 산맥을 넘어 기독교로 새로이 개종된 곳으로 확대 됨
-포도주 생산 방법을 미국에 전파되면서 미국은 가장 큰 재배 면적과 생산량을 가지고 있음
-이슬람 교도들은 '술을 마시지말라'라는 계율을 지킴
⇒반면 기독교 종파들은 종파에 따라 술에 대한 견해가 다름
5. 종교적 장소와 경관
(1) 신성한 장소
1) 지형과 지세
-물 : 물은 종교인들에게 신성한 장소가 된다.
⇒힌두교는 갠지스강을 신성한 장소로 여긴다.
-산 : 일본의 후지산은 신도를 믿는 일본인들이 신성한 산으로 떠받들며, 미국의 올리브 산은 기독교를 믿는 미국인들이 신성하게 여기는 산이다. cf) 섀스타산, 에어스 록,
-식물 : 종교적 의미를 지닌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함
⇒상록수, 케이폭 나무
2) 성지
-종교 순례의 목적지가 되는 곳
-과거에 기적이 일어난 경우가 많거나, 종교가 탄생한 곳이나, 창시자가 살던 곳
⇒메카와 메디나는 이스람교도들에게 가장 중요한 성지이며 루르드는 가톨릭신자들에게 중요한 성지이며 인도의 바라니시는 힌두교 순례의 성지이다.
-성지 순례자들은 신에게 자신의 영혼을 정화시켜 주거나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와달라고 빈다.
⇒성소를 방문하기 위해 멀리 떨어져 있는 거리도 마다하지 않으며 성지를 중심으로 막대한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루르드에는 매년 500만 명의 순례자들이 다녀감,
⇒메카는 수백만의 순례자들이 모여듬
-두 개의 상이한 종교가 하나의 성지를 두면 종교간의 마찰과 갈등은 필연적임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은 유대교의 성지인 통곡의 벽과 이슬람교의 성지인 바위의 돔이 같이 존재함으로서 갈등과 마찰이 발생하고 있음
⇒인도의 힌두교와 네팔의 이슬람교도 사이에서 하나의 성소를 두고 유혈 사태 발생함
(2) 종교적 경관
1)종교 구조물(건축물)
-종교경관은 대표적인 것이 건축물로서 크기, 기능, 양식, 재료 등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다.
⇒카톨릭 ; 장엄, 웅장, 도시의 구심점에 위치
⇒개신교 : 규모가 작고 장식이 없음, 소박함, 안락하고 아름다우나 시각적으로 효과를 주지 못함
⇒이스람교의 모스코 : 주위를 압도하는 위풍당당함,
⇒유대교의 니나고그 : 일정한 유형이 없고 시각적 효과도 일정하지 않다.
⇒힌두교의 사원 : 첨탐과 벽면에 장신된 신들의 모습으로 금방 눈에 띔
-종교 경관에는 종교 혼합이나 개종과 같은 과거의 이야기가 담겨 있음
⇒폴리네시아의 원주민인 마오리족 촌락에서 마래라는 토착신을 위한 건축공간이 기독교 교회 옆에 있음
⇒이슬람교국인 터키 동부에는 교회건물들이 방치된 채 여전히 존재.
-의도적으로 외부인의 눈에 뜨이지 않는 곳에 설치하는 종교도 있음
-이와 반대로 도로변이나 개방된 지점에 종교적 건축물을 조성하는 종교도 있음
2)묘지 경관
-시신을 처리하는 방식은 종교·종파별 차이를 가져옴
⇒힌두교, 불교는 화장하기 때문에 묘지를 남겨놓지 않음
⇒이슬람 묘지는 수수하며 타지마할은 예외적인 것임
⇒유교, 불교, 도교가 혼합된 신앙을 가진 중국은 시신을 매장하며 친족 공동의 묘지 공간을 조성한다.
⇒기독교는 매장을 위한 토지에 자기 고유의 묘지 경관을 조성
⇒미국의 기독교는 종파별로 묘지경관이 크게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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