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놀이치료의 역사
2. 놀이치료의 정의
3. 놀이치료의 방법
4. 놀이치료의 대상
5. 놀이의 치료적 요소
6. 놀이치료의 장점
7. 놀이치료의 준비
8. 사례
9. 맺음말
2. 놀이치료의 정의
3. 놀이치료의 방법
4. 놀이치료의 대상
5. 놀이의 치료적 요소
6. 놀이치료의 장점
7. 놀이치료의 준비
8. 사례
9. 맺음말
본문내용
영우가 가져온 비행기가 이기고 다른 비행기가 어떠냐고 물으니 "이제 행복해 졌어요"하고 돌아간다. 자신이 아끼는 비행기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 같다.
<11회> 색종이를 갖고 와서 메뚜기를 접었다고 자랑을 한다.
모래놀이에서는 동물원을 만들고 "동물들이 다 죽었다. 사자엄마랑 아기들이 모두 병들어 죽었다. 아기 사자가 주인공인데 착하고 귀엽다. 그런데 사람들도 안키워 줘 다른 집에 가서 살았으면 좋겠다."는 등의 가엾은 모습을 잘 표현한다.
3) 자신감 표현 단계 (12~14회)
<13회> 풍경묘화법(LMT)에서 사람으로는 아빠를, 동물을 그리라는 지시에서는 타조 알을 그린다. 영우가 어떤 때는 영감 같고 어떤 때는 동생보다 훨씬 어리게 행동한다고 걱정하시는 어머니의 표현이 그림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즉 아빠처럼 되고 싶은, 남자로서의 성적 정체감이 발달되어 가는 모습이 보인다. 겉으로 보이는 영우의 모습과 영우우ㅢ 마음속에서 되찾고자 하는 자심의 모습이 얼마나 다른가를 잘 보여 준다.
<14회> "나 벽돌을 높게 보고 싶어요." 하며 종이 벽돌을 높게 쌓아 올리고 영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은 상담자에게 놓으라고 시키며 신나게 올린다. 놀이방에 있는 벽돌을 남김없이 쌓고는 성취감을 느끼고 좋아한다. "옛날에는 전혀 안 좋아 했는데요"하며 총을 꺼내 소리가 나게 하고 상담자를 향해 쏘기도 하고 텐트를 쏘기도 한다. 비닐 공으로 축구놀이를 하자고 제안하며 놀이를 자신감 있게 이끌어 간다. 이제 다섯 살 남자아이다운 자연스러운 모습이 보인다. 상담자가 부모 상담을 하는 동안 영우는 동그라미와 네모의 그림을 그리고는 하늘색 색연필로 온 바닥에 자신의 이름을 크게 써서 바탕을 메꾸고는 상담자에게 놀이방 문에 붙여 달라고 하여 문에 붙이고 돌아간다.
4) 친구사귀기 단계(15-19회)
<15-18회>
축구놀이와 야생거미게임 등 주로 몸을 움직이는 놀이를 선택하고 땀을 흘리며 신나게 놀이에 임한다. 종료시간을 맞게 된다. 유치원의 친구들도 데려오고 유치원 생활이 활기를 찾게 되었으나, 부모는 아이가 버릇이 없는 행동이 많고 지나치게 따지는 행동이 많아져 또다시걱정이 앞선다고 어려움을 호소한다.
<19회> "오늘은 오랜만에 '나게임'하고 싶어요"하고 선택하더니 끝난 다음에는 "야!영우는 사랑한는 마음, 행복한 마음, 정직한 마음, 우정, 협동, 평화가 있다."하고 좋아하며 각 카드 뒷면에 그려진 상징적인 그림들을 들여다본다. 어머니가 유치원교사와 면담을 하게되었는데 자신감과 발표력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하시며 친구들도 많아진 것을 칭찬하였다며 즐거워한다. 집에서도 이제는 동생을 괴롭히는 행동은 거의 하지 않고 요즘 같음녀 살 것 같은데 부모가 직장 일로 다시 미국에 가게 되어 걱정이라고 한다.
5) 종료단계(20~25회)
<20회> 두달 후면 영우가 미국으로 떠나야 되고 치료목표가 해결되었기 때문에 4회 이후에 송별파티를 갖게 된다는 이야기를 영우는 비교적 쉽게 받아들인다. 정해진 시간 동안 어떤 놀이를 영우는 비교적 쉽게 받아들인다. 정해진 시간동안 어떤 놀이를 할 것이고 무엇을
먼저 할 지 등의 계획을 미리 세우고 따르는 것이 자기 나이에 비해 뛰어났다. 주로 지금까지 해보았던 게임들이 많은 시간을 차지하였다.
<21회> 영우는 "이게 초능력 반지예요" 하며 주머니에서 6개의 반지를 꺼낸다. 자신은 이제 초능력 반지가 있기 때문에 밤에 혼자 자도 무섭지 않고 힘에 세졌다고 자랑한다.
오늘부터는 미국행활의 적응을 돕기 위해 여러 나라 사람의 인형과 그림책을 갖고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게 된다. 영우는 미국에서 살던 기억들을 잘 하지 못하고 색깔이 다른 눈동자와 피부색, 얼굴모양들을 호기심을 갖고 즐거워한다. 종이 벽돌을 높이 쌓고 좋아하며, 모래상자를 꾸미다가 구슬을 놀이방 바닥에 뿌리고는 "선생님, 너무 아름답지요?"한다.
그렇다고 대답하니 "아주 멋져요?" 하고 자시 확인하려고 한다.
<24회> 다음 주가 마지막 놀이시간이라고 상기시켜주니 "알고 있어요." 한다. 다음 주에 누구를 초대할 것인지를 정하고 초대장을 만들었다. 영우는 파티에 준비할 음료수와 과자를 정하고는 중요한 파티니까 꼭 케익이 있어야 하고 쵸코케익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케익은 어머니다 준비하기로 하였다. 시간이 짧게 걸리는 놀이들을 선택하였는데 그 중에 "나"라는 게임을 제일 먼저 선택한다.
<25회> 송별파티
새해가 되어 영우가 한 살을 더 먹었다는 자랑과 함께 그 동안안의 영우에게 변화된 좋은 점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시간을 가졌다. 영우에게는 자신이 어떤 점이 달라졌느냐고 물었더니 힘이 세어지고 생각주머니가 커졌고 동생을 잘 데리고 논다고 이야기 한다. 영우의 어머니도 영우가 한 말에 공감하시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영우가 케익을 자기가 나누어 담겠다고 주장하며 아소 실수를 하여도 웃으며 지켜봐 주시는 어머니께 진정한 감사의 마음을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아름다룬 아동의 모습을 희망과 여유를 갖고 지켜봐 주시는 어머니의 노력이 아동을 바르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된다. 영우의 가족이 전하고 간 선물 속에는 무지개 빛 카드에 아름다운 마음이 달려있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랑해요"라고 쓰여진 영우의 글씨와 "그간 선생님 노고에 누구보다 더욱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아동들에 대한 지도와 사랑이 널이 퍼져 많은 아동들에게 밝은 마음과 선생님께는 커다란 보람이 더욱 많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세요. 영우가족 드림" 이라는 글귀는 오래오래 가슴에 간직 될 것이다.
9. 맺음말
놀이치료 단독으로 최적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는 없다. 치료란 아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놀이치료도 전체 치료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 참고 문헌 ]
유미숙(1997). 상조사. 놀이 치료 이론과 실제.
김순혜(2004). 학지사. 현대 아동상담.
O'conor . Braverman 원저 송영혜 외 옮김(2000).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11회> 색종이를 갖고 와서 메뚜기를 접었다고 자랑을 한다.
모래놀이에서는 동물원을 만들고 "동물들이 다 죽었다. 사자엄마랑 아기들이 모두 병들어 죽었다. 아기 사자가 주인공인데 착하고 귀엽다. 그런데 사람들도 안키워 줘 다른 집에 가서 살았으면 좋겠다."는 등의 가엾은 모습을 잘 표현한다.
3) 자신감 표현 단계 (12~14회)
<13회> 풍경묘화법(LMT)에서 사람으로는 아빠를, 동물을 그리라는 지시에서는 타조 알을 그린다. 영우가 어떤 때는 영감 같고 어떤 때는 동생보다 훨씬 어리게 행동한다고 걱정하시는 어머니의 표현이 그림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즉 아빠처럼 되고 싶은, 남자로서의 성적 정체감이 발달되어 가는 모습이 보인다. 겉으로 보이는 영우의 모습과 영우우ㅢ 마음속에서 되찾고자 하는 자심의 모습이 얼마나 다른가를 잘 보여 준다.
<14회> "나 벽돌을 높게 보고 싶어요." 하며 종이 벽돌을 높게 쌓아 올리고 영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은 상담자에게 놓으라고 시키며 신나게 올린다. 놀이방에 있는 벽돌을 남김없이 쌓고는 성취감을 느끼고 좋아한다. "옛날에는 전혀 안 좋아 했는데요"하며 총을 꺼내 소리가 나게 하고 상담자를 향해 쏘기도 하고 텐트를 쏘기도 한다. 비닐 공으로 축구놀이를 하자고 제안하며 놀이를 자신감 있게 이끌어 간다. 이제 다섯 살 남자아이다운 자연스러운 모습이 보인다. 상담자가 부모 상담을 하는 동안 영우는 동그라미와 네모의 그림을 그리고는 하늘색 색연필로 온 바닥에 자신의 이름을 크게 써서 바탕을 메꾸고는 상담자에게 놀이방 문에 붙여 달라고 하여 문에 붙이고 돌아간다.
4) 친구사귀기 단계(15-19회)
<15-18회>
축구놀이와 야생거미게임 등 주로 몸을 움직이는 놀이를 선택하고 땀을 흘리며 신나게 놀이에 임한다. 종료시간을 맞게 된다. 유치원의 친구들도 데려오고 유치원 생활이 활기를 찾게 되었으나, 부모는 아이가 버릇이 없는 행동이 많고 지나치게 따지는 행동이 많아져 또다시걱정이 앞선다고 어려움을 호소한다.
<19회> "오늘은 오랜만에 '나게임'하고 싶어요"하고 선택하더니 끝난 다음에는 "야!영우는 사랑한는 마음, 행복한 마음, 정직한 마음, 우정, 협동, 평화가 있다."하고 좋아하며 각 카드 뒷면에 그려진 상징적인 그림들을 들여다본다. 어머니가 유치원교사와 면담을 하게되었는데 자신감과 발표력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하시며 친구들도 많아진 것을 칭찬하였다며 즐거워한다. 집에서도 이제는 동생을 괴롭히는 행동은 거의 하지 않고 요즘 같음녀 살 것 같은데 부모가 직장 일로 다시 미국에 가게 되어 걱정이라고 한다.
5) 종료단계(20~25회)
<20회> 두달 후면 영우가 미국으로 떠나야 되고 치료목표가 해결되었기 때문에 4회 이후에 송별파티를 갖게 된다는 이야기를 영우는 비교적 쉽게 받아들인다. 정해진 시간 동안 어떤 놀이를 영우는 비교적 쉽게 받아들인다. 정해진 시간동안 어떤 놀이를 할 것이고 무엇을
먼저 할 지 등의 계획을 미리 세우고 따르는 것이 자기 나이에 비해 뛰어났다. 주로 지금까지 해보았던 게임들이 많은 시간을 차지하였다.
<21회> 영우는 "이게 초능력 반지예요" 하며 주머니에서 6개의 반지를 꺼낸다. 자신은 이제 초능력 반지가 있기 때문에 밤에 혼자 자도 무섭지 않고 힘에 세졌다고 자랑한다.
오늘부터는 미국행활의 적응을 돕기 위해 여러 나라 사람의 인형과 그림책을 갖고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게 된다. 영우는 미국에서 살던 기억들을 잘 하지 못하고 색깔이 다른 눈동자와 피부색, 얼굴모양들을 호기심을 갖고 즐거워한다. 종이 벽돌을 높이 쌓고 좋아하며, 모래상자를 꾸미다가 구슬을 놀이방 바닥에 뿌리고는 "선생님, 너무 아름답지요?"한다.
그렇다고 대답하니 "아주 멋져요?" 하고 자시 확인하려고 한다.
<24회> 다음 주가 마지막 놀이시간이라고 상기시켜주니 "알고 있어요." 한다. 다음 주에 누구를 초대할 것인지를 정하고 초대장을 만들었다. 영우는 파티에 준비할 음료수와 과자를 정하고는 중요한 파티니까 꼭 케익이 있어야 하고 쵸코케익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케익은 어머니다 준비하기로 하였다. 시간이 짧게 걸리는 놀이들을 선택하였는데 그 중에 "나"라는 게임을 제일 먼저 선택한다.
<25회> 송별파티
새해가 되어 영우가 한 살을 더 먹었다는 자랑과 함께 그 동안안의 영우에게 변화된 좋은 점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시간을 가졌다. 영우에게는 자신이 어떤 점이 달라졌느냐고 물었더니 힘이 세어지고 생각주머니가 커졌고 동생을 잘 데리고 논다고 이야기 한다. 영우의 어머니도 영우가 한 말에 공감하시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영우가 케익을 자기가 나누어 담겠다고 주장하며 아소 실수를 하여도 웃으며 지켜봐 주시는 어머니께 진정한 감사의 마음을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아름다룬 아동의 모습을 희망과 여유를 갖고 지켜봐 주시는 어머니의 노력이 아동을 바르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된다. 영우의 가족이 전하고 간 선물 속에는 무지개 빛 카드에 아름다운 마음이 달려있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랑해요"라고 쓰여진 영우의 글씨와 "그간 선생님 노고에 누구보다 더욱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아동들에 대한 지도와 사랑이 널이 퍼져 많은 아동들에게 밝은 마음과 선생님께는 커다란 보람이 더욱 많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세요. 영우가족 드림" 이라는 글귀는 오래오래 가슴에 간직 될 것이다.
9. 맺음말
놀이치료 단독으로 최적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는 없다. 치료란 아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놀이치료도 전체 치료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 참고 문헌 ]
유미숙(1997). 상조사. 놀이 치료 이론과 실제.
김순혜(2004). 학지사. 현대 아동상담.
O'conor . Braverman 원저 송영혜 외 옮김(2000).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
- 아동정신분석학과 놀이치료에 대한 요점정리 레포트[A+추천 레포트★★★★★]
-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
-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이론, west의 4단계 놀이치료과정, Norton과 Norton의 5단계 놀이치...
- [발달發達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배경, 발달놀이치료 이론, 발달놀이치료기법, 발달놀이치료...
- [놀이치료실, 놀이감] 놀이치료실의 시설, 놀이치료실 배치, 놀이치료실 설비, 놀이치료실 요...
- [놀이치료] 놀이치료이론,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아동의 놀이치료 기본기법(놀이치료방법)
-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효과, 놀이의 치료적 기능, 놀이치료자의 역할 및 자세(...
-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준비 - 모래놀이치료 도구 및 소품의 종류, 모래놀이치료 환...
- [게임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게임의 치료적 의미, 게임놀이치료자의 역...
-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과정), 부모...
-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적용(발달놀이치료의 방법과 목표,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및 ...
- 놀이치료의 정의와 구성요소, 집단놀이치료, 모래상자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
-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