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여성어와 남성어를 통해 본 사회
Ⅱ.여성어와 남성어의 차이 - 사회언어학적 접근
1.어휘적 특성
1)관심사에 따른 언어차이
2)언어표현 방식의 차이
2.담화적 특성 (화용적 특성)
3.기타
Ⅲ.결론
Ⅱ.여성어와 남성어의 차이 - 사회언어학적 접근
1.어휘적 특성
1)관심사에 따른 언어차이
2)언어표현 방식의 차이
2.담화적 특성 (화용적 특성)
3.기타
Ⅲ.결론
본문내용
유해 주었으면 하는 노래가사가 더 많이 나타난다. 이를 통하여 남성화자는 능동적임을 여성화자는 수동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두 예를 살펴볼 때, 노래가사 속에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성 역할과 고정관념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3) 문학 교육
중고등학교의 국어나 문학 자습서에 나온 글의 개관에서 여성적 어조와 남성적 어조를 구분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 여성어: ~요 체의 유순하고 순종적인 어조 (화자를 낮추는 어법)
예) 김소월의 다수의 시, 한용운,「복종」
남들은 자유를 사랑한다지마는, 나는 복종을 좋아하여요.
자유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에게는 복종만 하고 싶어요.
- 한용운,「복종」
- 남성어: ~다 체의 단정적이거나 호방하며 의지적인 어조 (화자가 청자와 동등한 관계이거나 높은 어법)
예) 이육사,「광야」 신동엽,「껍데기는 가라」 유치환,「생명의 서」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白馬)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曠野)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 이육사, 「광야」
중 고등학교 자습서의 글의 개관 부분을 보면(시나 수필 류), 글의 어조 면에서 여성적 어조, 또는 남성적 어조라고 구분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학생들에게 국어와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줄 자습서 자체도 성별 언어의 단정과 구분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학습되는 학생들의 머리 속에도 그러한 인식이 고스란히 박힐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어휘적, 담화적, 기타의 예를 통하여 여성어와 남성어의 실태와, 그 사회적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어휘적 측면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관심정도와 가치관에 따라 즉 그들의 기호에 따라 선호하는 어휘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성은 대화중 형용사와 부사를 많이 사용하고, 맞장구 어구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반면 남성은 형용사와 부사등을 욕설로 대신하고 맞장구 어구의 사용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남성은 군대용어, 은어, 비속어 등을 많이 사용한다.
둘째, 담화적 측면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발화태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여성은 협동적 대화를 지향하고 남성은 경쟁적 대화를 지향하며 그러한 그들의 발화태도는 맞장구와 말 가로채기라는 각각 다른 양상으로 드러난다. 또 여성의 경우 그 종결어미가 애매모호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한 보류의 여지를 남기며 자신의 주장이 청유형으로 끝나는 것에 반해, 남성은 그 종결어미가 비교적 확실하고, 자기 주장을 명령형으로 끝내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연인에서 부부관계로의 발전에 있어서 그 둘 사이의 대화는 남성은 하대하고 여성은 존대하는 양상으로 변화해 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로는 기타 측면에서 속담, 노랫말, 문학에서 여성어와 남성어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속담에서는 여성의 언행을 가부장적 질서 위주의 여성비하적인 시선이 많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었고, 노랫말에서는 남성화자는 능동적, 여성화자는 수동적으로 그려져 있었다. 또 문학교육에서는 여성적화자, 남성적화자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있었다. 그것은 여성어와 남성어의 구분이 사회의 간접적인 영향을 제외하고도 직접적으로 교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여성어와 남성어는 전통적으로 교육되어오거나 이어져 내려온 가부장적 질서, 즉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이라는 사회적 인식에 많은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겠다.
* 목 차
Ⅰ.여성어와 남성어를 통해 본 사회
Ⅱ.여성어와 남성어의 차이 - 사회언어학적 접근
1.어휘적 특성
1)관심사에 따른 언어차이
2)언어표현 방식의 차이
2.담화적 특성 (화용적 특성)
3.기타
Ⅲ.결론
위의 두 예를 살펴볼 때, 노래가사 속에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성 역할과 고정관념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3) 문학 교육
중고등학교의 국어나 문학 자습서에 나온 글의 개관에서 여성적 어조와 남성적 어조를 구분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 여성어: ~요 체의 유순하고 순종적인 어조 (화자를 낮추는 어법)
예) 김소월의 다수의 시, 한용운,「복종」
남들은 자유를 사랑한다지마는, 나는 복종을 좋아하여요.
자유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에게는 복종만 하고 싶어요.
- 한용운,「복종」
- 남성어: ~다 체의 단정적이거나 호방하며 의지적인 어조 (화자가 청자와 동등한 관계이거나 높은 어법)
예) 이육사,「광야」 신동엽,「껍데기는 가라」 유치환,「생명의 서」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白馬)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曠野)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 이육사, 「광야」
중 고등학교 자습서의 글의 개관 부분을 보면(시나 수필 류), 글의 어조 면에서 여성적 어조, 또는 남성적 어조라고 구분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학생들에게 국어와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줄 자습서 자체도 성별 언어의 단정과 구분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학습되는 학생들의 머리 속에도 그러한 인식이 고스란히 박힐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어휘적, 담화적, 기타의 예를 통하여 여성어와 남성어의 실태와, 그 사회적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어휘적 측면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관심정도와 가치관에 따라 즉 그들의 기호에 따라 선호하는 어휘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성은 대화중 형용사와 부사를 많이 사용하고, 맞장구 어구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반면 남성은 형용사와 부사등을 욕설로 대신하고 맞장구 어구의 사용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남성은 군대용어, 은어, 비속어 등을 많이 사용한다.
둘째, 담화적 측면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발화태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여성은 협동적 대화를 지향하고 남성은 경쟁적 대화를 지향하며 그러한 그들의 발화태도는 맞장구와 말 가로채기라는 각각 다른 양상으로 드러난다. 또 여성의 경우 그 종결어미가 애매모호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한 보류의 여지를 남기며 자신의 주장이 청유형으로 끝나는 것에 반해, 남성은 그 종결어미가 비교적 확실하고, 자기 주장을 명령형으로 끝내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연인에서 부부관계로의 발전에 있어서 그 둘 사이의 대화는 남성은 하대하고 여성은 존대하는 양상으로 변화해 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로는 기타 측면에서 속담, 노랫말, 문학에서 여성어와 남성어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속담에서는 여성의 언행을 가부장적 질서 위주의 여성비하적인 시선이 많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었고, 노랫말에서는 남성화자는 능동적, 여성화자는 수동적으로 그려져 있었다. 또 문학교육에서는 여성적화자, 남성적화자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있었다. 그것은 여성어와 남성어의 구분이 사회의 간접적인 영향을 제외하고도 직접적으로 교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여성어와 남성어는 전통적으로 교육되어오거나 이어져 내려온 가부장적 질서, 즉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이라는 사회적 인식에 많은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겠다.
* 목 차
Ⅰ.여성어와 남성어를 통해 본 사회
Ⅱ.여성어와 남성어의 차이 - 사회언어학적 접근
1.어휘적 특성
1)관심사에 따른 언어차이
2)언어표현 방식의 차이
2.담화적 특성 (화용적 특성)
3.기타
Ⅲ.결론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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