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문제 제기
1-1.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2.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2.연구 목적
3.연구 방법
Ⅱ.본론
1.이론적 배경-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1.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2.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1-3.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1-4.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
2.연구 설계
2-1.연구 방법 설정
2-2.연구 대상 설정
3.연구 결과 분석
3-1.<연구 1>-다음 카페 ‘시사 토론’의 회원 대상 수용자조사
3-2.<연구 2>-싸이월드이용자 대상 수용자조사
Ⅲ.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1.문제 제기
1-1.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2.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2.연구 목적
3.연구 방법
Ⅱ.본론
1.이론적 배경-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1.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2.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1-3.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1-4.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
2.연구 설계
2-1.연구 방법 설정
2-2.연구 대상 설정
3.연구 결과 분석
3-1.<연구 1>-다음 카페 ‘시사 토론’의 회원 대상 수용자조사
3-2.<연구 2>-싸이월드이용자 대상 수용자조사
Ⅲ.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참고문헌
김경희 김주연 (2004). “인터넷 커뮤니티 개설자의 개설 동기와 커뮤니티 속성에 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통권 제 13호 (2004-1) p. 5~37
노기영 (2002). “개인 웹페이지 표현 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 46-2호.
조동기 역(2001).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나남. P.361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한나래.
이진우 (199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사
<국민일보> 국민 5명 중 1명 싸이질, 메신저한다. (2005.3. 9)
<조선일보> 월드컵 열기 팬클럽서 꽃피운다. (2002. 7.9.)
<매일 경제> IT 월드 온라인 커뮤니티 천국 (2004. 11. 22)
<중앙일보> 넷피플 - '다음' 테러카페 운영자 박찬영씨 (2001.9.20)
* 목 차
Ⅰ.서론
1.문제 제기
1-1.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2.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2.연구 목적
3.연구 방법
Ⅱ.본론
1.이론적 배경-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1.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2.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1-3.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1-4.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2.연구 설계
2-1.연구 방법 설정
2-2.연구 대상 설정
3.연구 결과 분석
3-1.<연구 1>-다음 카페 ‘시사 토론’의 회원 대상 수용자조사
3-2.<연구 2>-싸이월드이용자 대상 수용자조사
Ⅲ.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 연구 1 - 설문지>
< 설 문 조 사>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인간 커뮤니케이션” 수강생들입니다.
본 설문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행하여지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시사 토론’ 카페에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을 부담 없이 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문 작성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3분 정도이며 번거롭더라도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저희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귀하의 개인에 대한 정보는 절대 노출되지 않으니 귀하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의견을 게재함에 있어서 오프라인 상보다 심리적 부담(책임감)을 덜 느끼는 편이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2. 나의 의견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존중된다고 느끼고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3. 게시자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4.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을 볼 때, 게시자의 나이의 영향을 받는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5.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을 볼 때, 게시자의 사회적 지위의 영향을 받는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6. 대다수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의견에 반하는 의견을 올리기 꺼려진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7. 커뮤니티 운영진의 의견 (단, 공지사항은 제외)은 다른 의견에 비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8.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오프라인 상으로 만난 경험이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9.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오프라인 상으로 지속적으로 만날 용의가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0. 커뮤니티에서 온라인 / 오프라인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활동할 것이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1.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에게 감정적인 친밀감을 느낀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2. 평소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던 커뮤니티 구성원이 돈을 빌려달라고 할 경우 선뜻 빌려줄 용의가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3. 온라인 커뮤니티 오프라인 정기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4. 정기모임에서 만난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타 구성원들보다 더 깊은 유대감을 느낀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 연구 2 - 설문지>
< 설 문 조 사>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인간 커뮤니케이션” 수강생들입니다.
본 설문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것입니다. 설문 작성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3분 정도이며 번거롭더라도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저희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귀하의 개인에 대한 정보는 절대 노출되지 않으니 귀하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SQ1. 성별
① 남 ② 여
SQ2. 나이 만( )세
문1)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가?
1. 이용한다. 2. 이용하지 않는다.
문2) 이용 중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무엇인가?
1. 다음 카페
2. 싸이월드
3. 네이버 블로그
4. 프리챌
5. 다모임
6. 기타( )
문3) 싸이월드의 일일 사용 시간은 얼마인가?
1. 30분 미만
2. 1 시간 미만
3. 2 시간 미만
4. 2 시간 이상
문4)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1.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연락
2. 연락이 끊어진 사람을 찾기 위하여
3. 내 홈페이지를 손쉽게 갖기 위해서
4.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5. 유행을 따라서
6. 기타
문5) 친구 찾기 기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가?
1. 있다
2. 없다
문6) 친구 찾기 기능을 통해 연락이 된 적이 있는가?
1. 있다
2. 없다
문7) 사이월드(친구 찾기 기능)을 통해 연락이 이어진 사람과 다시 만난 적이 있는가?
1. 있다
2. 없다
문8) 싸이월드를 이용한 후에 사람들과의 관계가 나아졌는가?
1. 전혀 아니다.
2. 아니다.
3. 보통.
4. 조금 나아졌다.
5. 많이 나아졌다.
문 9) 앞으로 싸이 월드를 통하여 사람들 간 유대관계가 깊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 그렇다
2. 아니다
문 10) 싸이월드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주관식 질문)
김경희 김주연 (2004). “인터넷 커뮤니티 개설자의 개설 동기와 커뮤니티 속성에 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통권 제 13호 (2004-1) p. 5~37
노기영 (2002). “개인 웹페이지 표현 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 46-2호.
조동기 역(2001).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나남. P.361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한나래.
이진우 (199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사
<국민일보> 국민 5명 중 1명 싸이질, 메신저한다. (2005.3. 9)
<조선일보> 월드컵 열기 팬클럽서 꽃피운다. (2002. 7.9.)
<매일 경제> IT 월드 온라인 커뮤니티 천국 (2004. 11. 22)
<중앙일보> 넷피플 - '다음' 테러카페 운영자 박찬영씨 (2001.9.20)
* 목 차
Ⅰ.서론
1.문제 제기
1-1.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2.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2.연구 목적
3.연구 방법
Ⅱ.본론
1.이론적 배경-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1.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2.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1-3.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1-4.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2.연구 설계
2-1.연구 방법 설정
2-2.연구 대상 설정
3.연구 결과 분석
3-1.<연구 1>-다음 카페 ‘시사 토론’의 회원 대상 수용자조사
3-2.<연구 2>-싸이월드이용자 대상 수용자조사
Ⅲ.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 연구 1 - 설문지>
< 설 문 조 사>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인간 커뮤니케이션” 수강생들입니다.
본 설문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행하여지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시사 토론’ 카페에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을 부담 없이 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문 작성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3분 정도이며 번거롭더라도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저희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귀하의 개인에 대한 정보는 절대 노출되지 않으니 귀하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의견을 게재함에 있어서 오프라인 상보다 심리적 부담(책임감)을 덜 느끼는 편이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2. 나의 의견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존중된다고 느끼고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3. 게시자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4.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을 볼 때, 게시자의 나이의 영향을 받는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5.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을 볼 때, 게시자의 사회적 지위의 영향을 받는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6. 대다수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의견에 반하는 의견을 올리기 꺼려진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7. 커뮤니티 운영진의 의견 (단, 공지사항은 제외)은 다른 의견에 비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8.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오프라인 상으로 만난 경험이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9.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오프라인 상으로 지속적으로 만날 용의가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0. 커뮤니티에서 온라인 / 오프라인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활동할 것이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1.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에게 감정적인 친밀감을 느낀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2. 평소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던 커뮤니티 구성원이 돈을 빌려달라고 할 경우 선뜻 빌려줄 용의가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3. 온라인 커뮤니티 오프라인 정기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14. 정기모임에서 만난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타 구성원들보다 더 깊은 유대감을 느낀다.
전혀 아니다 매우 그렇다
1 2 3 4 5
< 연구 2 - 설문지>
< 설 문 조 사>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인간 커뮤니케이션” 수강생들입니다.
본 설문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것입니다. 설문 작성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3분 정도이며 번거롭더라도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저희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귀하의 개인에 대한 정보는 절대 노출되지 않으니 귀하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SQ1. 성별
① 남 ② 여
SQ2. 나이 만( )세
문1)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가?
1. 이용한다. 2. 이용하지 않는다.
문2) 이용 중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무엇인가?
1. 다음 카페
2. 싸이월드
3. 네이버 블로그
4. 프리챌
5. 다모임
6. 기타( )
문3) 싸이월드의 일일 사용 시간은 얼마인가?
1. 30분 미만
2. 1 시간 미만
3. 2 시간 미만
4. 2 시간 이상
문4)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1.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연락
2. 연락이 끊어진 사람을 찾기 위하여
3. 내 홈페이지를 손쉽게 갖기 위해서
4.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5. 유행을 따라서
6. 기타
문5) 친구 찾기 기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가?
1. 있다
2. 없다
문6) 친구 찾기 기능을 통해 연락이 된 적이 있는가?
1. 있다
2. 없다
문7) 사이월드(친구 찾기 기능)을 통해 연락이 이어진 사람과 다시 만난 적이 있는가?
1. 있다
2. 없다
문8) 싸이월드를 이용한 후에 사람들과의 관계가 나아졌는가?
1. 전혀 아니다.
2. 아니다.
3. 보통.
4. 조금 나아졌다.
5. 많이 나아졌다.
문 9) 앞으로 싸이 월드를 통하여 사람들 간 유대관계가 깊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 그렇다
2. 아니다
문 10) 싸이월드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주관식 질문)
키워드
추천자료
- 비즈니스 커뮤니티 발전방향
- nc soft 리니지 일본 진출 분석
- 인터넷 악성 댓글의 원인과 해결방안
- [2007년12월]다음커뮤니케이션의 고속성장에 관한 경영전략사례연구
- 인터넷쇼핑몰의 장점, 인터넷쇼핑몰 업계동향,이용실태, 인터넷쇼핑몰의 문제점, 인터넷쇼핑...
- 전자상거래 6c전략 비교분석 (삼성증권 현대증권)
- 국내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의 제휴사례조사
- [A+ 최우수레포트] 참여민주주의와 새로운 정치주체의 형성-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 휴대전화 문자통화의 사용실태에 대한 연구
- 인터넷 온라인서점 사이트 비교
- 사건으로 본 한국 사회의 불신 문화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악플의 원인과 악플러의 심리 중심
- 인터넷이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
- SNS 활용 기업의 마케팅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