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1. 머리말
Ⅱ본문
2. 샤넬(Chanel, Gabrielle, 1883.8.19~1971.1.10)
1)샤넬의 생애
2)샤넬 작품의 특징
3.크리스찬 디올(Dior, Christian, 1905.1.21~1957.10.24)
1)크리스찬 디올의 생애
2)크리스찬 디올 작품의 특징
4.이세이미야케 (ISSEYMIYAKE 1939. 4. 22 ~ )
1)이세이미야케의 생애
2)이세이미야케 작품의 특징
Ⅲ결론
5.맺음말
<참고자료>
1. 머리말
Ⅱ본문
2. 샤넬(Chanel, Gabrielle, 1883.8.19~1971.1.10)
1)샤넬의 생애
2)샤넬 작품의 특징
3.크리스찬 디올(Dior, Christian, 1905.1.21~1957.10.24)
1)크리스찬 디올의 생애
2)크리스찬 디올 작품의 특징
4.이세이미야케 (ISSEYMIYAKE 1939. 4. 22 ~ )
1)이세이미야케의 생애
2)이세이미야케 작품의 특징
Ⅲ결론
5.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본 전통의 생사를 사용한 거칠고 불규칙하며 구겨놓은 듯한 질감의 소재를 사용하여 양감있고 풍부한 표면 질감을 표현하기도 하고 천연소재인 면이나 마와 같은 소박한 소재에서 실크와 같은 표면질감이 매끈하고 고운 것에 이르기까지 전통 소재를 현대화시켜 사용하기도 하였다.
색체에 있어서는 일본 전통색채인 차색, 감색, 희색 등을 주로 사용하고 기모노에서처럼 여러 색상을 섞어 배합하기도 한다. 또 적, 자, 청, 자색 등의 중간색을 기본으로 하는 색채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세이미야케는 일본 전통복식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하여 백색미를 표현하기도 한다.
문양과 장식에서도 역시 일본의 전통적인 문신인 타투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 일본의 기하학적 무늬와 문자나 꽃문양등을 사용한다. 또 문양등을 다채롭게 응용하여 상징성과 결합시켜 기호로써의 의미를 나타내기도하며 이러한 문양들을 의복 전면에 넣거나 자수나 프린팅, 전통적인 염색등의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이렇듯 이세이미야케는 일본의 전통미와 문화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일본 스타일을 고집함과 동시에 서구의 기능적이고 세련된 형태를 창조적인 패션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본 패션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과 일본 섬유업계의 기술과 기능을 배경으로 자신의 패션철학을 가지고 새로운 일본의 미로 표현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기에 끊임없이 노력하는 디자이너이다.
Ⅲ결론
5.맺음말
위에서와 같이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미야케 이렇게 패션계의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디자이너들의 생애와 작품들의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복식은 인간의 생활 속에서 생겨 생활과 공존하는 것이므로 인간의 의지와 감정을 가장 잘 형태화 시키면서 그 당시의 생활상과 사회상을 가장 잘 반영한다. 따라서 의복은 자연환경을 포함한 각 시대의 정치체제, 경제상태, 사회조직, 예술양식, 종교관념 속에서 인류의 정신활동의 발자취를 나타낸 문화사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복식문화는 고대의 원시적인 재료로부터 시작되어, 서양의 경우 고도로 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한 최초의 문명사회인 이집트, 그리스, 로마제국을 거치면서 완성도와 정교함이 높아지면서 함께 발달하였다. 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 시대에 이르면서 동서양 문화의 잦은 만남으로 가장 화려한 복식문화를 자랑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도 각 시대별로 당시의 정치, 경제 등 사회상의 발전과 함께 변천해 왔다. 특히, 20세기에 들어서 산업의 발전과 함께 패션 산업은 급속도로 팽창을 거듭하였으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패션 산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의상은 화려하고 아름다웠지만 힘든 인생을 살았던 샤넬. 디자이너라는 화려한 직업과 작품속에서 그래도 행복을 느꼈다고 한다. "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일을 창조해냈다" 코코라는 애칭으로 불리던 마드모아젤 샤넬은 늘 자신있는 어조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서 그렇게 당당해 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0세기 여성에게 자유를 선사한 수많은 아이템은 바로 누구보다도 여성을 이해하고 사랑한 코코 샤넬의 정신의 산물이었다. 신화는 아쉬움으로 남고 크리스찬 디올은 패션계의 천재로 평가받았던 크리스찬 디올은 1905년 프랑스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당시 부유한 집안의 자제들의 특권처럼 여겨졌던 예술 분야에 저항감 없이 적응했다. 아니, 그는 오히려 또래의 아이들보다 훨씬 뛰어난 드로잉 실력으로 주변을 압도했고, 그의 이런 소양은 부모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이세이미야케의 디자인 철학은 동양과 서양, 테크놀로지와 엄격한 일본 전통과의 조화에 근본을 두고 있다. 새 날개처럼 얇고 가벼운 패브릭을 래핑, 폴딩, 레이어링하는 그의 기술은 곧잘 인체조각에 비유되었고, 로렌 휴튼(Lauren Hutton)과 같은 숭배자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 디자이너들은 하나같이 아름다우면서도 여성들이 편하게 입을 수 있는 그런 옷을 만들었다. 어쩌면 디자이너들의 당시 여성들을 숭배하여 멋진 옷들이 탄생하게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20세기 패션 산업의 중심을 이루었던 디자이너로는 샤넬, 크리스찬 디올, 그리고 이세이 미야케를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참고자료-
http://my.netian.com/~choigoda/t18.htm
http://www.france.co.kr/mode/encyclopedie.htm
http://www.freejun.com/perfume/perfume-designer-1.htm
http://www.skyand.com/contents/people/people_chanel.asp
http://www.france.co.kr/mode/chanel.htm
1. <이세이 미야케의 패션철학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 특징에 관한 연>구, 김미성. 배수정 복식학회 2003.
2. <이세이 미야케에 관한 연구>, 정재연, 디자인문화학회, 2004
3. <샤넬 슈트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이미숙, 1999
4. 코코 샤넬 <내가 곧 스타일이다 > 카타리나 칠코프스키 지음 유영미 옮김 솔
5. 김혜자, <크리스찬 디오르의 선에 관한 연구>.서울,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6
6. 조규화, <크리스찬 디오르 연구>, 서울, 국민대학교논문집
7. 최현숙, <패션에 표현된 전통적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양유미, <샤넬(1883-1971)의 작품속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성향>, 홍익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9.이윤옥, <전통미의식의 정체성 표현을 통한 이영희와 이세이미야케 디자인에 관 한 연구>, 2005
-목차-
Ⅰ서론
1. 머리말
Ⅱ본문
2. 샤넬(Chanel, Gabrielle, 1883.8.19∼1971.1.10)
1)샤넬의 생애
2)샤넬 작품의 특징
3.크리스찬 디올(Dior, Christian, 1905.1.21∼1957.10.24)
1)크리스찬 디올의 생애
2)크리스찬 디올 작품의 특징
4.이세이미야케 (ISSEYMIYAKE 1939. 4. 22 ∼ )
1)이세이미야케의 생애
2)이세이미야케 작품의 특징
Ⅲ결론
5.맺음말
<참고자료>
색체에 있어서는 일본 전통색채인 차색, 감색, 희색 등을 주로 사용하고 기모노에서처럼 여러 색상을 섞어 배합하기도 한다. 또 적, 자, 청, 자색 등의 중간색을 기본으로 하는 색채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세이미야케는 일본 전통복식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하여 백색미를 표현하기도 한다.
문양과 장식에서도 역시 일본의 전통적인 문신인 타투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 일본의 기하학적 무늬와 문자나 꽃문양등을 사용한다. 또 문양등을 다채롭게 응용하여 상징성과 결합시켜 기호로써의 의미를 나타내기도하며 이러한 문양들을 의복 전면에 넣거나 자수나 프린팅, 전통적인 염색등의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이렇듯 이세이미야케는 일본의 전통미와 문화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일본 스타일을 고집함과 동시에 서구의 기능적이고 세련된 형태를 창조적인 패션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본 패션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과 일본 섬유업계의 기술과 기능을 배경으로 자신의 패션철학을 가지고 새로운 일본의 미로 표현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기에 끊임없이 노력하는 디자이너이다.
Ⅲ결론
5.맺음말
위에서와 같이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미야케 이렇게 패션계의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디자이너들의 생애와 작품들의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복식은 인간의 생활 속에서 생겨 생활과 공존하는 것이므로 인간의 의지와 감정을 가장 잘 형태화 시키면서 그 당시의 생활상과 사회상을 가장 잘 반영한다. 따라서 의복은 자연환경을 포함한 각 시대의 정치체제, 경제상태, 사회조직, 예술양식, 종교관념 속에서 인류의 정신활동의 발자취를 나타낸 문화사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복식문화는 고대의 원시적인 재료로부터 시작되어, 서양의 경우 고도로 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한 최초의 문명사회인 이집트, 그리스, 로마제국을 거치면서 완성도와 정교함이 높아지면서 함께 발달하였다. 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 시대에 이르면서 동서양 문화의 잦은 만남으로 가장 화려한 복식문화를 자랑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도 각 시대별로 당시의 정치, 경제 등 사회상의 발전과 함께 변천해 왔다. 특히, 20세기에 들어서 산업의 발전과 함께 패션 산업은 급속도로 팽창을 거듭하였으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패션 산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의상은 화려하고 아름다웠지만 힘든 인생을 살았던 샤넬. 디자이너라는 화려한 직업과 작품속에서 그래도 행복을 느꼈다고 한다. "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일을 창조해냈다" 코코라는 애칭으로 불리던 마드모아젤 샤넬은 늘 자신있는 어조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서 그렇게 당당해 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0세기 여성에게 자유를 선사한 수많은 아이템은 바로 누구보다도 여성을 이해하고 사랑한 코코 샤넬의 정신의 산물이었다. 신화는 아쉬움으로 남고 크리스찬 디올은 패션계의 천재로 평가받았던 크리스찬 디올은 1905년 프랑스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당시 부유한 집안의 자제들의 특권처럼 여겨졌던 예술 분야에 저항감 없이 적응했다. 아니, 그는 오히려 또래의 아이들보다 훨씬 뛰어난 드로잉 실력으로 주변을 압도했고, 그의 이런 소양은 부모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이세이미야케의 디자인 철학은 동양과 서양, 테크놀로지와 엄격한 일본 전통과의 조화에 근본을 두고 있다. 새 날개처럼 얇고 가벼운 패브릭을 래핑, 폴딩, 레이어링하는 그의 기술은 곧잘 인체조각에 비유되었고, 로렌 휴튼(Lauren Hutton)과 같은 숭배자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 디자이너들은 하나같이 아름다우면서도 여성들이 편하게 입을 수 있는 그런 옷을 만들었다. 어쩌면 디자이너들의 당시 여성들을 숭배하여 멋진 옷들이 탄생하게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20세기 패션 산업의 중심을 이루었던 디자이너로는 샤넬, 크리스찬 디올, 그리고 이세이 미야케를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참고자료-
http://my.netian.com/~choigoda/t18.htm
http://www.france.co.kr/mode/encyclopedie.htm
http://www.freejun.com/perfume/perfume-designer-1.htm
http://www.skyand.com/contents/people/people_chanel.asp
http://www.france.co.kr/mode/chanel.htm
1. <이세이 미야케의 패션철학을 통해 나타난 디자인 특징에 관한 연>구, 김미성. 배수정 복식학회 2003.
2. <이세이 미야케에 관한 연구>, 정재연, 디자인문화학회, 2004
3. <샤넬 슈트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이미숙, 1999
4. 코코 샤넬 <내가 곧 스타일이다 > 카타리나 칠코프스키 지음 유영미 옮김 솔
5. 김혜자, <크리스찬 디오르의 선에 관한 연구>.서울,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6
6. 조규화, <크리스찬 디오르 연구>, 서울, 국민대학교논문집
7. 최현숙, <패션에 표현된 전통적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양유미, <샤넬(1883-1971)의 작품속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성향>, 홍익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9.이윤옥, <전통미의식의 정체성 표현을 통한 이영희와 이세이미야케 디자인에 관 한 연구>, 2005
-목차-
Ⅰ서론
1. 머리말
Ⅱ본문
2. 샤넬(Chanel, Gabrielle, 1883.8.19∼1971.1.10)
1)샤넬의 생애
2)샤넬 작품의 특징
3.크리스찬 디올(Dior, Christian, 1905.1.21∼1957.10.24)
1)크리스찬 디올의 생애
2)크리스찬 디올 작품의 특징
4.이세이미야케 (ISSEYMIYAKE 1939. 4. 22 ∼ )
1)이세이미야케의 생애
2)이세이미야케 작품의 특징
Ⅲ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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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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