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두
제1장. 음향과 소음
1. 텔레비전 음향과 영화 음향
2. 텔레비전 음향
3. 영화 음향
제2장. 문자 음향과 비문자 음향
1. 문자 음향
2. 비문자 음향
3. 문자 음향과 비문자 음향의 결합
4. 상황 문맥의 중요성
제3장. 음향의 기능
제4장. 음향의 정보기능
1. 대화
2. 직접 화법
3. 해설
제5장. 음향의 외면적인 전달기능
1. 공간
2. 시간
3. 상황
4. 외부 상황
제6장. 음향의 내면적인 전달기능
1. 분위기
2. 내적 상태
3. 에너지
4. 구조
제7장. 음향의 미학적 요소
1. 주피사체-배경
2. 음향의 원근법
3. 음향의 연속성
참고문헌
제1장. 음향과 소음
1. 텔레비전 음향과 영화 음향
2. 텔레비전 음향
3. 영화 음향
제2장. 문자 음향과 비문자 음향
1. 문자 음향
2. 비문자 음향
3. 문자 음향과 비문자 음향의 결합
4. 상황 문맥의 중요성
제3장. 음향의 기능
제4장. 음향의 정보기능
1. 대화
2. 직접 화법
3. 해설
제5장. 음향의 외면적인 전달기능
1. 공간
2. 시간
3. 상황
4. 외부 상황
제6장. 음향의 내면적인 전달기능
1. 분위기
2. 내적 상태
3. 에너지
4. 구조
제7장. 음향의 미학적 요소
1. 주피사체-배경
2. 음향의 원근법
3. 음향의 연속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외부에서 뉴스 보도를 하는 경우 리포터의 목소리를 주변의 소방차와 다른 구조 장비의 음향보다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때 리포터의 음성은 주피사체의 기능을, 그리고 주변 음향은 배경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동일한 주피사체-배경의 원칙을 두 사람이 복잡한 도심의 보도를 걸으면서 상대방의 귀에 사랑을 속삭이고 있는 장면에 적용시켜 보자. 롱 샷에서 이 두 사람과 다른 사람, 그리고 거리의 자동차 등에서 영상의 주피사체-배경의 관계는 분명하지 않다. 이 행복한 두 사람과 지나가는 자동차, 그리고 일반 행인들은 영상의 관점에서 동일하게 취급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두 사람의 목소리와 자동차 소리, 그리고 주변의 음향을 골고루 믹싱한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을 클로즈업 샷으로 잡을 경우에는 피사체와 배경의 관계가 분명해진다. 따라서 흐릿한 거리의 모습을 배경으로 한 이 두 사람이 주피사체이며, 시청자들은 그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인다. 그러므로 실제 음향과는 관계없이 자동차 음향과 그들의 대화 중 그들의 대화가 주피사체 음향이 되어야 하고 자동차의 음향은 배경 음향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음향의 주피사체-배경의 원칙이 공기원근법(aerial perspective)의 원리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공기원근법에서처럼 우리는 특정한 영상이나 음향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영상과 음향 요소는 배경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주피사체와 배경 음향의 분리는 수음 시 다양한 트랙에 이를 녹음할 수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2. 음향의 원근법
음향의 원근법은 클로즈업 샷과 근접한 음향을, 롱 샷과 멀리서 들리는 음향을 결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근접한 음향은 멀리 떨어진 음향보다 그 크기가 크며, 시청자들로 하여금 마치 자신이 음원에 가까이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그리고 음향의 원근법은 주피사체와 배경의 관계에도 영향을 받는다. 복잡한 도심에서 행복한 두 사람이 걸어오는 롱 샷에서도 우리는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그러나 클로즈업 장면에서는 그들의 목소리 음향이 더 자세하게 들리기를 기대한다. 클로즈업 장면이 롱 샷에 비해 훨씬 더 큰 음향의 근접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3. 음향의 연속성
음향의 연속성은 음향이 일련의 편집에서 의도된 음량과 음질을 지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상 벡터가 다양한 샷에서 연속성을 가지는 것처럼 우리는 음향 벡터에도 연속성을 기대한다. 예를 들어, 서로 대화를 나누는 두 사람의 클로즈업 샷을 크로스 컷팅하는 경우, 그들의 목소리가 컷팅 시퀀스 동안 음량이나 근접성이 지각할 수 있을 정도로 변화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음향의 연속성은 배경 음향을 가능한 한 일정하고 연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가능해진다. 배경 음향의 레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한, 샷에 의해서 음량과 음질, 그리고 근접성이 어느 정도 변화하더라도 시청자들은 전경의 음향을 연속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동일한 미학 원칙이 1차원 영역에도 적용될 수 있다. 앞부분이 다양한 밝은 색을 가지고 있는 약간 무질서한 세트일 경우에도 배경을 고르게 조명하고 저채도의 동일한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연속성을 얻을 수 있다. 즉, 미학 요소의 기본적인 원칙들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미학 요소들의 상호연관성은 컨텍스트 미학의 중요한 특성이다.
참고문헌
허버트 제틀 (2005). 「영상 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박덕춘 정우근 (옮김), (397~418 쪽).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강성훈 (1997). 「방송 음향」. 서울 : 기전연구사.
차일환 (1980). 「음향공학개론」. 서울 : 형설문화사.
2. 음향의 원근법
음향의 원근법은 클로즈업 샷과 근접한 음향을, 롱 샷과 멀리서 들리는 음향을 결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근접한 음향은 멀리 떨어진 음향보다 그 크기가 크며, 시청자들로 하여금 마치 자신이 음원에 가까이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그리고 음향의 원근법은 주피사체와 배경의 관계에도 영향을 받는다. 복잡한 도심에서 행복한 두 사람이 걸어오는 롱 샷에서도 우리는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그러나 클로즈업 장면에서는 그들의 목소리 음향이 더 자세하게 들리기를 기대한다. 클로즈업 장면이 롱 샷에 비해 훨씬 더 큰 음향의 근접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3. 음향의 연속성
음향의 연속성은 음향이 일련의 편집에서 의도된 음량과 음질을 지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상 벡터가 다양한 샷에서 연속성을 가지는 것처럼 우리는 음향 벡터에도 연속성을 기대한다. 예를 들어, 서로 대화를 나누는 두 사람의 클로즈업 샷을 크로스 컷팅하는 경우, 그들의 목소리가 컷팅 시퀀스 동안 음량이나 근접성이 지각할 수 있을 정도로 변화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음향의 연속성은 배경 음향을 가능한 한 일정하고 연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가능해진다. 배경 음향의 레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한, 샷에 의해서 음량과 음질, 그리고 근접성이 어느 정도 변화하더라도 시청자들은 전경의 음향을 연속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동일한 미학 원칙이 1차원 영역에도 적용될 수 있다. 앞부분이 다양한 밝은 색을 가지고 있는 약간 무질서한 세트일 경우에도 배경을 고르게 조명하고 저채도의 동일한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연속성을 얻을 수 있다. 즉, 미학 요소의 기본적인 원칙들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미학 요소들의 상호연관성은 컨텍스트 미학의 중요한 특성이다.
참고문헌
허버트 제틀 (2005). 「영상 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박덕춘 정우근 (옮김), (397~418 쪽).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강성훈 (1997). 「방송 음향」. 서울 : 기전연구사.
차일환 (1980). 「음향공학개론」. 서울 : 형설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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