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대중매체의 특성
2) 대중매체의 기능
3) 어린이의 특징
4) 어린이 프로그램의 특징
5) 텔레토비 소개
5-1) 텔레토비와 관련된 경제적 지표
5-2) 프로그램과 캐릭터의 특성
5-3) 인기비결 분석
5-4) 의도하지 않은 컬트현상
5-5) 비판적인 시각
6)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의 한계
6-1) 편성상의 문제
6-2) 제작상의 문제점
3. 결론
1. 서론
2. 본론
1) 대중매체의 특성
2) 대중매체의 기능
3) 어린이의 특징
4) 어린이 프로그램의 특징
5) 텔레토비 소개
5-1) 텔레토비와 관련된 경제적 지표
5-2) 프로그램과 캐릭터의 특성
5-3) 인기비결 분석
5-4) 의도하지 않은 컬트현상
5-5) 비판적인 시각
6)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의 한계
6-1) 편성상의 문제
6-2) 제작상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분용 요가를 제작하기 위해 어린이 성장발육에 적합한지, 어린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을지, 안전상의 문제는 없는지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각각의 전문가와 6개월 이상의 실험과정을 거쳐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제작비에 있어서 푸대접받는 어린이 프로그램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성인용 프로그램에 들이는 제작비의 규모(국내 방송사의 경우 대형 역사극의 경우 편당 제작비가 1~2억 이상이 투입된다고 한다.)와 어린이 프로그램 제작에 들이는 제작비의 규모를 비교한다면, 우리 어린이 프로그램의 현주소를 가늠하는데 별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당장 눈에 띄는 세트 장치나 기재의 사용규모만 보더라도 성인 프로그램과 어린이 프로그램은 현격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문제는 인력과 돈과 시간으로 판가름 난다고 볼 때 제작비의 적정투자야말로 보다 생산적인 방송이 될 수 있는 지름길임에 두말할 나위 없을 것이다. 영국의 ‘텔레토비’의 경우 랙독 프로덕션에서 수년간 어린이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고, 위에서 알아본바와 같이 세트 제작비에만 30억을 들였다고 한다.
3. 결론
텔레토비의 성공은 유아 프로그램도 철저한 사업임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그 성공은 철저한 기획의 경과이다. 기획에서부터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은 전제로 하였으며 그에 맞게 많은 투자를 했다. 꼬꼬마 동산은 30억을 사용해서 제작한 세트이다. 그리고 그 세트가 어린이들의 관광지가 되어있다. 그러나 텔레토비 테마파크를 만들거나 사람이 들어가는 대형인형을 판매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TV의 상업적 가치를 남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움직이는 텔레토비는 TV 안에만 있다는 인식을 대중에게 심어줌으로써 텔레토비들이 환상의 세계인 TV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텔레토비는 TV 속에서도 현실세계에 개입하는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않는다. 물론 그럼 방침에는 텔레토비의 상업성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려는 목적도 있다. 그러나 다르게 보면 캐릭터 상업성을 스스로 제어하는 텔레토비 제작자들의 철저한 관리를 엿볼 수 있다. 인기가 있다고 해서 한몫 잡겠다는 흥행 주의적 발상은 배제되어 있다. 이렇게 기획부터 관리까지 철저하고 일관성 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텔레토비의 캐릭터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국내 프로그램도 상업성을 강화해야 한다. 한국에서는 유아 프로그램에 상업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고정관념이 지배적이었다. 그래서 뽀뽀뽀와 같은 프로그램은 상업성에 상관없이 오랫동안 방송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의 저질화만을 일으켰을 뿐이다. 유아프로그램의 전문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드라마 PD가 맡으면 드라마가 되고, 코미디 PD가 맡으면 코미디가 되고, 오락프로 PD가 맡으면 버라이어티 쇼가 되었다. 프로그램의 저질화는 시청자인 유아들에게 가장 해악을 끼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철한 상업화가 필요하다. 흔히 가지기 쉬운 편견이 상업주의는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다. 건강한 상업주의는 상품의 품질을 개선해서 소비자에게 유익한 제품을 제공하며 그러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한다. 텔레토비는 건강한 상업주의의 모범사례이다. 명분만 남은 기존의 무미건조한 프로그램도, 돈만을 추구하는 흥행주의도 제거되어야한다. 장기적이고 치밀한 계획과 왕성한 투자가 뒷받침된 건강한 상업주의는 어린이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모든 대중문화에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참고 문헌
황순영, 어린이 TV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제작활성화에 대한 연구: 어린이 TV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영상예술, 2001
최광주,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신문방송, 2003
손형기, 어린이 프로그램의 제작환경과 그 개선을 위한 제언. ‘방송개발’ Vol.2 No.2 pp67~76
조정하, 어린이 TV프로그램의 실태와 발전과제, ‘방송문화’ No178 pp20~23
http://cafe.naver.com/iloveentertainment/15527 2004.03.18
한동만,「영국 그 나라를 알고 싶다」, 서울: 서문당
텔레토비 만들어낸 앤 우드 여사 조선일보 1999 05 13
텔레토비 할머니, 텔레토비는 `기술+아기'… 조선일보 1999 04 30
김재은, 어린이, 청소년 방송 이대로 좋은가 1995.5
방송드라마에서 나타난 가족관계 및 폭력에 대한 청소년 반응 연구 방송위원회 1997
또한 제작비에 있어서 푸대접받는 어린이 프로그램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성인용 프로그램에 들이는 제작비의 규모(국내 방송사의 경우 대형 역사극의 경우 편당 제작비가 1~2억 이상이 투입된다고 한다.)와 어린이 프로그램 제작에 들이는 제작비의 규모를 비교한다면, 우리 어린이 프로그램의 현주소를 가늠하는데 별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당장 눈에 띄는 세트 장치나 기재의 사용규모만 보더라도 성인 프로그램과 어린이 프로그램은 현격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의 질에 관한 문제는 인력과 돈과 시간으로 판가름 난다고 볼 때 제작비의 적정투자야말로 보다 생산적인 방송이 될 수 있는 지름길임에 두말할 나위 없을 것이다. 영국의 ‘텔레토비’의 경우 랙독 프로덕션에서 수년간 어린이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고, 위에서 알아본바와 같이 세트 제작비에만 30억을 들였다고 한다.
3. 결론
텔레토비의 성공은 유아 프로그램도 철저한 사업임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그 성공은 철저한 기획의 경과이다. 기획에서부터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은 전제로 하였으며 그에 맞게 많은 투자를 했다. 꼬꼬마 동산은 30억을 사용해서 제작한 세트이다. 그리고 그 세트가 어린이들의 관광지가 되어있다. 그러나 텔레토비 테마파크를 만들거나 사람이 들어가는 대형인형을 판매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TV의 상업적 가치를 남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움직이는 텔레토비는 TV 안에만 있다는 인식을 대중에게 심어줌으로써 텔레토비들이 환상의 세계인 TV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텔레토비는 TV 속에서도 현실세계에 개입하는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않는다. 물론 그럼 방침에는 텔레토비의 상업성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려는 목적도 있다. 그러나 다르게 보면 캐릭터 상업성을 스스로 제어하는 텔레토비 제작자들의 철저한 관리를 엿볼 수 있다. 인기가 있다고 해서 한몫 잡겠다는 흥행 주의적 발상은 배제되어 있다. 이렇게 기획부터 관리까지 철저하고 일관성 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텔레토비의 캐릭터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국내 프로그램도 상업성을 강화해야 한다. 한국에서는 유아 프로그램에 상업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고정관념이 지배적이었다. 그래서 뽀뽀뽀와 같은 프로그램은 상업성에 상관없이 오랫동안 방송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의 저질화만을 일으켰을 뿐이다. 유아프로그램의 전문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드라마 PD가 맡으면 드라마가 되고, 코미디 PD가 맡으면 코미디가 되고, 오락프로 PD가 맡으면 버라이어티 쇼가 되었다. 프로그램의 저질화는 시청자인 유아들에게 가장 해악을 끼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철한 상업화가 필요하다. 흔히 가지기 쉬운 편견이 상업주의는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다. 건강한 상업주의는 상품의 품질을 개선해서 소비자에게 유익한 제품을 제공하며 그러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한다. 텔레토비는 건강한 상업주의의 모범사례이다. 명분만 남은 기존의 무미건조한 프로그램도, 돈만을 추구하는 흥행주의도 제거되어야한다. 장기적이고 치밀한 계획과 왕성한 투자가 뒷받침된 건강한 상업주의는 어린이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모든 대중문화에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참고 문헌
황순영, 어린이 TV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제작활성화에 대한 연구: 어린이 TV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영상예술, 2001
최광주,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신문방송, 2003
손형기, 어린이 프로그램의 제작환경과 그 개선을 위한 제언. ‘방송개발’ Vol.2 No.2 pp67~76
조정하, 어린이 TV프로그램의 실태와 발전과제, ‘방송문화’ No178 pp20~23
http://cafe.naver.com/iloveentertainment/15527 2004.03.18
한동만,「영국 그 나라를 알고 싶다」, 서울: 서문당
텔레토비 만들어낸 앤 우드 여사 조선일보 1999 05 13
텔레토비 할머니, 텔레토비는 `기술+아기'… 조선일보 1999 04 30
김재은, 어린이, 청소년 방송 이대로 좋은가 1995.5
방송드라마에서 나타난 가족관계 및 폭력에 대한 청소년 반응 연구 방송위원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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