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서론
2. 성공사례
1) 성공 사례1 : LG아트센터
2) 성공사례2 : JVC 재즈페스티벌과 이건 음악회
3. 즉각 효과 기대하는 1회성 지원
4. 신선하게 시도된 문화마케팅 사례
5. 실패사례
6. 결론
1. 서론
2. 성공사례
1) 성공 사례1 : LG아트센터
2) 성공사례2 : JVC 재즈페스티벌과 이건 음악회
3. 즉각 효과 기대하는 1회성 지원
4. 신선하게 시도된 문화마케팅 사례
5. 실패사례
6. 결론
본문내용
쪽이 더 적절할지도 모른다. 이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공연하는 오페라 ‘라보엠’은 지난 봄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오페라 ‘투란도트’ 공연을 주관했던 한전아츠풀 센터의 또 하나 대작. 입장료는 최고 30만원에서 최저 3만원이다.
뿐만 아니라, 내년에는 오페라 ‘카르멘’이 상암경기장과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각각 공연한다. 대기업을 스폰서로 동원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올해 여러 공연에서 드러났듯, ‘운동장 오페라’는 음악성은 거의 포기하고 대형 볼거리로 전락한 대중 오락물이다. 여기 동원되는 자본이 과연 문화예술 향유 수준을 높이는 결과를 불러올지는 극히 회의적이다.
6. 결론
전 세계의 일류 기업을 취재 보도하는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를 발간하는 포브스 가(家)는 그 자신도 명문 부호 집안이다. 이 회사 킵 포브스 부회장이 지난달 서울을 방문, ‘기업와 문화’를 강조해서 관심을 모았다. 세계 1류를 놓고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치르는 우리 기업들이 꼭 귀담아들어야할 내용이다. “글로벌 기업들이 문화 예술 행사를 통해 세일즈하는 것은 이제 보편적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말하는 그는 “글로벌 기업의 최고 임원 뿐 아니라 주요 영업 담당자들은 고객들과 피카소나 마티스의 그림을 놓고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한다”고 강조한다. JP모건 체이스 은행은 유럽에서 현대 미술전시회를 후원해 수백만 달러의 간접 세일즈 실적을 올렸고, 식품회사인 새라 리(Sarah Lee)는 해외에 진출할 때 골동품과 미술품 전시회를 현지에서 열어 해당국 대통령과 고위 관료, 대기업 임원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포브스 역시 해외 지사를 설립할 때마다 회사 소유의 골동품 전시회를 열어 자연스럽게 그 나라 오피니언 리더를 접촉한다. 이 같은 효과 때문에 글로벌 기업 대부분이 문화예술 지원 비용을 홍보비가 아닌 마케팅 비용으로 처리한다는 것이다.
문화예술 행사에 단발성, 1회성 스폰서를 하는 것으로 당장의 홍보 효과를 거둘 수는 있다. 그러나 기업의 이미지를 높일 뿐 아니라 문화 예술 발전까지 이끌 수 있는 후원은 장기적인 안목과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 기업메세나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일본의 양조회사 산토리가 도쿄 도심에 최고 수준의 연주장 산토리 홀을 개관, 수준 높은 연주회 시리즈를 운영한 뒤로 이 회사는 대학생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 5위로 뛰어올랐다. 그 전에는 10위권에도 들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면, 문화 마케팅의 힘은 실로 놀라운 것이다. 1987년부터 영화 산업과 영화인력 양성에 폭넓은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프랑스의 보험그룹 GAN 역시 젊은층으로부터 우호적 반응을 얻는데 성공했다. 우리 기업들이 모범으로 삼을만한 문화예술 지원 성공 사례는 이처럼 모두 뚜렷한 목표를 지니고 전문가에게 장기 운영을 맡긴 것들이다. 반(反) 기업 정서가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에서는 기업의 사회 기여에 대한 기대치도 그만큼 높다고 하겠다.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 지원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역설이 거기서 나온다.
뿐만 아니라, 내년에는 오페라 ‘카르멘’이 상암경기장과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각각 공연한다. 대기업을 스폰서로 동원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올해 여러 공연에서 드러났듯, ‘운동장 오페라’는 음악성은 거의 포기하고 대형 볼거리로 전락한 대중 오락물이다. 여기 동원되는 자본이 과연 문화예술 향유 수준을 높이는 결과를 불러올지는 극히 회의적이다.
6. 결론
전 세계의 일류 기업을 취재 보도하는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를 발간하는 포브스 가(家)는 그 자신도 명문 부호 집안이다. 이 회사 킵 포브스 부회장이 지난달 서울을 방문, ‘기업와 문화’를 강조해서 관심을 모았다. 세계 1류를 놓고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치르는 우리 기업들이 꼭 귀담아들어야할 내용이다. “글로벌 기업들이 문화 예술 행사를 통해 세일즈하는 것은 이제 보편적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말하는 그는 “글로벌 기업의 최고 임원 뿐 아니라 주요 영업 담당자들은 고객들과 피카소나 마티스의 그림을 놓고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한다”고 강조한다. JP모건 체이스 은행은 유럽에서 현대 미술전시회를 후원해 수백만 달러의 간접 세일즈 실적을 올렸고, 식품회사인 새라 리(Sarah Lee)는 해외에 진출할 때 골동품과 미술품 전시회를 현지에서 열어 해당국 대통령과 고위 관료, 대기업 임원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포브스 역시 해외 지사를 설립할 때마다 회사 소유의 골동품 전시회를 열어 자연스럽게 그 나라 오피니언 리더를 접촉한다. 이 같은 효과 때문에 글로벌 기업 대부분이 문화예술 지원 비용을 홍보비가 아닌 마케팅 비용으로 처리한다는 것이다.
문화예술 행사에 단발성, 1회성 스폰서를 하는 것으로 당장의 홍보 효과를 거둘 수는 있다. 그러나 기업의 이미지를 높일 뿐 아니라 문화 예술 발전까지 이끌 수 있는 후원은 장기적인 안목과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 기업메세나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일본의 양조회사 산토리가 도쿄 도심에 최고 수준의 연주장 산토리 홀을 개관, 수준 높은 연주회 시리즈를 운영한 뒤로 이 회사는 대학생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 5위로 뛰어올랐다. 그 전에는 10위권에도 들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면, 문화 마케팅의 힘은 실로 놀라운 것이다. 1987년부터 영화 산업과 영화인력 양성에 폭넓은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프랑스의 보험그룹 GAN 역시 젊은층으로부터 우호적 반응을 얻는데 성공했다. 우리 기업들이 모범으로 삼을만한 문화예술 지원 성공 사례는 이처럼 모두 뚜렷한 목표를 지니고 전문가에게 장기 운영을 맡긴 것들이다. 반(反) 기업 정서가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에서는 기업의 사회 기여에 대한 기대치도 그만큼 높다고 하겠다.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 지원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역설이 거기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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