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원설정
2. 단원 설정의 취지, 이유
3. 차시별 계획
4. 준비물
5. 수업전개
6. 평가계획·관점
7. 참고자료
2. 단원 설정의 취지, 이유
3. 차시별 계획
4. 준비물
5. 수업전개
6. 평가계획·관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머니 같은 말로 익힐 수 있게된다. 또한 언어혹은 말을 사용한 게임 등을 통하여 셈여림, 스타카토, 프레이즈, 박자, 악센트, 레가토 등의 음악적 개념을 익히게 된다.
② 노래부르기(Singing)를 강조한다.
언어와 언어 리듬을 익히고 바로 연결되는 것이 노래부르기 학습이다. 짧고 간단한 찬트 등을 하며 손뼉치기를 하고 말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음정을 문답식의 대화로 연결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둑아 안 녕 (솔미라 솔미솔),' 하면 어린이는 '선생님도 안-녕 (솔솔미라 솔미솔)'으로 응답할 수 있다. 노래 부르기는 체계적으로 지도된다. 처음에는 so-mi 이며 그 다음에는 la re do 가 첨가되고 그 다음에 fa 와 ti 가 소개된다. 노래부르기에 사용되는 노래들은 민요, 동요 등이 주가 된다. 노래부르기는 신체타악기나 오르프 악기의 반주가 따른다. 학교의 현실에서는 리코더, 혹은 기타나, 피아노 등으로 반주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사료된다. 반주부는 5도나 8도를 이루는 보르둔(Bordun) 혹은 오스티나토 (Ostinato)를 사용하고 이 보르둔이나 오스티나토 위에서 어린이들은 맘대로 즉흥연주와 창작을 하도록 장려한다.
③ 율동(Movements)이나 즉흥 동작을 강조한다.
율동은 어린이들이 음악 혹은 시를 읽고 느끼는 자연스러운 신체 표현을 의미한다. 오르프 접근법에서 율동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표현욕구를 실현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율동학습은 어린이들의 놀이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발전된다. 노래와 악기치기의 중요한 부분으로 율동이 첨가되며, 리듬학습에서 쉬운 리듬은 자연스럽게 모두 신체 표현으로 대신한다. 음악의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신체 표현을 통하여 내면화한다.
④ 즉흥연주 및 표현(Improvisation)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창조적 표현 능력 발달은 오르프 접근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이는 즉흥연주 및 표현 활동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개발된다. 따라서 모든 음악활동에 즉흥 연주 및 표현이 최대로 장려된다. 오르프 악기는 특히 창의성 계발을 위한 즉흥 연주를 위해 쓰여지며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집중적으로 사용된다. 즉흥연주는 한음 혹은 2-3음을 이용한 5도 8도의 보르둔을 필두로 점차 론도 형식으로 발전하며, 음악형식 이해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⑤ 악기연주(Instruments playing)를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리듬교육을 위해 오르프는 특별한 악기를 창안했다. 이 악기들은 음판 악기와 타악기, 그리고 리코더 등이다. 이 악기들의 특징은 어린이들의 연주기능을 최소화하여 누구나 연주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있다는 점이다. 특히 음판 악기들은 불필요한 음들은 언제든지 제거하여 필요한 음들만을 가지고 어린이들이 연주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악기의 사용은 소리의 어울림에 대한 감수성 계발에 강조점을 둔다. 악기를 통한 어린이들의 창의성 계발을 모색하고, 다성음악의 개념은 앙상블 연주를 통해서 획득된다. 악기연주는 물론 모든 음악적 활동은 암기하여 수행하도록 장려한다.
② 노래부르기(Singing)를 강조한다.
언어와 언어 리듬을 익히고 바로 연결되는 것이 노래부르기 학습이다. 짧고 간단한 찬트 등을 하며 손뼉치기를 하고 말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음정을 문답식의 대화로 연결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둑아 안 녕 (솔미라 솔미솔),' 하면 어린이는 '선생님도 안-녕 (솔솔미라 솔미솔)'으로 응답할 수 있다. 노래 부르기는 체계적으로 지도된다. 처음에는 so-mi 이며 그 다음에는 la re do 가 첨가되고 그 다음에 fa 와 ti 가 소개된다. 노래부르기에 사용되는 노래들은 민요, 동요 등이 주가 된다. 노래부르기는 신체타악기나 오르프 악기의 반주가 따른다. 학교의 현실에서는 리코더, 혹은 기타나, 피아노 등으로 반주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사료된다. 반주부는 5도나 8도를 이루는 보르둔(Bordun) 혹은 오스티나토 (Ostinato)를 사용하고 이 보르둔이나 오스티나토 위에서 어린이들은 맘대로 즉흥연주와 창작을 하도록 장려한다.
③ 율동(Movements)이나 즉흥 동작을 강조한다.
율동은 어린이들이 음악 혹은 시를 읽고 느끼는 자연스러운 신체 표현을 의미한다. 오르프 접근법에서 율동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표현욕구를 실현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율동학습은 어린이들의 놀이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발전된다. 노래와 악기치기의 중요한 부분으로 율동이 첨가되며, 리듬학습에서 쉬운 리듬은 자연스럽게 모두 신체 표현으로 대신한다. 음악의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신체 표현을 통하여 내면화한다.
④ 즉흥연주 및 표현(Improvisation)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창조적 표현 능력 발달은 오르프 접근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이는 즉흥연주 및 표현 활동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개발된다. 따라서 모든 음악활동에 즉흥 연주 및 표현이 최대로 장려된다. 오르프 악기는 특히 창의성 계발을 위한 즉흥 연주를 위해 쓰여지며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집중적으로 사용된다. 즉흥연주는 한음 혹은 2-3음을 이용한 5도 8도의 보르둔을 필두로 점차 론도 형식으로 발전하며, 음악형식 이해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⑤ 악기연주(Instruments playing)를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리듬교육을 위해 오르프는 특별한 악기를 창안했다. 이 악기들은 음판 악기와 타악기, 그리고 리코더 등이다. 이 악기들의 특징은 어린이들의 연주기능을 최소화하여 누구나 연주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있다는 점이다. 특히 음판 악기들은 불필요한 음들은 언제든지 제거하여 필요한 음들만을 가지고 어린이들이 연주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악기의 사용은 소리의 어울림에 대한 감수성 계발에 강조점을 둔다. 악기를 통한 어린이들의 창의성 계발을 모색하고, 다성음악의 개념은 앙상블 연주를 통해서 획득된다. 악기연주는 물론 모든 음악적 활동은 암기하여 수행하도록 장려한다.
추천자료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발달이론,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
- [적성][직업][진로교육][진로지도][대학교]적성과 직업의 관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
- [대학교 중국어교육]대학교 중국어교육과 작문, 대학교 중국어교육과 단기연수, 대학교 중국...
-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체육교육(체육과교육),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수학교...
-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구성요소와 조직구조, 교대도서관(교육대학교도서관)의 역할...
- 교육대학교(교육대학, 교대)의 특징과 실태, 교육대학교(교육대학, 교대)의 실습, 교육대학교...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교대)의 특성, 교육대학교(교대)의 교육과정, 교육대학교(교대...
- 교대(교육대학교)의 성격, 교대(교육대학교)의 교원양성, 교대(교육대학교) 교육실습, 교대(...
-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목적과 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정보화와 정보교육,...
- [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 교대(교육대학교)의 목적, 교대(교육대학교)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