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사의 자질
1. 인간으로서의 교사의 자질
2. 전문인으로서의 교사의 자질
Ⅱ. 교육관과 교사의 자질
1. 진보주의와 교사의 자질
2. 전통주의와 교사의 자질
3. 인간중심교육과 교사의 자질(C. H. Paterson)
Ⅲ. 교사의 역할
1.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실버맨(C. E. Silberman)의 교실상
3. 프리차드(K. W. Prichard)의 네가지 교사의 유형
4. 해비거스트(R. J. Havighurst)
5. 일반적 교사 역할의 기본 자세
6. 교사의 중핵적 역할
Ⅳ.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상
1. 교사의 전문성
2. 우수한 자질의 교사상
1. 인간으로서의 교사의 자질
2. 전문인으로서의 교사의 자질
Ⅱ. 교육관과 교사의 자질
1. 진보주의와 교사의 자질
2. 전통주의와 교사의 자질
3. 인간중심교육과 교사의 자질(C. H. Paterson)
Ⅲ. 교사의 역할
1.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실버맨(C. E. Silberman)의 교실상
3. 프리차드(K. W. Prichard)의 네가지 교사의 유형
4. 해비거스트(R. J. Havighurst)
5. 일반적 교사 역할의 기본 자세
6. 교사의 중핵적 역할
Ⅳ.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상
1. 교사의 전문성
2. 우수한 자질의 교사상
본문내용
본 다음, 지금 자신이 너무 나태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진정 원하는 목표를 등진 채 다른 방향을 보며 달려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비록 자신의 꿈 때문에 어리석게도 자살을 택한 닐과 그의 친구들도, 학교 규율 때문에 학생들을 버리고 가야했던 키팅 선생님도 당장은 현실에 눌려 수레바퀴 밑에 깔려 버리고 마는 운명이다. 하지만 그들이 아름다운 것은 꿈을 가지고 미래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아름다운 삶을 살았어도 꿈이 없고 미래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겠는가. 사람들은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너무 따뜻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이 영화를 보면 감동을 받는다. 그렇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우리들이 이 영화를 보면서 감동 받는 것은 내면에 감추어져 자신도 모르던 어떠한 외침을 찾을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내가 오랜 세월이 지나서 이 영화를 다시 보게 되었을 때,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 지 궁금하다. 이 영화 때문에 나는 많이 변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을까, 아니면 옛날에 나는 이 영화를 보며 많은 꿈을 가질 수 있었는데 지금은 왜 이럴까. 하고 생각하고 있을까? 먼 훗날 성인이 되었을 때 내가 '죽은 시인의 사회'를 자신있게 다시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로빙화◎
어느날 도시에서 내려온 미술선생님이 오신 후 아명은 그림을 더욱 열심히 그린다. 그는 아이들의 순수한 동심을 좋아하며 틀에박힌 주입식 교육보다 자유로운 교육을 추구한다. 보인 대로만 그리는 이장의 아들의 그림보다 생각대로 상상력을 동원해서 자유롭게 그리는 아명의 그림을 더 높이 평가하고 아명을 북돋아 준다. 획일적인 교육과 동네이장에게 아부하는 대부분 교사들과는 달리 그는 자신의 주관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소신대로 미술을 가르친다. 사생대회가 다가올수록 아명은 점점 더 열심히 그림에 몰두한다. 돈이 없어서 농약조차 뿌리지 못해서 벌레를 잡아야만 하는 현실 때문에 아매와 아명은 며칠간 학교에 나가지 못한다. 그런 아명의 사정을 알고 미술 교사는 아이들과 같이 벌레를 잡기도 하고 동네이장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대신 농약을 뿌려줄 것을 건의해서 아명이 다시 학교에 나오게끔 한다.
엄마의 얼굴을 그리던 아명은 엄마얼굴이 생각이 안 나서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있다. 그 즈음 병원에 실려간 아명은 죽은 엄마와 동일하게 간이 안 좋다는 판정을 받는다. 사생대회 대표로 아명을 추천하지만 동네이장에게 아부하는 대다수 교사들의 반대로 결국은 이장의 아들이 대표로 나간다. 미술교사는 회의에 젖어서 아명의 그림을 한 장 받은 후 이 마을을 떠난다. 아명은 그림을 그리던 중 죽고 아명의 그림은 세계 아동미술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소식이 전해진다. 미술교사가 아명의 그림을 대신 출품시킨 것이다. 로빙화가 죽은 후 차를 남기듯이 아명은 죽은 후 그의 그림을 남겼다.
참고자료
박연채, 敎育學, 도서출판고시연구원, 1995.
김영자외 2명, 敎育社會, 東文社, 1995.
이영만, 교육학, 도서출판삼선, 1996.
정종식,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0.
◎로빙화◎
어느날 도시에서 내려온 미술선생님이 오신 후 아명은 그림을 더욱 열심히 그린다. 그는 아이들의 순수한 동심을 좋아하며 틀에박힌 주입식 교육보다 자유로운 교육을 추구한다. 보인 대로만 그리는 이장의 아들의 그림보다 생각대로 상상력을 동원해서 자유롭게 그리는 아명의 그림을 더 높이 평가하고 아명을 북돋아 준다. 획일적인 교육과 동네이장에게 아부하는 대부분 교사들과는 달리 그는 자신의 주관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소신대로 미술을 가르친다. 사생대회가 다가올수록 아명은 점점 더 열심히 그림에 몰두한다. 돈이 없어서 농약조차 뿌리지 못해서 벌레를 잡아야만 하는 현실 때문에 아매와 아명은 며칠간 학교에 나가지 못한다. 그런 아명의 사정을 알고 미술 교사는 아이들과 같이 벌레를 잡기도 하고 동네이장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대신 농약을 뿌려줄 것을 건의해서 아명이 다시 학교에 나오게끔 한다.
엄마의 얼굴을 그리던 아명은 엄마얼굴이 생각이 안 나서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있다. 그 즈음 병원에 실려간 아명은 죽은 엄마와 동일하게 간이 안 좋다는 판정을 받는다. 사생대회 대표로 아명을 추천하지만 동네이장에게 아부하는 대다수 교사들의 반대로 결국은 이장의 아들이 대표로 나간다. 미술교사는 회의에 젖어서 아명의 그림을 한 장 받은 후 이 마을을 떠난다. 아명은 그림을 그리던 중 죽고 아명의 그림은 세계 아동미술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소식이 전해진다. 미술교사가 아명의 그림을 대신 출품시킨 것이다. 로빙화가 죽은 후 차를 남기듯이 아명은 죽은 후 그의 그림을 남겼다.
참고자료
박연채, 敎育學, 도서출판고시연구원, 1995.
김영자외 2명, 敎育社會, 東文社, 1995.
이영만, 교육학, 도서출판삼선, 1996.
정종식,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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