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동성애의 등장과 인식 변화의 과정
2.1. 동성애의 개념과 원인
2.2. 동성애에 대한 인식 변화
2.2.1. 19세기 이전 동서양
2.2.2. 19세기 이후 동서양
2.3. 최근 사회 인식 변화의 배경
2.3.1. 다원주의
2.3.2. 포스트모더니즘
3.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의견과 긍정적 의견
3.1.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의견
3.1.1. 단순 환경에 대한 반발성
3.1.2. 종교적 측면
3.1.2.1. 유교적 측면
3.1.2.2. 기독교적 측면
3.2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의견
3.2.1. 인간 다양성의 보장
3.2.2. 이성간의 결합을 통해서만이 아닌 다른 형태의 가족
3.2.3. 동성애자들의 출산 문제
3.2.4. 모든 인간의 가진 최소한의 권리
4. 결론
5. 참고문헌 및 자료
2. 동성애의 등장과 인식 변화의 과정
2.1. 동성애의 개념과 원인
2.2. 동성애에 대한 인식 변화
2.2.1. 19세기 이전 동서양
2.2.2. 19세기 이후 동서양
2.3. 최근 사회 인식 변화의 배경
2.3.1. 다원주의
2.3.2. 포스트모더니즘
3.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의견과 긍정적 의견
3.1.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의견
3.1.1. 단순 환경에 대한 반발성
3.1.2. 종교적 측면
3.1.2.1. 유교적 측면
3.1.2.2. 기독교적 측면
3.2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의견
3.2.1. 인간 다양성의 보장
3.2.2. 이성간의 결합을 통해서만이 아닌 다른 형태의 가족
3.2.3. 동성애자들의 출산 문제
3.2.4. 모든 인간의 가진 최소한의 권리
4. 결론
5.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가진 신성한 교리나 사상들이 좋다고 해서 옳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억지로 종교를 가지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단순히 종교적으로 어긋난다는 이유만으로 동성애가 탄압받아야 할 근거는 없다.
4. 결론 - 연구를 마치며
동성애에 대한 사회의 인식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확대되었지만 그 정도가 부족한 수준이며, 또한 우리 사회에는 우리가 그들을 바로 보기위해 갖춰져 있어야 할 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일부 사전에는 '게이'를 '남자의 생식기관을 갖추고 있으나 남성으로서의 성 역할을 포기하고 여성으로 살고 싶어 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남성 동성애자와 성 전환자를 혼동한 것으로서, '게이'는 동성애자 또는 남성 동성애자로 의미를 규정해야 한다. 동성애를 변태의 한 형태로 규정한 '호모'라는 용어 역시 동성애자를 경멸하는 욕설에 해당하는 단어이므로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동성애 문제가 세상 밖으로 나오면서 그들의 존재를 우리는 인지하게 되었고, 그들의 입장을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동성애를 어느 정도 인정해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 우리는 그들에 대한 인식의 전면적 확대와 재인식 및 일반인들의 구조적 틀에서 벗어난 객관적 사고 등 수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과 이반의 구별보다는 서로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 때에도 우리는 마치 우리가 그들에게 시혜를 내린 것처럼 착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단지 그들은 그때서야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찾은 것뿐이며, 우리는 그것을 늦게 깨달은 것뿐이다. 오늘도 동성애자들은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의 도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5.참고문헌 및 자료
박상선,『포스트모던의 예술과 철학』, 강원도 원주시 : 흙과 생기, 2002.
윤가현,『동성애의 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8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 상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파주시 : 한길사, 2003.
Graham, A.C.,이창일편,『음양과 상관적 사유』, 華城 : 청계출판사, 2001.
Marcus, Eric., 컴투게더 기획 옮김,『커밍아웃 : 동성애자에게 누구나 묻게 되는 300가지 질문과 대답』, 서울 : 박영률출판사, 2000.5.
Wilson, Colin & Susan Tyburn,『동성애자 해방운동의 역사 · 사슬 끊기』, 서울 : 연구사, 1998.
4. 결론 - 연구를 마치며
동성애에 대한 사회의 인식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확대되었지만 그 정도가 부족한 수준이며, 또한 우리 사회에는 우리가 그들을 바로 보기위해 갖춰져 있어야 할 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일부 사전에는 '게이'를 '남자의 생식기관을 갖추고 있으나 남성으로서의 성 역할을 포기하고 여성으로 살고 싶어 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남성 동성애자와 성 전환자를 혼동한 것으로서, '게이'는 동성애자 또는 남성 동성애자로 의미를 규정해야 한다. 동성애를 변태의 한 형태로 규정한 '호모'라는 용어 역시 동성애자를 경멸하는 욕설에 해당하는 단어이므로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동성애 문제가 세상 밖으로 나오면서 그들의 존재를 우리는 인지하게 되었고, 그들의 입장을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동성애를 어느 정도 인정해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 우리는 그들에 대한 인식의 전면적 확대와 재인식 및 일반인들의 구조적 틀에서 벗어난 객관적 사고 등 수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과 이반의 구별보다는 서로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 때에도 우리는 마치 우리가 그들에게 시혜를 내린 것처럼 착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단지 그들은 그때서야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찾은 것뿐이며, 우리는 그것을 늦게 깨달은 것뿐이다. 오늘도 동성애자들은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의 도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5.참고문헌 및 자료
박상선,『포스트모던의 예술과 철학』, 강원도 원주시 : 흙과 생기, 2002.
윤가현,『동성애의 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8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 상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파주시 : 한길사, 2003.
Graham, A.C.,이창일편,『음양과 상관적 사유』, 華城 : 청계출판사, 2001.
Marcus, Eric., 컴투게더 기획 옮김,『커밍아웃 : 동성애자에게 누구나 묻게 되는 300가지 질문과 대답』, 서울 : 박영률출판사, 2000.5.
Wilson, Colin & Susan Tyburn,『동성애자 해방운동의 역사 · 사슬 끊기』, 서울 : 연구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