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생애 및 그의 건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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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생애 및 그의 건축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Frank Lloyd Wright
1.1 시대적 배경
1.2 연혁
1.3 Chicago 학파와 스승 Louis Sullivan
1.3.2 Chicago 학파
1.3.2 Louis Henry Suilivan (1856 - 1924)
1.3.2 Chicago School
1.4 Frank Lloyd Wright와 기계미학의 시대
1.5 유기적 건축
1.6 Prairie House
1.6.1 특징

2. Frank Lloyd Wright의 초기 작품들
2.1 Warren Hickox House
2.2 Larkin building
2.3 Winslow House
2.4 Cheney House(with his story)
2.5 Robie House
2.6 Francisco Terrace Apartments
2.7 Unity Temple
2.8 Imperial Hotel
2.9 Hollyhock House

3. Frank Lloyd Wright의 작품 List

본문내용

앙에서 발견되는데, 그것은 항상 함축적으로 하늘에 개방되어 있다.
3. 타워(Tower)형
타워형은 대표적으로 수직축이 있는 수평선을 만들어 내며 더 큰 자연 또는 도시 경관 내의 장소 형성이라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외적으로는 4개의 방위를 향하게 된다. 타워 프로그램은 주택, 사무실, 실험실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유심형의 중심부를 공유하며, 그것을 수직으로 학대하여 조직의 '주근(tap root)'으로 대지에 고정시킨다.
타워형은 주택과 다양한 다른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다. 고층구조는 중세 도시 혹은 일본의 탑에 있는 종각과 비슷한, 자연 또는 도시 경관 속의 랜드마크가 된다. 앞의 두 예와 비교해 볼 때 이 유형은 형태와 공간에 있어서는 다르지만 관련된 개념을 표현한다. 그 추상성은 사각형과 내접된 십자형을 만들며, 수직적 확장이 내포된 4분원 또는 4개의 사각형 조직을 야기시킨다. 이러한 분류는 보통 고층 구조로 표현되는데, 이것은 수평면 위에 방위점으로 작용한다.
타워형 또는 첨탑형은 다른 2개의 유형보다 훨씬 상극적인 프로그램의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그것은 종종 중심코어에 대해 쌓아올려지고 다른 것으로부터 격리된 주거 단위를 위해 사용된다. 사무실 공간뿐만 아니라 실험실도 여기서 어떤 응용성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최종 분석에서 타워의 '목적'은 구체적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이라기 보다는 주위 경관에 대한 상징이나 방위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타워형은 공적, 사적, 모두의 성격을 취하며, 중앙 기둥에 의해 구정적이고 구조적으로 고정되는데, 이 기둥은 주거로의 적용에 있어 4부분으로 각층을 세별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비방위적인 효과를 갖는 바람개비형 구성을 더 필요로 한다. 밖으로의 회전은 주변부를 환경속으로 비물질화하여 나타내 보인다. 첨탑 같은 매스의 수직적 확장은 갈비뼈와 같은 프로젝트의 각 측면에서 율동적인 폐합성(enrlosune)과 대조를 이룬다.
유심형이 수평선을 따른 대지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면, 타워형은 분명히 수평선에 반대되는 하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작품으로 본 라이트의 형태요소의 배치형태
라이트의 건축은 대표적으로 유기적 건축으로 말할 수 있다. 이 유기적 건축은 공간의 상호관입(내외부, 상층과 하층간의)으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호관입은 형태요소의 배치에 의해서 정의되며 이러한 배치는 라이트만의 일정한 규칙을 성립하고 있다. 따라서 라이트 작품의 여러 형태 중 대표적인 작품(십자형 주택의 윌리츠 주택과 일렬 주택의 로비주택, 그리고 아트리움형의 라킨 빌딩과 교회건축의 대표작으로써 유니티 교회)을 선택하여 고찰하여 보고 라이트 건축 형태요소의 배치방법과 규칙 등을 알아보자.
윌리츠 주택(Willitts House)
A.십자형 평면: 무엇보다 먼저 독특한 공간 '조직'에 대한 우위를 암시하며, 삭제되어야 할 조형 형태라기 보다는 첨가된 형태를 나타낸다. 교차축의 평면은 동서남북의 각 위치로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으며 동시에 한 점에서 대지로 그 구성을 고정시키고 있다.
B.움직임과 안정성: 4개의 탁트인 익부는 경관과 개인의 자유를 향해 바깥으로 확장하며 이는 동적이며 또한 가정의 상징인 벽난로를 중심에 배치하여 이 주택이 대지에 고정되어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즉 변화와 연속 모두를 지니고 있다. 그 유연성은 외부 형태와 내부 공간을 통합하고 표현함으로써 성취되었다.
C.비대칭적 배치: 십자형 평면은 공간적 역동성을 야기시키면서 더 많은 비대칭을 받아들인다.
전체 구성은 벽난로 중앙에서 교차되는 횡단축에 의해 다시 조직된다. 그러나 4개의 윙 각각이 부수적인 대칭의 흔적을 보여준다 해도, 윙 전체에 걸친 대칭적 배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거실과 식당의 축은 벽난로 중앙부 안에서 해결된다. 외부 창에 표현된 부엌의 축은 또한 그 주택의 '조리대'의 축에서 이동하게 된다.
D.공간의 상호관입: 라이트는 그의 전원주택에서 19세기 미국의 콜로니알(Colonial)양식 주택의 발전 과정을 완성하였다. 1880년대에 사용되었던 십자형 평면의 공간은 이 주택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외부로 확장되고 있으며, 중앙의 벽난로에 의하여 결속 되어있다. 주택의 전체 구성은 이러한 공간개념을 중심으로 통합되어져 있으며, 따라서 이 건물은 공간의 연속성을 향상시키고 그 공간을 내 외부에서 조형적으로 구체화시키기 위해 예로부터 사용되어온 집의 용기같은 형태를 타파하고 있다. 이러한 연속성은 상호관입을 통하여 더욱 명확하게 나타난다.
E.벽의 배치와 상호관입: 외벽은 주택과 자연환경 사이의 경계가 아니다.
이것은 내부를 한정하고 동시에 그것을 외부로 열어 놓은 스크린과 같은 것이다. 벽은 크게 수직수평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지는 데 이는 서로 엇갈린 2개의 직사각형 방향의 축과 하나의 교차 축에 바탕을 두고 있다. 교차 축에 바탕을 두고 있는 벽들은 서로 교차하지 아니하고 공간의 상호관입을 형성하고 있다. 즉 이는 벽들로 인하여 생성된 주요 방은 서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나 중간에 개입되는 요소에 의해서 서로 나뉘어지기도 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이 중간에 개입되는 벽은 주요 축에서 벗어나 있으며, 방으로 가는 통로가 축을 따르지 않고 대각선으로 이루어지도록 놓여 있다.
F.바닥과 천장의 배치형태: 주요 방은 두 개의 연속적인 바닥 레벨 사이에 포함되어 있지만, 그들은 높이상 구별되어 있다. 중앙의 벽난로 장소 위의 천장은 인접해 있는 거실의 천장보다 낮다. 그리고 식당에서 천당은 중앙부보다 주변부가 더 낮다. 계단실의 계단참에서 통행하는 응접실 위에 있는 서재는 1층 반의 높이이다. 이와 같이 윌리츠 주택에서는 공간의 기능에 따라 높이상 구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공간의 성격에 따라 다른 느낌의 볼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참고 문헌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박청현) 태림문화사
라이트의 건축론 (에드거 카우프먼) 건우사
라이트의 자서전 (건우사)
라이트의 주택 (건우사)
신건축21세기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현대
GA
1900년 이후의 근대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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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인터넷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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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17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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