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정의, 필요성, 중요성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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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정의, 필요성, 중요성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평생교육의 정의

◎ 평생교육의 필요성
1) 국가 사회적 측면
2) 학교 교육적 측면
3) 학습자 측면
4)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조화
5) 인적․물적 자원의 확보
6) 접근의 용이성
7) 잠재적 평생교육 교․강사의 보유
8) 학교 시설의 공동화

◎ 평생교육의 중요성
1) 연령과 교육
2)청소년과 성인
3) 교육방법과 교육내용
4) 교육훈련과 선발
5) 교육과정의 통일과 통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 초래된 입학의 거부는 사회적 자원과 금전 및 인력 투자에 대한 커다란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선발에서 낙오되어 자기 자신을 주변인이라고 낙인찍으면서도 그것을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만 하는 자가 받게 되는 정신적, 정서적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것이며, 그것이 가져다주는 폐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또한 보다 일반적으로는 성공한 자든 그렇지 못한 자이든 간에 그들 모두는 시험에 대한 선입관 때문에 재학동안에 심각한 형태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때로는 그 부모와 가족들에게까지도 그와 같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더하여 교육과정과 방법에서의 혁신과 창안은 시험 만능주의에 의하여 거론조차 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발, 분업, 과업의 배분이라고 하는 것은 불가피한 것으로써 그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점이 평생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고와 행동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교육체제를 개방적인 것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경쟁의 압력 하에서 기회 균등의 목표를 달성하고, 각 개인의 성격, 야망, 적성에 따른 조화로운 발달이라고 하는 공인된 목표를 산업, 공업, 농업, 행정차원의 수요와 어떻게 해서 잘 조정할 수 있겠는가?
여기에서 우리는 문제의 핵심에 접해 있으며, 이의 해결책은 자연적으로 교육 자체와 교육내, 그리고 교수과정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또한 현대 사회의 근본적인 정신, 구조, 그리고 기능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학습, 자격취득, 교육훈련, 재교육 등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받을 수 있도록 그 문호를 대폭 개방, 확대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하고도 효과적인 민주주의의 원리에 부합되는 기회의 균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분명한 해결책이라고 판단된다.
5) 교육과정의 통일과 통합
특정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개성 및 운명의 통일된 성격과 그를 훈련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의 다양성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만약 생애의 다른 시점과 각각의 상황에 대한 대응방식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에 부응할 수만 있다면, 그것은 그리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이러한 다양성은 피할 수 없는 것일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 있어서는 운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 자신의 경향과 그가 받는 지도 간에 종종 심각한 형태의 대립되는 점이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한편으로는 사고하고, 행동하고, 기뻐하는 반면에 슬퍼하고, 성장 발달하기도 하고, 퇴보하기도 하는 존재이다. 이와는 반대로 교육적인 면에서, 그것은 마치 서로 개인들로 구성된 집합이 서로 우연히 만나 하나의 형태를 만들고, 종종 양립할 수 없는 요구들을 최대한으로 조정하도록 요구하는 것과 같다. 생산자, 소비자, 시민으로서의 개인은 학교, 가정, 공장, 연수원 혹은 노동조합 같은 곳에서 목적과 결과가 조화를 이루지 않는 강의와 훈련을 받고 있다.
평생교육은 이들 교육 훈련의 여러 계기를 개인 스스로가 더 이상 갈등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조정하고 조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노력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은 인격의 통일적이고 전체적이며 지속적인 발달을 강조함으로써 직업생활, 문화적 표현, 각 개인이 그 자신을 위하여 또는 그것을 위하여 완성하고 자기를 실현하고자 하는 요구와 수업간의 항구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과 학습기자재의 창안과 개발을 촉진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견지에 서게 되면, 체제화를 위한 노력은 피할 수가 없다. 그러나 여기서 체제라는 말을 전체로서 조망되는 교육적 과정의 여러 측면과 단 계간에 상화 연결망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명백하게 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반 연구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미 학교교육과 같이 제도화된 교육 세계와 학교의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평생교육의 여러 가지 요소가 존재하여 왔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까지 교육에 있어서의 책임관계를 명확히 배분하는 것을 허용하고, 어디에서도 그 필요가 인식되고 있는 교육 구조의 개혁을 구상하고 그를 준비하는 것을 기꺼이 도와줄 수 있는 교육문제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견지가 미비하였다는데 문제가 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서구의 여러 선진 국가에서는 수십 개에 이르는 여러 가지의 교육개혁을 시도한바 있지만, 결국은 실패하고 말았다. 이제까지 교육은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스럽게 충족시키지 못하고 사회의 내적인 균형을 유지하지 못한 채,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여 왔다. 이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탐구하는 것은 자기형성, 자기교육, 그리고 진보에 대한 인간 존재의 항상적이고 보편적인 요구를 염두에 둔 새로운 교육개념에 입각하지 아니하고서는 가능치 않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으며, 결국 오늘날에 있어서 헛된 수고로 끝나 버리게 될 것이다.
교육은 인간의 모든 존재 영역에 있어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인격의 계속적인 발달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교육관에 있어서는 현재와 같이 분리되고 폐쇄적인 수많은 장벽을 지니고 있으며 그리하여 여러 가지의 서열과 단계를 구분 짓는 교육활동은 생동감 넘치고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교육체제에 그 자리를 넘겨주게 될 것이며, 결국에는 이 땅에서 자취를 감춰버리고 말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에 있어서 교육은 각각의 부분이 다른 부분과 상호 의족 적이고 나아가서 타부문과의 관계에 있어서만 의미를 지니게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말하자면 일관성 있는 구조로 간주되게 될 것이다. 만약 교육의 한 부분이 그 의의를 잃어버리게 되면, 나머지 부분도 균형을 잃게 되어 그 부문이 목적하는 바의 특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론의 영역에 있어서나 구체적인 실천의 차원에 있어서도 일련의 조화를 이루어 나아가야 한다.
◎ 참고문헌
- 평생교육론 1995년 권두승 교육과학사
- 평생교육 방법론 2001년 권이종 외 교육과학사
-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개론 2003년 조영일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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