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임스 조이스 [Joyce, James Augustine Aloysius, 1882.2.2~1941.1.13]
#토마스만 [Mann, Thomas, 1875.6.6~1955.8.12]
#괴테 [Goethe, Johann Wolfgang von, 1749.8.28~1832.3.22]
#아리스토 텔레스 [Aristoteles, BC 384~BC 322]
#헤겔[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8.27~1831.11.14]
#토마스 울프 [Wolfe, Thomas Clayton, 1900.10.3~1938.9.15]
#소포클레스 [Sophocles, BC 496~BC 406]
#플로베르 [Flaubert, Gustave, 1821.12.12~1880.5.8]
#하이데거 [Heidegger, Martin, 1889.9.26~1976.5.26]
#카프카 [Kafka, Franz, 1883.7.3~1924.6.3]
#무질 [Musil, Robert, 1880.11.8~1942.4.15]
#호프만스탈 [Hofmannsthal, Hugo von, 1874.2.1~1929.7.15]
#윌리엄 포크너 [Faulkner, William Cuthbert, 1897.9.25~1962.7.6]
#쇼 [Shaw, George Bernard, 1856.7.26~1950.11.2]
#파베세 [Pavese, Cesare, 1908~1950]
#되블린 [1878.8.10~1957.6.28]
#도스파소스 [Dos Passos, John Roderigo, 1896.1.4~1970.9.28]
#엘리엇 [Eliot, Thomas Stearns, 1888.9.26~1965.1.4]
#벤 [Benn, Gottfried, 1886.5.2~1956.7.7]
#쾨펜[Koppen, Wolfgang, 1906~]
#키르케고르 [1813.5.5~1855.11.11]
#윙거[Ernst Junger]
#슈미트 [Schmitt, Carl, 1888.7.11~1985]
#숄로호프 [Sholokhov, Mikhail Aleksandrovich, 1905.5.24~1984.2.20]
#크레치머 [Kretschmer, Ernst, 1888.10.8~1964.2.8]
#파블로프 [Pavlov, Ivan Petrovich, 1849.9.26~1936.2.27]
#몽테를랑 [Montherlant, Henry-Marie-Joseph Millon de, 1896.4.21~1972.9.21]
#클라게스 [Klages, Ludwig 1872. 12. 10 ~1956. 7. 29]
#몰리에르 [1622.1.15~1673.2.17]
#고리키 [1868.3.28~1936.6.14]
#도스토예프스키 [Dostoevskii, Fyodor Mikhailovich, 1821.11.11~1881.2.9]
#아이슬러 [Eisler, Hanns, 1898.7.6~1962.9.6]
#쇤베르크 [1874.9.13~1951.7.13]
#아도르노 [Adorno, Theodor Wiesengrund, 1903.9.11~1969.8.6]
#베르그송 [Bergson, Henri, 1859.10.18~1941.1.4]
#벤야민 [Benjamin, Walter, 1892.7.15~1940.9.26]
#프루스트 [Proust, Marcel, 1871.7.10~1922.11.8]
#브로트 [Brod, Max, 1884.5.27~1968.12.20]
#야콥슨 [Jakobson, Roman, 1896~1982]
#지드 [1869.11.22~1951.2.19]
#토마스만 [Mann, Thomas, 1875.6.6~1955.8.12]
#괴테 [Goethe, Johann Wolfgang von, 1749.8.28~1832.3.22]
#아리스토 텔레스 [Aristoteles, BC 384~BC 322]
#헤겔[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8.27~1831.11.14]
#토마스 울프 [Wolfe, Thomas Clayton, 1900.10.3~1938.9.15]
#소포클레스 [Sophocles, BC 496~BC 406]
#플로베르 [Flaubert, Gustave, 1821.12.12~1880.5.8]
#하이데거 [Heidegger, Martin, 1889.9.26~1976.5.26]
#카프카 [Kafka, Franz, 1883.7.3~1924.6.3]
#무질 [Musil, Robert, 1880.11.8~1942.4.15]
#호프만스탈 [Hofmannsthal, Hugo von, 1874.2.1~1929.7.15]
#윌리엄 포크너 [Faulkner, William Cuthbert, 1897.9.25~1962.7.6]
#쇼 [Shaw, George Bernard, 1856.7.26~1950.11.2]
#파베세 [Pavese, Cesare, 1908~1950]
#되블린 [1878.8.10~1957.6.28]
#도스파소스 [Dos Passos, John Roderigo, 1896.1.4~1970.9.28]
#엘리엇 [Eliot, Thomas Stearns, 1888.9.26~1965.1.4]
#벤 [Benn, Gottfried, 1886.5.2~1956.7.7]
#쾨펜[Koppen, Wolfgang, 1906~]
#키르케고르 [1813.5.5~1855.11.11]
#윙거[Ernst Junger]
#슈미트 [Schmitt, Carl, 1888.7.11~1985]
#숄로호프 [Sholokhov, Mikhail Aleksandrovich, 1905.5.24~1984.2.20]
#크레치머 [Kretschmer, Ernst, 1888.10.8~1964.2.8]
#파블로프 [Pavlov, Ivan Petrovich, 1849.9.26~1936.2.27]
#몽테를랑 [Montherlant, Henry-Marie-Joseph Millon de, 1896.4.21~1972.9.21]
#클라게스 [Klages, Ludwig 1872. 12. 10 ~1956. 7. 29]
#몰리에르 [1622.1.15~1673.2.17]
#고리키 [1868.3.28~1936.6.14]
#도스토예프스키 [Dostoevskii, Fyodor Mikhailovich, 1821.11.11~1881.2.9]
#아이슬러 [Eisler, Hanns, 1898.7.6~1962.9.6]
#쇤베르크 [1874.9.13~1951.7.13]
#아도르노 [Adorno, Theodor Wiesengrund, 1903.9.11~1969.8.6]
#베르그송 [Bergson, Henri, 1859.10.18~1941.1.4]
#벤야민 [Benjamin, Walter, 1892.7.15~1940.9.26]
#프루스트 [Proust, Marcel, 1871.7.10~1922.11.8]
#브로트 [Brod, Max, 1884.5.27~1968.12.20]
#야콥슨 [Jakobson, Roman, 1896~1982]
#지드 [1869.11.22~1951.2.19]
본문내용
유명한 <밑바 닥에서 Na dne>(1903)를 비롯한 희곡과 소설을 썼다.
#도스토예프스키 [Dostoevskii, Fyodor Mikhailovich, 1821.11.11~1881.2.9]
*국적: 러시아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러시아 모스크바
*주요저서: 죄와 벌》(1866) 《백치》(1868) 《악령(惡靈)》(1871∼1872)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이다. ‘넋의 리얼리즘’이라 불리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을 추구하여 근대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놓았 다. 농노제적(農奴制的) 구질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적 제관계(諸關係)가 대신 들어서려는 과 도기의 러시아에서 시대의 모순에 고민하면서, 그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을 전적으로 작품 세 계에 투영한 그의 문학세계는 현대성을 두드러지게 지니고 있으며, 20세기의 사상과 문학에 깊 은 영향을 끼쳤다.
#아이슬러 [Eisler, Hanns, 1898.7.6~1962.9.6]
*국적: 독일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독일 라이프치히
*주요작품: 《외인부대》(1933) 《살렘의 마녀》(1956)의 영화음악
*라이프치히 출생. 빈음악원에서 A.쇤베르크에게 사사하고 처음에는 12음기법으로 작곡하였 으나, 그 뒤 대중을 위한 음악에 뜻을 두게 되었다. 1933년 나치스의 탄압을 피하여 미국으 로 갔다가 47년 귀국하여 당시의 동베를린에서 국립음악원 교수를 지내고 그 곳에서 죽었다. 그는 영화음악에도 일가견을 지녔으며, 그가 작곡한 영화에는 《외인부대》(1933) 《살렘의 마녀》(56)등이 있다. 또한 동독 국가(國歌)를 비롯하여 많은 가곡과 관현악·실내악곡 등을 작곡하였다.
#쇤베르크 [1874.9.13~1951.7.13]
*원어명: Arnold Schonberg
*국적: 오스트리아
*활동분야: 음악
*출생지: 오스트리아 빈
*주요저서:《화성악 Harmonie Lehre》(1911)
*주요작품:《달의 피에로 Pierrot lunaire》(작품 21, 1912)
*무조성을 만드는 12음계에 의한 체계적인 작곡 기법을 창조했다.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 는 작곡자로 알반 베르크, 안톤 베버른 등 중요한 작곡가들을 길러냈다.
#아도르노 [Adorno, Theodor Wiesengrund, 1903.9.11~1969.8.6]
*국적: 독일
*활동분야: 철학, 사회학
*주요저서:《권위주의적 인간》
*그의 사상은 체계성을 거부하고, 각 이데올로기 영역에 내포된 정신의 변질적 경향을 날카롭 게 분석해내는 데 특색이 있으며, 근대문명에 대하여 독자적인 비판을 제시하였다. 또 그는 현대음악의 성격에 대해서도 뛰어난 업적을 남긴 바 있다.
#베르그송 [Bergson, Henri, 1859.10.18~1941.1.4]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철학
*출생지: 프랑스 파리
*주요수상: 노벨문학상(1927)
*주요저서:《의식의 직접소여에 관한 시론》(1889), 《물질과 기억》(1896), 《도덕과 종교 의 두 원천》(1932)
*과정철학이라 부르는 철학 사조를 최초로 정교하게 발전시켰다. 정지보다 운동·변화·진화의 가 치를 더 높게 평가했으며 학문적·대중적 호소력을 겸비한 문체의 대가였다.
#벤야민 [Benjamin, Walter, 1892.7.15~1940.9.26]
*국적: 독일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독일 베를린
*주요저서:《계몽》(1961) 《역사철학의 테제》 등
*주요작품:<독일 비극의 기원: Ursprung des deutschen Trauerspiels> (1928)
*유대계의 독일 문필가·미학자.
문학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담은 평론들은 압축된 문체로 씌어져서 강한 시적 긴장을 담고 있 다. 사회비평 및 언어분석과 결합된 역사에 대한 향수는 그 밑에 깔린 비애감과 염세주의를 전달하고 있다. 초기의 비평적 사고를 지배했던 형이상학적인 내용이 1930년대에 와서는 마 르크스주의로 바뀌었다.
#프루스트 [Proust, Marcel, 1871.7.10~1922.11.8]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프랑스 파리 근처 오퇴유
*주요수상: 공쿠르상
*주요저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1913∼1928)
*자신의 삶을 '의식의 흐름' 기법을 통해 심리적·비유적으로 그린 작품 〈잃어버린 시간을 찾 아서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로 널리 알려졌다.
#브로트 [Brod, Max, 1884.5.27~1968.12.20]
*국적: 이스라엘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체코 프라하
*주요저서: 《카프카전(傳)》(1937)
*브로트는 수많은 소설을 환상·신비주의·에로티시즘을 혼합하여 직설적인 문체로 썼다.
#야콥슨 [Jakobson, Roman, 1896~1982]
*국적: 미국
*활동분야: 어학
*출생지: 러시아 모스크바
*주요저서:《음성분석 서설―판별적 특징과 그 관련량(關聯量) Preliminaries to Speech Analysis》(1952, 공저) 《Selected Writings》(7권, 1962∼)
*러시아 태생 미국의 언어학자·슬라브어 학자.
프라그 학파로 알려진 유럽 구조주의 언어학 운동의 주요창시자. 야콥슨은 프라그 학파의 이 론적·실제적 관심을 새로운 연구 분야로 확대했다.
#지드 [1869.11.22~1951.2.19]
*원어명: Andre-Paul-Guillaume Gide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프랑스 파리
*주요수상: 노벨문학상(1947)
*주요저서: 《좁은 문》(1909)
*토론을 좋아한 그는 거의 전 생애에 걸쳐 관습적인 도덕성을 무시하면서 개인행동의 자유에 대 한 주장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혁명론자로 여겨졌으나, 죽기 전에는 위대 한 17세기 프랑스 전통을 계승하는 중요한 인문주의자요, 모럴리스트로 널리 인정받았다. 그의 사상의 고결함, 단편과 시 및 자전적 작품들의 특징을 이루는 양식의 순수함과 조화로움은 프 랑스 문학의 거장들 속에서 그의 위치를 확고히 해왔다.
#도스토예프스키 [Dostoevskii, Fyodor Mikhailovich, 1821.11.11~1881.2.9]
*국적: 러시아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러시아 모스크바
*주요저서: 죄와 벌》(1866) 《백치》(1868) 《악령(惡靈)》(1871∼1872)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이다. ‘넋의 리얼리즘’이라 불리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내면을 추구하여 근대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놓았 다. 농노제적(農奴制的) 구질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적 제관계(諸關係)가 대신 들어서려는 과 도기의 러시아에서 시대의 모순에 고민하면서, 그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을 전적으로 작품 세 계에 투영한 그의 문학세계는 현대성을 두드러지게 지니고 있으며, 20세기의 사상과 문학에 깊 은 영향을 끼쳤다.
#아이슬러 [Eisler, Hanns, 1898.7.6~1962.9.6]
*국적: 독일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독일 라이프치히
*주요작품: 《외인부대》(1933) 《살렘의 마녀》(1956)의 영화음악
*라이프치히 출생. 빈음악원에서 A.쇤베르크에게 사사하고 처음에는 12음기법으로 작곡하였 으나, 그 뒤 대중을 위한 음악에 뜻을 두게 되었다. 1933년 나치스의 탄압을 피하여 미국으 로 갔다가 47년 귀국하여 당시의 동베를린에서 국립음악원 교수를 지내고 그 곳에서 죽었다. 그는 영화음악에도 일가견을 지녔으며, 그가 작곡한 영화에는 《외인부대》(1933) 《살렘의 마녀》(56)등이 있다. 또한 동독 국가(國歌)를 비롯하여 많은 가곡과 관현악·실내악곡 등을 작곡하였다.
#쇤베르크 [1874.9.13~1951.7.13]
*원어명: Arnold Schonberg
*국적: 오스트리아
*활동분야: 음악
*출생지: 오스트리아 빈
*주요저서:《화성악 Harmonie Lehre》(1911)
*주요작품:《달의 피에로 Pierrot lunaire》(작품 21, 1912)
*무조성을 만드는 12음계에 의한 체계적인 작곡 기법을 창조했다.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 는 작곡자로 알반 베르크, 안톤 베버른 등 중요한 작곡가들을 길러냈다.
#아도르노 [Adorno, Theodor Wiesengrund, 1903.9.11~1969.8.6]
*국적: 독일
*활동분야: 철학, 사회학
*주요저서:《권위주의적 인간》
*그의 사상은 체계성을 거부하고, 각 이데올로기 영역에 내포된 정신의 변질적 경향을 날카롭 게 분석해내는 데 특색이 있으며, 근대문명에 대하여 독자적인 비판을 제시하였다. 또 그는 현대음악의 성격에 대해서도 뛰어난 업적을 남긴 바 있다.
#베르그송 [Bergson, Henri, 1859.10.18~1941.1.4]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철학
*출생지: 프랑스 파리
*주요수상: 노벨문학상(1927)
*주요저서:《의식의 직접소여에 관한 시론》(1889), 《물질과 기억》(1896), 《도덕과 종교 의 두 원천》(1932)
*과정철학이라 부르는 철학 사조를 최초로 정교하게 발전시켰다. 정지보다 운동·변화·진화의 가 치를 더 높게 평가했으며 학문적·대중적 호소력을 겸비한 문체의 대가였다.
#벤야민 [Benjamin, Walter, 1892.7.15~1940.9.26]
*국적: 독일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독일 베를린
*주요저서:《계몽》(1961) 《역사철학의 테제》 등
*주요작품:<독일 비극의 기원: Ursprung des deutschen Trauerspiels> (1928)
*유대계의 독일 문필가·미학자.
문학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담은 평론들은 압축된 문체로 씌어져서 강한 시적 긴장을 담고 있 다. 사회비평 및 언어분석과 결합된 역사에 대한 향수는 그 밑에 깔린 비애감과 염세주의를 전달하고 있다. 초기의 비평적 사고를 지배했던 형이상학적인 내용이 1930년대에 와서는 마 르크스주의로 바뀌었다.
#프루스트 [Proust, Marcel, 1871.7.10~1922.11.8]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프랑스 파리 근처 오퇴유
*주요수상: 공쿠르상
*주요저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1913∼1928)
*자신의 삶을 '의식의 흐름' 기법을 통해 심리적·비유적으로 그린 작품 〈잃어버린 시간을 찾 아서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로 널리 알려졌다.
#브로트 [Brod, Max, 1884.5.27~1968.12.20]
*국적: 이스라엘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체코 프라하
*주요저서: 《카프카전(傳)》(1937)
*브로트는 수많은 소설을 환상·신비주의·에로티시즘을 혼합하여 직설적인 문체로 썼다.
#야콥슨 [Jakobson, Roman, 1896~1982]
*국적: 미국
*활동분야: 어학
*출생지: 러시아 모스크바
*주요저서:《음성분석 서설―판별적 특징과 그 관련량(關聯量) Preliminaries to Speech Analysis》(1952, 공저) 《Selected Writings》(7권, 1962∼)
*러시아 태생 미국의 언어학자·슬라브어 학자.
프라그 학파로 알려진 유럽 구조주의 언어학 운동의 주요창시자. 야콥슨은 프라그 학파의 이 론적·실제적 관심을 새로운 연구 분야로 확대했다.
#지드 [1869.11.22~1951.2.19]
*원어명: Andre-Paul-Guillaume Gide
*국적: 프랑스
*활동분야: 문학
*출생지: 프랑스 파리
*주요수상: 노벨문학상(1947)
*주요저서: 《좁은 문》(1909)
*토론을 좋아한 그는 거의 전 생애에 걸쳐 관습적인 도덕성을 무시하면서 개인행동의 자유에 대 한 주장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혁명론자로 여겨졌으나, 죽기 전에는 위대 한 17세기 프랑스 전통을 계승하는 중요한 인문주의자요, 모럴리스트로 널리 인정받았다. 그의 사상의 고결함, 단편과 시 및 자전적 작품들의 특징을 이루는 양식의 순수함과 조화로움은 프 랑스 문학의 거장들 속에서 그의 위치를 확고히 해왔다.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이론과 접근법 조사분석
-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사회복지전달체계 이론 및 노인복지 전달체계에 관한 조사
- 경영 전략,롯데 호텔의 인사 시스템과 조직구조 문제점 및 대안과 개선방안,현대조직이론을 ...
- 공업입지이론에 대한 조사자료
- 조직 이론 조사
- 직무만족이론 조사
- 리더십이론의 변천과정 조사
- [사회심리학 공격성] 좌절-공격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사례분석 및 조사 연구 (2012년 ...
- 정보 혁명의 유래, 특징, 개념, 정의, 정보혁명이 현대 사회에 끼친 영향, 긍정적 영향, 문제...
-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과정, 동기부여이론(고전적,현대적,통합된 동기부여론), 동기부여의 ...
- [입지이론 조사 정리] 튀넨(Th&uuml;nen/Thunen)의 농업입지론, 버제스(Burgess)의 동심...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