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신’이 죽은 후의 철학
2. 니체철학의 용어해석을 통한 이해
3. 니체철학의 계열적 이해
4. 가치의 해체작업
2. 니체철학의 용어해석을 통한 이해
3. 니체철학의 계열적 이해
4. 가치의 해체작업
본문내용
형벌의 발생에는 죄책감이라는 관념은 없으며, 조심성이나 공포만이 끼어들 뿐이다.
2)국가의 형성과 민중으로서의 인간의 탄생
그 다음으로 국가가 발생한다. 법질서란 권력복합체들 사이의 투쟁의 수단일 뿐이며, 더 거대한 권력단위를 창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단지 예외적 상태일 뿐이다. 그래서 법의 특징은 폭력이다. 이 때 민중으로 형태를 갖춘 피지배자는 어떻게 되는가. 강제에 의해 잠재적으로 된 ‘자유’의 본능‘은 타인을 지배하지 못하여 내면화함으로써, 양심의 가책이라는 부정적 이상을 건설한다. 이것은 소진되지 않고 내면화한 권력의지다. 이렇게 국가가 형성되면 “국가의 지배체제 속에서 여러 부분과 기능은 그 한계가 정해지면서 조정되고, 또 전체와 관련해 의미를 갖지 않는 것은 이제 하나도 없게 된다.
3)피지배자들의 양심적 가책은 그 후 원한의 양심의 가책으로 바뀐다. 이런 원한의 양심가책은 이제 국가전체를 장악하게 된다. 그것은 피억압자를 양심의 가책이라는 타락으로 몰아넣을 뿐 아니라, 그 반작용적인 힘이 ‘선한자’까지 물들이고 음독자로 만든다. 그럼 국가는 어떻게 유지될 수 있는가? 이는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제기하는 데, 니체가 말하는 가상적 원인의 오류에서 출발하면, 어떤 일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중간에 어떤 표상이 등장하면 그것이 원인으로 오도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오류, 이런 가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다시 ‘공포’의 문제가 등장한다. 공포는 도덕의 어머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식의 한계속에서 그 원인을 가정하고 새로운 것, 아직 체험해 보지 못한 것은 원인으로서는 배제된다. 그리고 이것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왜?>라는 질문과 더불어, 알 수 없음에 대한 공포다.
니체는 종교의 기능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데올로기의 기능에 대한 함의를 던져주고 있다. 종교는 먼저 지배종족에게 저항을 억누르고 효과적으로 지배하는 수단이다. 두번째로 종교는 피지배자의 일부에게 장차 지배하고 복종하는 일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세번째로 평범한 사람들에게 종교는 삶과 고투하는 인간들에게 빛을 던져주고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모습을 보는 것을 견딜 수 있게 한다.
참고도서: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위르겐 하버마스, 『현대/탈현대의 사회사상』전경갑,『현대/탈현대의 지평너머』한국산업사회연구회, 『니체, 철학의 주사위』G.들뢰즈, 『니체』J.P.스턴
2)국가의 형성과 민중으로서의 인간의 탄생
그 다음으로 국가가 발생한다. 법질서란 권력복합체들 사이의 투쟁의 수단일 뿐이며, 더 거대한 권력단위를 창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단지 예외적 상태일 뿐이다. 그래서 법의 특징은 폭력이다. 이 때 민중으로 형태를 갖춘 피지배자는 어떻게 되는가. 강제에 의해 잠재적으로 된 ‘자유’의 본능‘은 타인을 지배하지 못하여 내면화함으로써, 양심의 가책이라는 부정적 이상을 건설한다. 이것은 소진되지 않고 내면화한 권력의지다. 이렇게 국가가 형성되면 “국가의 지배체제 속에서 여러 부분과 기능은 그 한계가 정해지면서 조정되고, 또 전체와 관련해 의미를 갖지 않는 것은 이제 하나도 없게 된다.
3)피지배자들의 양심적 가책은 그 후 원한의 양심의 가책으로 바뀐다. 이런 원한의 양심가책은 이제 국가전체를 장악하게 된다. 그것은 피억압자를 양심의 가책이라는 타락으로 몰아넣을 뿐 아니라, 그 반작용적인 힘이 ‘선한자’까지 물들이고 음독자로 만든다. 그럼 국가는 어떻게 유지될 수 있는가? 이는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제기하는 데, 니체가 말하는 가상적 원인의 오류에서 출발하면, 어떤 일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중간에 어떤 표상이 등장하면 그것이 원인으로 오도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오류, 이런 가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다시 ‘공포’의 문제가 등장한다. 공포는 도덕의 어머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식의 한계속에서 그 원인을 가정하고 새로운 것, 아직 체험해 보지 못한 것은 원인으로서는 배제된다. 그리고 이것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왜?>라는 질문과 더불어, 알 수 없음에 대한 공포다.
니체는 종교의 기능에 대해 논의하면서 이데올로기의 기능에 대한 함의를 던져주고 있다. 종교는 먼저 지배종족에게 저항을 억누르고 효과적으로 지배하는 수단이다. 두번째로 종교는 피지배자의 일부에게 장차 지배하고 복종하는 일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세번째로 평범한 사람들에게 종교는 삶과 고투하는 인간들에게 빛을 던져주고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모습을 보는 것을 견딜 수 있게 한다.
참고도서: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위르겐 하버마스, 『현대/탈현대의 사회사상』전경갑,『현대/탈현대의 지평너머』한국산업사회연구회, 『니체, 철학의 주사위』G.들뢰즈, 『니체』J.P.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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