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자백가의 出現 背景
② 春秋戰國 時代의 變化
2. 諸子百家의 政治思想
1 유가(儒家)
2 도가(道家)
3 법가(法家)
4 묵가
② 春秋戰國 時代의 變化
2. 諸子百家의 政治思想
1 유가(儒家)
2 도가(道家)
3 법가(法家)
4 묵가
본문내용
同兼愛非攻 등의 주요 학설을 제창하였는데, 中心 思想의 하나는 ‘賢人政治’이다. 즉 위로는 天子에서부터 아래로 鄕長에 이르기까지 모두 賢人을 選拔해 任命할 것을 주장한 것으로, 貴族의 世襲的 特權에 반대하고 “官이 항상 귀하지 않고 民이라도 항상 賤하지 않게” 할 것을 要求했다. 이와 同時에 묵자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利益을 나눌(兼相愛 交相利)” 것을 주장하고, 生産을 발전시키고 浪費를 制限하여 三務를 일으키고 三患을 없애야 한다고 强調했다. 3務란 “국가의 부유함, 백성의 많음, 刑罰과 政治가 잘 다스려짐”을 가리키며, 3患이란 “배고픈 자가 먹을 것이 없고, 추운 자가 입을 것이 없으며, 일하는 자가 쉴 수 없는” 것을 意味한다. 묵자의 주장은 空想的인 側面이 강하여 實現될 수 없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