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화랑도의 기원
ⅱ. 남모와 준정의 설화
ⅲ. 화랑의 조직
ⅳ. 화랑의 사상적 배경
ⅴ. 화랑도의 이념
ⅵ. 화랑도의 교육 목적
ⅶ.화랑도 사상의 인간상
ⅷ.화랑도의 교육내용
ⅸ. 화랑도의 교육방법
Ⅲ.결론
Ⅱ. 본론
ⅰ. 화랑도의 기원
ⅱ. 남모와 준정의 설화
ⅲ. 화랑의 조직
ⅳ. 화랑의 사상적 배경
ⅴ. 화랑도의 이념
ⅵ. 화랑도의 교육 목적
ⅶ.화랑도 사상의 인간상
ⅷ.화랑도의 교육내용
ⅸ. 화랑도의 교육방법
Ⅲ.결론
본문내용
다.
결론적으로 화랑들은 국가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실용적이 능력을 개발하고자 국민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자 힘썼던 것이다. 그들은 공동생활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의 협동, 겸양, 신의의 귀중함을 체득하였고, 무사적 수련을 통하여 궁술, 검술 등 무술을 익히는 한편, 순국충절의 정신을 배우고 임전무퇴의 용기를 길렀으며 명산대천을 찾아 각지를 돌아다님으로써 인정, 풍속, 지리, 물산 등에 관한 견문을 넓혔고, 훌륭한 인물과 자주 하여 여러 가지 덕행을 본받게 되었으며, 예기치 못한 고난을 당하여서는 굴하지 않고 끝내 극복해 냄으로써 인내심을 기르는 좋은 기회로 삼는 등 교육적 실효를 거두었다고 하겠다.
Ⅲ.결론
화랑도가 한국교육사에 영향을 끼치며 삼국통일에 기여하였다. 이렇게 화랑도는 무사정신을 강조하며 나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위에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화랑도는 진흥왕때 신라의 교육사상에 유교, 불교, 도교의 3교의 조화시켜 이를 바탕으로 지도층의 청소년들을 훈련시키던 일종의 청년무사집단이었다. 또한 화랑도는 비형식적교육으로서 서양 중세의 기사도교육과 유사하다. 근본사상을 세속오계로 하고 있었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시키는데 목적이 있었다.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보자면 시와 음악을 즐겼고 명산과 대천을 찾아다니며 심신단련을 하였다. 또한 군사훈려도 연마하였다. 이렇게 화랑도는 종교적 성격과 군사적 기능를 가져 국가 유사시에는 군인으로 출전을 하여 신라가 통일을 하는데 큰 영향을 끼졌다.
이러한 화랑도의 교육사상을 검토한 결과 화랑도 교육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랑도 교육은 생활중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이다. 필요에서 얻은 경험이 곧 지식이었으며, 생활습관을 경험하는 것이 지식이며 교육이었다. 무엇보다도 지덕체 혹은 지정의를 균형되게 계발할 수 있도록 생활중심 교육방법을 실시한 것이다.
둘째, 화랑도 교육이 여행, 소풍, 탐험 등을 통한 직관교육을 실시한 점이다. 화랑집단은 심신의 단련을 위해 소풍, 여행, 탐험 등을 한꺼번에 몇 백명 혹은 몇 천명씩 떼를 지어 실시하였으며 직관교육의 훈련을 하였던 것이다. 오늘날의 현장교육 또는 극기 훈련과 흡사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화랑도 교육은 시대상황에 적응되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화랑들은 평시에는 문관으로, 전시에는 무인으로 조화로운 인간육성에 힘쓰면서 시가와 음악을 통한 정서교육과 함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 것이다.
지금까지 화랑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공부할 때 화랑도는“ 사적 성격을 띠고 있고 비형식적 교육이다”라는 것만 외우고 다녔는데, 이렇게 조사를 하고 보니 화랑도가 생기게 된 배경은 너무나도 복잡하고 신라의 시대적 배경과 큰 관련이 있었다. 이 기회를 통해서 화랑도가 당시 신라에 있어 얼마나 위대했던 존재였는지를 알 수 있었고, 무술만 배웠던 것이 아니라 음악을 상당히 즐겨했다는 점에서 의외기도 하였고 현재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오히려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실천이나 경험은 중요하다고 말만하는 현재 교육이 배워야 할 점이 참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지금 중고등학생들의 교육을 보면 실험이나 관찰과 같은 경험을 중요시하기는커녕 무조건 이론적으로 암기만 해야 했다. 내가 가르쳐야 할 과목은 가정이라는 과목인데 이 과목은 이론만이 아닌 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그런데 내가 배울 때만 해도 가정은 무조건 외우는 과목이었다. 이렇게 화랑도에 대해서 알고 보니 내가 교사가 되면 경험도 중요시 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
또 인성이나 도덕수련도 끊임없이 한 점으로 보아 사람 됨됨도 중요시 했다. 그러나 지금의 교육은 인성보다는 무조건 좋은 대학, 좋은 직업을 갖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가르치는데 우선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고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화랑도의 정신을 이어받아 예와 규율을 지키되 개성을 살려주는 그런 교육을 했으면 한다.
♠참고문헌♠
한국문화사의 이해, 한맘, 채수환
교육사신론
교육사교육철학 김영정외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946
(논문중)
http://cont122.edunet4u.net/%7Efbchnag03/high/d2-2.htm
http://home.cein.or.kr/~kupkika/kor1-1-7.htm
http://100.naver.com/100.php?id=172671
결론적으로 화랑들은 국가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실용적이 능력을 개발하고자 국민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자 힘썼던 것이다. 그들은 공동생활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의 협동, 겸양, 신의의 귀중함을 체득하였고, 무사적 수련을 통하여 궁술, 검술 등 무술을 익히는 한편, 순국충절의 정신을 배우고 임전무퇴의 용기를 길렀으며 명산대천을 찾아 각지를 돌아다님으로써 인정, 풍속, 지리, 물산 등에 관한 견문을 넓혔고, 훌륭한 인물과 자주 하여 여러 가지 덕행을 본받게 되었으며, 예기치 못한 고난을 당하여서는 굴하지 않고 끝내 극복해 냄으로써 인내심을 기르는 좋은 기회로 삼는 등 교육적 실효를 거두었다고 하겠다.
Ⅲ.결론
화랑도가 한국교육사에 영향을 끼치며 삼국통일에 기여하였다. 이렇게 화랑도는 무사정신을 강조하며 나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위에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화랑도는 진흥왕때 신라의 교육사상에 유교, 불교, 도교의 3교의 조화시켜 이를 바탕으로 지도층의 청소년들을 훈련시키던 일종의 청년무사집단이었다. 또한 화랑도는 비형식적교육으로서 서양 중세의 기사도교육과 유사하다. 근본사상을 세속오계로 하고 있었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시키는데 목적이 있었다.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보자면 시와 음악을 즐겼고 명산과 대천을 찾아다니며 심신단련을 하였다. 또한 군사훈려도 연마하였다. 이렇게 화랑도는 종교적 성격과 군사적 기능를 가져 국가 유사시에는 군인으로 출전을 하여 신라가 통일을 하는데 큰 영향을 끼졌다.
이러한 화랑도의 교육사상을 검토한 결과 화랑도 교육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랑도 교육은 생활중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이다. 필요에서 얻은 경험이 곧 지식이었으며, 생활습관을 경험하는 것이 지식이며 교육이었다. 무엇보다도 지덕체 혹은 지정의를 균형되게 계발할 수 있도록 생활중심 교육방법을 실시한 것이다.
둘째, 화랑도 교육이 여행, 소풍, 탐험 등을 통한 직관교육을 실시한 점이다. 화랑집단은 심신의 단련을 위해 소풍, 여행, 탐험 등을 한꺼번에 몇 백명 혹은 몇 천명씩 떼를 지어 실시하였으며 직관교육의 훈련을 하였던 것이다. 오늘날의 현장교육 또는 극기 훈련과 흡사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화랑도 교육은 시대상황에 적응되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화랑들은 평시에는 문관으로, 전시에는 무인으로 조화로운 인간육성에 힘쓰면서 시가와 음악을 통한 정서교육과 함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 것이다.
지금까지 화랑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공부할 때 화랑도는“ 사적 성격을 띠고 있고 비형식적 교육이다”라는 것만 외우고 다녔는데, 이렇게 조사를 하고 보니 화랑도가 생기게 된 배경은 너무나도 복잡하고 신라의 시대적 배경과 큰 관련이 있었다. 이 기회를 통해서 화랑도가 당시 신라에 있어 얼마나 위대했던 존재였는지를 알 수 있었고, 무술만 배웠던 것이 아니라 음악을 상당히 즐겨했다는 점에서 의외기도 하였고 현재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오히려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실천이나 경험은 중요하다고 말만하는 현재 교육이 배워야 할 점이 참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지금 중고등학생들의 교육을 보면 실험이나 관찰과 같은 경험을 중요시하기는커녕 무조건 이론적으로 암기만 해야 했다. 내가 가르쳐야 할 과목은 가정이라는 과목인데 이 과목은 이론만이 아닌 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그런데 내가 배울 때만 해도 가정은 무조건 외우는 과목이었다. 이렇게 화랑도에 대해서 알고 보니 내가 교사가 되면 경험도 중요시 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
또 인성이나 도덕수련도 끊임없이 한 점으로 보아 사람 됨됨도 중요시 했다. 그러나 지금의 교육은 인성보다는 무조건 좋은 대학, 좋은 직업을 갖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가르치는데 우선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고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화랑도의 정신을 이어받아 예와 규율을 지키되 개성을 살려주는 그런 교육을 했으면 한다.
♠참고문헌♠
한국문화사의 이해, 한맘, 채수환
교육사신론
교육사교육철학 김영정외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946
(논문중)
http://cont122.edunet4u.net/%7Efbchnag03/high/d2-2.htm
http://home.cein.or.kr/~kupkika/kor1-1-7.htm
http://100.naver.com/100.php?id=17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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