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과 베를리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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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토벤과 베를리오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베토벤 교향곡 6번(전원)과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의 배경

Ⅱ. 본론
- 작곡자에 대하여
- 각 악곡의 배경
- 각 악곡의 구성

Ⅲ. 결론
- 베토벤 교향곡 6번(전원)과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의 비교와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 주제 (고정악상 - idee fixe, 주인공의 연인에 대한 망상적인 영상)가 다른 모든 악장들에게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첫악장(꿈과 정열 - Reveries and Passions)은 느린 도입부와 뒤따르는 변형된 소나타 형식의 알레그로로 구성된다. 제 2악장은 왈츠로서 고전파의 스케르초에 해당된다. 제 3악장은 목가 (pastorale)로서 크게 2부분으로 나뉜 아다지오이다. 제 4악장(단두대로의 행진 - March to the Scaffold)은 베토벤의 교향곡 제 6번처럼 삽입된 것이다. 끝 악장은 도입부와 알레그로로 이루어져 있는데, 고정 악상과 다른 2개의 주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분노의 날 - Dies irae>의 선율이다. 이들은 베토벤의 교향곡 제 9번의 끝 악장에서 그랬던 것처럼 처음엔 따로따로 나타나고, 나중에 결합되어 나타난다.
베토벤은 고전주의 베를리오즈는 낭만주의라는 점에서 이 두사람은 서로 다른 시대의 음악가들 이지만 표제음악 이라는 면에서 같은 주제를 보여준다. 베토벤이 먼서 음악에 표제를 붙여 훗날 표제음악을 하는 음악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베를리오즈도 베토벤의 영향을 받았다. 베를리오즈는 한때 <환상교향곡>에 ‘어떤 예술가의 인생의 에피소드’라는 부제를 붙였다. <환상교향곡>은 마치 오페라 음악처럼 묘사적이다. 이 작품은 가사가 없는 음악극이다. 베를리오즈에 따르면, “표제는 오페라의 대사처럼 같은 방식으로 간주 되어야 하며, 각각의 독특한 분위기와 표현적인 특징을 재현하는 상황을 서술함으로써 음악작품을 순서대로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라고 하였다.
서로 다른 시대를 살았지만 음악적인 부분에서 비슷한 성향을 나타낸 두 음악가의 작품에 대해 공부하면서 예술은 국가와 세대을 넘어 모두 통한다는 말이 생각났다. 또 아직 클래식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클래식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후세의 음악가에게 까지 영향을 끼고 주옥같은 작품들을 남긴 훌륭한 이 음악가들은 언제까지나 존경의 대상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서양음악사-세광음악출판사
- 최신판 클래식 명곡 해설 -삼호출판사
- 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신동현지음, 서울미디어
- 베에토벤 평전과 작품-이순열지음,현음사(평전,작품 한문)
- 세계명곡의 감상-이성삼지음, 정음사(세계명곡 ,감상 한문)
- 명곡의 고향을 찾아 세계의 음악기행-김성우 지음,한국문원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2.17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3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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