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등장의 역사적 배경
Ⅲ.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1. 인간관
2. 자아와 자아개념
3. 자아의 발달과 적응과 부적응행동
4.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Ⅳ.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관점
Ⅴ.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Ⅵ.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2. 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3. 인간중심 상담 방법
Ⅶ. 인간중심 상담 사례 몇 가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Ⅷ.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평가
1.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
2. 인간중심 상담의 제한점
Ⅱ.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등장의 역사적 배경
Ⅲ.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1. 인간관
2. 자아와 자아개념
3. 자아의 발달과 적응과 부적응행동
4.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Ⅳ.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관점
Ⅴ.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Ⅵ.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2. 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3. 인간중심 상담 방법
Ⅶ. 인간중심 상담 사례 몇 가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Ⅷ.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평가
1.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
2. 인간중심 상담의 제한점
본문내용
쓰지 않았던 것 같다.
내담자와 일상적인 가벼운 이야기를 하며 내담자의 긴장을 풀어준 후에 본격적으로 내담자와의 상담을 시작 할 수 있었다.
우선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지, 직접 물어보지 않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말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A(상담자): “어머니, 아버지는 요즘 잘 계시니? 나도 너희 부모님을 뵙지 못한 지가 꽤 오래된 것 같다. 어떻게 지내시는지 참 궁금하네”
B(내담자): “부모님은 모두 잘 계시지요. 예전보다 건강도 좋아지셨고, 요즘엔 병원에도 자주 다니지 않아도 되어서 제 맘이 한결 편해진 것 같네요.”
A: “그렇구나, 예전에 네가 부모님 걱정을 하는 것을 보고 나도 많이 걱정이 되고, 네가 부모님만 너무 신경 쓰는 것 같아서 너 역시 건강이 상할 것 같아 걱정이 되었는데..”
B: “맞아요, 그 땐 정말 혼자서는 너무 견디기 힘들었어요. 지금은 그 때 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그래도 부모님이 다시 건강을 잃으실까봐 무섭기도 하고 걱정이 되는 건 마찬가지 인 것 같아요. 동생이 이제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 부모님이 너무 신경을 쓰셔서 제 맘이 조마조마 해요.”
A: “그래, 네 말을 들으니 나도 역시 많이 걱정이 되는구나, 부모님이 동생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지만 나 역시 너와 같이 부모님이 건강을 잃을 실까 염려가 되는구나.”
B: “그러게 말이예요. 부모님은 이런 제 맘을 알아 주셨으면 좋겠는데, 동생이 걱정되지도 않느냐고 오히려 저를 야단 치세요. 정말 많이 속상해요. 제 마음을 좀 알아 주셨으면 좋겠어요”
A: “그래, 정말 많이 속상하겠다. 그 때에는 어머니에게 조금 섭섭했겠구나. 밉기도 했을테고...”
B: “하지만 어머니 말씀도 맞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제가 어머니를 많이 걱정하고 있다는 걸 아실 거예요. 그리고 저는 저희 부모님을 믿어요. 그만큼 그 분들 건강에도 신경 쓰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지내요.”
A: “그래, 그렇게 생각하는 게 좋은 것 같구나. 부모님도 너의 마음을 다 아실거야. 그리고 너도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니 내 맘도 좋아지는 구나.”
상담을 하는 도중에 내담자의 말에 귀 기울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였다. 내담자의 언어적 반응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반응까지 함께 관찰하였고, 공감을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지시하는 등의 것들은 사용할 수 없어 내담자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 벗어 날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하였다.
Ⅷ.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평가
1.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
① 내담자의 主觀的 世界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인간주의적 기초를 제공하고, 내담자의
말을 傾聽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한 공헌은, 檢證할 수 있는 가설로서 그의 이론을 서술한 것과 그의 가설을 검증하려고 노력한 점이다.
③ 人道主義的 心理學(humanistic psychology), 즉 심리학의 제3세력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수준 높은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의 치료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④ 인간중심 접근법이 가장 중요한 가치를 발휘하는 것은 危機相談의 경우이다. 비록 조력자가 정신위생학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진실로 경청하고 내담자를 깊이 이해하는 태도를 지닌다면 내담자가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치료자가 보다 잘 조력할 수 있다.
⑤ 해석이나 진단, 무의식의 탐색, 꿈의 분석 등을 사용하는 指示的 치료법에 비해 내담자를 그릇되게 인도할 위험성이 적으며, 내담자의 過去보다 「지금-여기」를 강조한다.
⑥ 많은 심리 치료자들에게 치료기법과 인간에 대한 기본철학에 관하여 反省을 촉구함.
⑦ 對面集團(encounter group)을 통하여 ‘集團相談 運動’에 공헌하였으며, 교사 중심이 아닌 學生 中心의 人本主義的 敎育을 제창하였다.
⑧ 이 접근은 성격이론이나 상담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의 探究活動을 크게 자극했다고 볼 수 있다.
⑨ 정신분열증 환자를 위해서 별도의 이론과 절차를 개발할 필요는 없다. 이러한 환자들도 인간 중심 상담으로 치료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의 제한점
① 많은 심리학자들로부터 Rogers가 받는 주된 비판은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소박한 현상학(phenomenology)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이다.
② 인간중심 접근법이 ‘내담자 中心’을 강조하기 때문에 상담의 과정에서 상담자는 價値中立的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자신의 人間性과 獨自性을 잃기 쉽다는 것이다.
③ 이 접근은 내담자의 內面의 世界, 즉 感情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情緖的 및 感情的인 要因을 강조하는 반면에 知的 및 認知的 要因들을 無視하는 경향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④ 인간중심 치료의 제한점은 相談者가 치료의 기본철학을 철저히 理解하고 生活化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치료보다도 상담자의 人格과 素養이 중요시된다.
⑤ 어떤 치료자는 내담자를 문제에 도전하게 하지 않고, 단순한 반영과 共感으로 내담자를 돕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⑥ 나이 어린 아동이나 형식적 사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성인에게는 너무나 추상적이다.
⑦ 로저스의 방법은 진단적 도구와 검사에는 관심이 없고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상담자가 귀중한 자료들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Rogers의 접근은 個人 및 集團相談 및 心理치료의 분야에서 뿐만 이니고, 敎育, 社業, 結婚 및 家庭生活, 그리고 國際關係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問題解決 및 效率性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 發展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Rogers의 理論을 지시적 상담이나 내담자중심 상담이라 부르기 보다는 人間中心 相談 혹은 接近으로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 結論的으로 말해서, 人間中心 接近法의 效率性을 위해 治療者는 折衷的 方法을 發達시켜야 할 것이다. 게슈탈트 理論, 교류분석(TA), 行動治療, 合理的-情緖的 치료, 現實치료 등의 技法과 節次를 이 접근법에 統合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내담자와 일상적인 가벼운 이야기를 하며 내담자의 긴장을 풀어준 후에 본격적으로 내담자와의 상담을 시작 할 수 있었다.
우선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지, 직접 물어보지 않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말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A(상담자): “어머니, 아버지는 요즘 잘 계시니? 나도 너희 부모님을 뵙지 못한 지가 꽤 오래된 것 같다. 어떻게 지내시는지 참 궁금하네”
B(내담자): “부모님은 모두 잘 계시지요. 예전보다 건강도 좋아지셨고, 요즘엔 병원에도 자주 다니지 않아도 되어서 제 맘이 한결 편해진 것 같네요.”
A: “그렇구나, 예전에 네가 부모님 걱정을 하는 것을 보고 나도 많이 걱정이 되고, 네가 부모님만 너무 신경 쓰는 것 같아서 너 역시 건강이 상할 것 같아 걱정이 되었는데..”
B: “맞아요, 그 땐 정말 혼자서는 너무 견디기 힘들었어요. 지금은 그 때 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그래도 부모님이 다시 건강을 잃으실까봐 무섭기도 하고 걱정이 되는 건 마찬가지 인 것 같아요. 동생이 이제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 부모님이 너무 신경을 쓰셔서 제 맘이 조마조마 해요.”
A: “그래, 네 말을 들으니 나도 역시 많이 걱정이 되는구나, 부모님이 동생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지만 나 역시 너와 같이 부모님이 건강을 잃을 실까 염려가 되는구나.”
B: “그러게 말이예요. 부모님은 이런 제 맘을 알아 주셨으면 좋겠는데, 동생이 걱정되지도 않느냐고 오히려 저를 야단 치세요. 정말 많이 속상해요. 제 마음을 좀 알아 주셨으면 좋겠어요”
A: “그래, 정말 많이 속상하겠다. 그 때에는 어머니에게 조금 섭섭했겠구나. 밉기도 했을테고...”
B: “하지만 어머니 말씀도 맞는 것 같아요. 그래도 제가 어머니를 많이 걱정하고 있다는 걸 아실 거예요. 그리고 저는 저희 부모님을 믿어요. 그만큼 그 분들 건강에도 신경 쓰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지내요.”
A: “그래, 그렇게 생각하는 게 좋은 것 같구나. 부모님도 너의 마음을 다 아실거야. 그리고 너도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니 내 맘도 좋아지는 구나.”
상담을 하는 도중에 내담자의 말에 귀 기울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였다. 내담자의 언어적 반응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반응까지 함께 관찰하였고, 공감을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지시하는 등의 것들은 사용할 수 없어 내담자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 벗어 날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하였다.
Ⅷ.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평가
1.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
① 내담자의 主觀的 世界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인간주의적 기초를 제공하고, 내담자의
말을 傾聽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한 공헌은, 檢證할 수 있는 가설로서 그의 이론을 서술한 것과 그의 가설을 검증하려고 노력한 점이다.
③ 人道主義的 心理學(humanistic psychology), 즉 심리학의 제3세력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수준 높은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의 치료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④ 인간중심 접근법이 가장 중요한 가치를 발휘하는 것은 危機相談의 경우이다. 비록 조력자가 정신위생학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진실로 경청하고 내담자를 깊이 이해하는 태도를 지닌다면 내담자가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치료자가 보다 잘 조력할 수 있다.
⑤ 해석이나 진단, 무의식의 탐색, 꿈의 분석 등을 사용하는 指示的 치료법에 비해 내담자를 그릇되게 인도할 위험성이 적으며, 내담자의 過去보다 「지금-여기」를 강조한다.
⑥ 많은 심리 치료자들에게 치료기법과 인간에 대한 기본철학에 관하여 反省을 촉구함.
⑦ 對面集團(encounter group)을 통하여 ‘集團相談 運動’에 공헌하였으며, 교사 중심이 아닌 學生 中心의 人本主義的 敎育을 제창하였다.
⑧ 이 접근은 성격이론이나 상담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의 探究活動을 크게 자극했다고 볼 수 있다.
⑨ 정신분열증 환자를 위해서 별도의 이론과 절차를 개발할 필요는 없다. 이러한 환자들도 인간 중심 상담으로 치료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의 제한점
① 많은 심리학자들로부터 Rogers가 받는 주된 비판은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소박한 현상학(phenomenology)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이다.
② 인간중심 접근법이 ‘내담자 中心’을 강조하기 때문에 상담의 과정에서 상담자는 價値中立的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자신의 人間性과 獨自性을 잃기 쉽다는 것이다.
③ 이 접근은 내담자의 內面의 世界, 즉 感情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情緖的 및 感情的인 要因을 강조하는 반면에 知的 및 認知的 要因들을 無視하는 경향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④ 인간중심 치료의 제한점은 相談者가 치료의 기본철학을 철저히 理解하고 生活化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치료보다도 상담자의 人格과 素養이 중요시된다.
⑤ 어떤 치료자는 내담자를 문제에 도전하게 하지 않고, 단순한 반영과 共感으로 내담자를 돕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⑥ 나이 어린 아동이나 형식적 사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성인에게는 너무나 추상적이다.
⑦ 로저스의 방법은 진단적 도구와 검사에는 관심이 없고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상담자가 귀중한 자료들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Rogers의 접근은 個人 및 集團相談 및 心理치료의 분야에서 뿐만 이니고, 敎育, 社業, 結婚 및 家庭生活, 그리고 國際關係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問題解決 및 效率性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 發展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Rogers의 理論을 지시적 상담이나 내담자중심 상담이라 부르기 보다는 人間中心 相談 혹은 接近으로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 結論的으로 말해서, 人間中心 接近法의 效率性을 위해 治療者는 折衷的 方法을 發達시켜야 할 것이다. 게슈탈트 理論, 교류분석(TA), 行動治療, 合理的-情緖的 치료, 現實치료 등의 技法과 節次를 이 접근법에 統合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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