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성화론 연구를 통한 삶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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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목적

Ⅱ. 구원의 여정에서 성화의 의미
1. 기본 개념 고찰
1) 중생과 회심
2) 회개와 믿음
3) 칭의와 성화
2. 성화의 중요성

Ⅲ. 존 칼빈의 성화론
1. 칼빈이 말하는 성화의 칭의
2. 칼빈이 말하는 성화의 생활
1) 자기 부정
2) 십자가
3. 칼빈 성화론의 특징

Ⅳ. 성화에 이르는 삶의 실천

Ⅴ. 연구를 마치며

Ⅵ.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고 있다.
Ⅳ. 성화에 이르는 삶의 실천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 속에서 성화를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칼빈이 말하고 있는 “은혜의 수단들” 제임스 보이스, 『기독교강요 교리 설교 下』, 지상우 옮김, (경기도: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0), p.608~613
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래 나오는 것은 과거에 적용되었던 것인데 현대에도 적용되는 데에 무리가 없는 방법들이다.
첫째로 “확신”을 들 수 있다. 확고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는 굳건치 못한 마음은 분명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못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아무리 많은 것을 주시려 해도 실제로는 아무것도 주실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통한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확신은 그리스도인의 성화를 이루는데 있어서 초석이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식”이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한 인격이신 성령과 그의 사역,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믿음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주도권,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도록 하는 성령의 사역 등 등 무조건 믿는 것이 아닌 믿음의 바탕위에 지식을 잘 세워 나가야 한다.
세 번째는 “성경공부”이다. 지식은 곧 말씀과 관련된다. 하나님은 성경말씀을 통해 지금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말씀이 아니고서는 그리스도를 온전히 믿을 수 없고, 그리스도의 지식을 알 수가 없다. 복 있는 사람은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라고 다윗은 말한다. 죄는 우리의 생각과 마음속에 견고한 진을 짓고 호시탐탐 기회며 언제든지 성화의 길을 포기하라고 속삭인다. 이런 상황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그 생각과 마음을 다스리고 지킬 수 있는 것이다. 감화 받은 진리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생각을 버릴 수 있어야 한다. 김남준, 『죄와 은혜의 지배』(서울: 생명의말씀사, 2005), p.373
네 번째는 “기도와 예배”이다. 기도와 예배가 똑같은 것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진정한 기도와 예배는 하나님과 만나는 것이며 또 실제로 그 분의 현존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 임재 안에서 우리 안에 잔존하고 있는 죄를 발견하고 그것과 더불어 싸우는 기도가 우리를 성화로 이끄는 것이다. 마음을 바치는 열렬한 기도를 통하여서, 그리고 성령님을 의지하는 지속적인 기도를 통하여서 우리 안에 있는 죄를 죽이는 이것이 바로 성화 과정의 진수이다. 김남준, 『성화와 기도』(서울: 생명의말씀사, 2004), p.77 -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이렇게 뜨겁게 기도하기를 힘들어한다. 그 이유는 영혼의 실증과 실천적인 규칙이 없을 뿐만 아니라 마음을 쏟아서 기도하지 않고 기도 시간조차 길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열렬한 기도의 지속을 주장하면서 그 방법으로 정직, 마음을 다함, 온전한 믿음, 간절함을 들고 있다.(pp 105~120)
다섯 번째는 “친교”이다. 나 홀로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뜻도 아니요, 진정한 믿음을 키울 수도 없다. 그리스도인들 간의 영적인 교제와 나눔은 성화에 이르기를 힘쓰는 동역자로서 큰 힘을 실어준다. 그리스도인을 핍박하던 사도바울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복음을 전하는 가운데 자신이 핍박했던 그리스도인들과 교제와 도움으로 복음을 더욱 잘 증거 할 수 있었다.
여섯 번째는 “섬김”이다. 칼빈이 말했듯이 하나님을 섬기듯이 이웃을 섬기는 것이 믿음을 더욱 견고케 하며 성화에 이르는 길인 것이다. 그것은 곧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을 기억하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이다.
일곱 번째는 “그리스도의 재림”이다. 사실 많은 크리스챤들은 재림에 관심이 많지는 않다. 하지만 결국의 우리의 삶은 주님의 재림과 함께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주와 함께 이 땅을 다스릴 것을 소망하는 것 뿐이다. 이러한 소망을 품고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은 잠시 세상에 살면서 겪는 많은 일들에 굴하지 않고 성화의 길을 기쁨으로 걸어 갈 것이다.
Ⅴ. 연구를 마치며
그리스도인의 삶은 단지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 받은 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은 이 땅 위에서 예수님의 뜻을 좇아 사는 사람들이다. 그것은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이 땅위에서 수행하는 가운데 우리를 넘어뜨리는 사단의 권세를 깨뜨리기 위하여 날마다 말씀과 성령으로 새롭게 됨으로 자기를 부인하며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가는 삶이다. 구원받아 의롭다 칭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으로 안주한다면 아이가 자라지 않을 때 부모님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모습을 보며 안타까워하실 것이다.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예수님에까지 자라나가는 점진적인 성화를 이 땅 위에서 이루어 나가는 것이 새로운 피조물이 된 그리스도인들의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요 이유인 것이다. 이 땅위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을 본 받지 않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따라 더욱더 치열하게 성화의 삶을 살아나가길 간절히 소망해본다. 에베소서 4장 15절 / 로마서 12장 1~2절
참고문헌
1. 단행본
김광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과 성화」,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4)
김남준. 「구원과 하나님의 계획」, (서울: 부흥과 개혁사, 2004)
김남준, 「성화와 기도」,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4)
김남준, 「죄와 은혜의 지배」,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5)
Anthony A. Hoekema, 「성화에 대한 다섯 가지 견해」, 김원주 옮김, (서울:한국기독학생화출판부, 1997)
James M. Boice, 「기독교강요 교리설교」, 지상우 옮김, (경기도: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0)
2. 논문
윤영래, 「칼빈의 성화론 연구」(서울: 그리스도신학대학교, 2001)
편집부, 「신학논문총서(조직신학)」, (서울: 학술정보자료사, 2004)
3. 기타
비전성경,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2002)
한영 성경전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윤종훈, 『칼빈주의와 문화 강의안』(서울: 총신대학교, 2005년 동계계절학기)
윤종훈, 『칼빈주의와 신앙 강의안』(서울: 총신대학교, 2005년 동계계절학기)

키워드

칼빈,   성화론,   ,   실천,   연구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12.31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5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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