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의 시세계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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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용운의 시세계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작가연보

3. 작품
1) 님의침묵
2) 알수없어요
3) 당신을 보았습니다
4) 나룻배와 행인
5)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
6) 복종
7) 오셔요

본문내용

쓴 <조선독립 이유서>에서 밝인 ‘참된 자유’와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참된 자유’는 식민주의자들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하며 그것을 통해서만 인간생활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다. 일시적으로 현실과 타협하여 얻어낸 ‘이름 좋은 자유’는 자기를 속이고 민족의 미래를 그리고 궁극적으로 인간해방을 부정하는 행위이다. 그래서 만해는 ‘이름 좋은 자유’를 거부하고 ‘참다운 자유’을 얻기 위해 복종의 길을 걷겠다고 한다. 즉 ‘지각없는 사람들은 민족을 등지고 현실에 순응함으로써 얻은 자유를 사랑한다지만, 나는 더 큰 자유(참된 자유)를 얻기 위해 조국의 소명에 복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가 좋은 줄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의 ’이름 좋은 자유‘는 네가 바라는 진정한 자유가 아닌 까닭에 복종을 길을 택하겠습니다. 다가올 미래를 생각할 때 복종하고 싶은 대상에게 복종한다는 것은 뿌듯한 행복입니다.’하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시는 '당신을 사랑하는 정'을 '자유'와 '복종'이라는 상반되는 두 이미지로 포착하고 있다. 이 시에서의 ‘복종'은 타율적인 강요에 의한 굴종이나 속박이 아니라, 내가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자발적, 능동적인 것이다. 때문에 그것은 사랑을 위한 희생이며, 헌신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하고 싶어하는 것'으로서의 복종은 막연한 자유보다 오히려 더 큰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이별이 더 크고 빛나는 만남을 위한 전제 조건이 되듯이, 자발적인 복종이 진정한 의미의 자유와 행복을 위한 전제 조건이 된다. ‘복종하고 싶은데 복종하는 것'은 스스로 선택한 자발적인 것이다. 때문에 그것은 어떠한 것보다 '아름다운' 자유를 얻기 위해 실천이라는 깨달음이 이 시에 잘 나타나 있는 것이다.
(4) 형성평가
① 이 시의 요지를 한 문장으로 말하시오
② 시의 내용을 미루어 볼 때 화자가 복종을 좋아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③ 이 시가 '조국에 대한 헌신적 사랑'을 노래하고 있다고 할 때, 왜 당신 이외의 다른 사람에게는 복종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라
7. 오셔요
오셔요. 당신은 오실 때가 되었어요, 어서 오셔요.
당신은 당신이 오실 때가 언제인지 아십니까. 당신이 오실 때는 나의 기다리는 때입니다.
당신은 나의 꽃밭으로 오셔요. 나의 꽃밭에는 꽃들이 피어있습니다.
만일 당신을 쫓아오는 사람이 있으면, 당신은 꽃 속으로 들어가서 숨으십시요.
나는 나비가 되어서 당신이 숨은 꽃 위에 가서 앉겠습니다.
그러면 쫓아오는 사람은 당신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오 당신은 나의 품으로 오셔요. 나의 품에는 부드러운 가슴이 있습니다.
만일 당신을 쫓아오는 사람이 있으면, 당신은 머리를 숙여서 나의 가슴에 대십시오.
나의 가슴은 당신이 만질 때에는 보드랍지마는, 당신의 위험을 위하여는 황금의 칼도 되고, 강철의 방패도 됩니다.
나의 가슴은 말굽에 밟힌 낙화가 될지언정, 당신의 머리가 나의 가슴에서 떨어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쫓아오는 사람이 당신에게 손을 댈 수는 없습니다.
오셔요. 당신은 오실 때가 되었습니다. 어서 오셔요.
당신은 나의 죽음속으로 오셔요. 죽음은 당신을 위하여 준비가 언제든지 되어 있습니다.
만일 당신을 쫓아오는 사람이 있으면, 당신은 나의 죽음의 뒤에 서십시오.
죽음은 허무와 만능이 하나입니다.
죽음의 사랑은 무한인 동시에 무궁입니다.
죽음의 앞에는 군함과 포대가 티끌이 됩니다.
죽음의 앞에서 강자와 약자가 벗이 됩니다.
그러면 쫓아오는 사람이 당신을 잡을 수는 없습니다.
오셔요. 당신은 오실 때가 되었습니다. 어서 오셔요. 당신은 오실 때가 되었습니다. 어서 오셔요.
(1) 문학개관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예언적, 적극적, 의지적, 서정적
제재 : 독립
주제 : 님에 대한 영원한 기다림
출전 : 『님의 침묵』(1926)
(2) 시상전개
1연 : 님이 오기를 바람
2연 : 위험을 무릅쓰고 님을 맞이하겠음
3연 : 죽음을 무릅쓰고 님을 맞이하겠음
→ 화자가 처음부터 강한사람이 아니지만 님이 오길 바라던 화자는 ‘님’을 위해서 희생을 각오, 죽음에 대한 의연한 결의를 다진다.
(3) 특징
① 1인칭 주인공 시점
② 헌신적이고 강인한 여성적 어조
③ 자신을 희생하더라도 만남을 이루겠다는 굳은 의지와 적극적인 자세
④ 어서오라고 간곡, 재촉하고 간절히 기다림
(4) 작품해설
이 시에서 님이 오실 때는 내가 기다리는 때가 되면 이 순간에 새로운 만남을 이루게 된다. 기다림과 만남은 삶과 죽음을 포용하는 것으로 뻗어 나가, 이 만남을 저해하는 어떤 힘도 물리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화자는 황금의 칼이나 강철의 방패가 되어 당신의 위험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죽음의 사랑을 통해 당신이 오실 때를 기다리겠다고 말한다. 죽음을 무릅쓰고서라도 만남을 이루겠다는 결의는 화자의 기다림에 부여된 적극적인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5) 의의
이별의 상황에서 시적화자의 태도가 수동적, 소극적인 기다림의 태도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 구체적인 태도로 드러나고 있다
(6) 기다림의 의미
이 시에서 전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죽음을 준비하면서, 당신이 오실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고 기다리는 화자의 상황 인식이다. 님의 도래는 필연적인 일이며, 그것을 막으려는 강자의 힘, 곧 군함이나 포대도 죽음 앞에서 티끌이 된다는 것이다. 죽음을 준비하는 기다림의 적극성은 헌신과 희생이 전제된 영원한 기다림에 근거하는 것이다.
오셔요에서 나타나는 기다림은 스스로 죽음을 준비함으로써 일차적으로 필연적이며 확고부동한 만남에 대한 기대로 제시된다. 한용운의 시에 나타난 기다림이 주체자의 측면에서 수동적 소극성을 벗어나 능동적인 적극성으로 드러나고, 이를 바탕으로 기다림은 심화된다.
【참고문헌】
김용직, 『한국 현대 시인 연구(상)』,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김윤식, 『김윤식 교수의 시 특강』, (주) 한국문학사,
최동호, 『한용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최원규, 『한국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대방출판사, 1982
최병해, 마운용, 『전공국어』, 들풀,
한승희, 『한국 현대시 특강』, 지육사, 2000
인터넷 사이트 : 서주홍의 문학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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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7.04.12
  • 저작시기2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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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4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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