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중국 전통사상][인도 전통사상][일본 전통사상][한국 전통사상][사상]동양사상과 중국, 인도, 일본, 한국의 전통사상 분석(동양사상의 특징, 중국 사상, 인도 사상, 일본 사상, 한국 전통사상,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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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중국 전통사상][인도 전통사상][일본 전통사상][한국 전통사상][사상]동양사상과 중국, 인도, 일본, 한국의 전통사상 분석(동양사상의 특징, 중국 사상, 인도 사상, 일본 사상, 한국 전통사상,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양사상

2. 동양사상의 전반적 특징

3. 중국 사상
1) 공자(사상의 근본)
2) 맹자(왕도 사상)
3) 노자

4. 인도 사상

5. 일본 사상

6. 한국의 전통사상

본문내용

엄성의 인식과 그 독실한 실천의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존엄성을 깊이 인식하지 못하고 모르는 사이에 우연히 인간 존엄성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이는 그 지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래 의미의 도학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학을 깊이 인식한 다음에 사회에 봉사할 수 있고, 부모에게 효도를 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시하여야 할 것은 이러한 내용의 우리 전통윤리사상을 우리의 현실 속에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기 위한 방안의 모색이다.
인간의 존엄성을 깊이 인식하고 이를 인간관계에서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은 서로가 서로에게 존경하면서 최소한의 불이익을 주지 않으려는 자세와 그 실천에서 비롯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실천을 위해서 전제되어야 할 것은 각계 각층의 지도자들이 그러한 인식과 실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함으로써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감화를 받아 또한 그러한 실천이 가능하여진다는 것이다.
능력있는 사람들이 절약하여 축적의 여유를 가지고 능력이 모자라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積善은 곧 인간 존엄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길이고, 이러한 적선에 의하여 인간과 사회의 결속, 그리고 사회와 국가의 안정을 가져오게 한다는 신념과 실천의지가 바로 한국 전통윤리사상에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사상인 동학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학의 사회사상
근대문명과 봉건제내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회사상의 성립이 필요하였다. 이에 개화사상, 위정척사사상, 동학사상이 성립되는데 이중 동학사상이 가장 창조적이고 독특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동학사상에 대한 논의에 앞서 당시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당시에 이미 서양세력과 서학이 국내에 무시못할 정도로 침투해 있었다. 서학은 정신적으로 의존할 대상이 마땅치않던 당시의 민중들에게서 큰 호응을 얻고 있었다. 이웃한 중국은 서구열강의 침입에 의해 엄청난 혼란을 겪고 있었다. 그리고 조선왕조의 봉건사회는 급격히 해체하고 있었고, 그와 함께 신분제도 붕괴하고 있었다. 이에따라 새로운 사회, 사상, 종교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였다. 그러나 서학은 이러한 요구에 맞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서구 열강의 침입을 초래할 위험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동학에 대해 살펴보자. 동학의 창시자인 최제우는 무반에서 양반으로 신분변화가 된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풍토에서 그의 집안은 문관으로 성공할 수 없었다. 또한 그는 서자신분이어서 당시의 서자차별에서 큰 좌절감을 맛보아야만 했다. 17세 때에 아버지가 별세하여 20세 때부터 유랑을 시작하여 많은 일을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시대와 사회를 깊이 체험할 수 있었다. 그후 그는 득도(得道)를 위해 노력하게 되는데 계속 실패를 경험하다가 1860년 경에 득도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그의 당시대의 문제에 대한 접근법은 따라서 정신적, 종교적 면에 치중되어 있다. 유학의 倫理(특히 유학중 양명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불교의 覺性, 仙敎의 養氣가 그의 중요한 지적 원천이었다. 또한 그는 민간신앙도 받아들여 그의 동학사상은 농민들과의 친화력이 매우 높았다. 그리고 서학에 대응하기 위하여 서학의 장점 또한 수용하였다. 그러나 물론 이러한 지적 배경은 새로운 구성원리에 의해 독특한 종교, 사상체계로 재창조되었다. 그는 동학과 서학은 天道로서 똑같다고 말한다. 그러나 理와 學의 면에서 동학이 서학에 비해 우월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동학과 서학을 지역과 문화로서 구분하고 있다. 그는 1861년부터 포교를 시작하였다. 동학은 그 독특한 사상으로 인하여 급속하게 교도들을 획득하였다. 그러나 그와 함께 그에 대한 비방도 증가하였으며, 동학의 급속한 전파에 위기감을 느낀 조선왕조에 의해 최제우가 순교하고 만다. 그러나 동학은 계속 유지되었으며 당시의 조선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제 동학의 사회사상에 대해 살펴보자. 도학은 至氣一元 사상을 바탕으로 天地合一 사상(특히 人에 무게를 둠)에 이른다. 또한 더 나아가 待天主 사상을 이룬다(이는 하나님을 마음에 모신다는 사상으로 心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修道의 방법으로 守心正氣 사상을 형성한다. 이러한 사상들을 통해 人是天 사상의 원리를 설파하게 되는데 이는 3대 교주인 손병희 때에 이르러 人乃天으로 표현을 바꾸어 계속 전승된다. 또한 人是天 사상으로부터 平等思想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로부터 嫡庶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어린이 존중의 사상이 등장하였으며 이는 당시의 평민층들에게서 큰 호응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後天開闢 사상은 정신적, 종교적 면에서의 혁명성을 보여준다. 그것은 서학의 천당설에 대응하여 지상 천국사상을 형성한 것으로 사회사상으로서 혁명성을 가질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었다. 동학은 앞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민족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위정척사사상과는 달리 서학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서학의 무서운 힘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중국에 대해 주체적인 태도를 위했으며, 일본의 침략에 적개심을 지니고 있었다. 한편 동학사상의 이러한 민족주의는 동학사상의 민주주의적인 면에 의해 근대적인 것이 되었다. 그리고 인간을 중시하는 휴머니즘적인 면이있었다. 그러나 동학사상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서학과의 대결에서 단지 정신적, 종교적인 면에만 치중하였고 한편으로 서양의 군사력의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사회구조의 개혁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개혁사상을 정립하지 못하였고 지나치게 관념적인 유토피아를 지향하였다. 그러나 동학사상에는 사회사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내포해 있었고 실제로 후에 농민층과 결합하면서 거대한 사회세력을 형성하게 된다.
위의 동학의 예에서 살펴본 바와같이 우리나라의 근대 사상 형성에는 서구의 영향이 적지않게 개입됐다. 그것은 시대적 상황이 그럴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었다.
어찌됐든 우리나라의 근대사상은 민중과 함께 하였고 그들의 지지를 받았으며 그들과 함께 역사를 같이 해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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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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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1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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