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독일 표현주의 영화란?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
3. 감독에 대해서 -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F.W.Murnau)
4. 마지막 웃음 Der letzen Mann의 줄거리
5. 영화 <마지막 남자 Der letzten Mann>의 줄거리상의 특징
6. 영화 <마지막 남자 Der letzten Mann>의 특징
7. 영화속 특징 – 캡쳐한 장면을 중심으로
출처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
3. 감독에 대해서 -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F.W.Murnau)
4. 마지막 웃음 Der letzen Mann의 줄거리
5. 영화 <마지막 남자 Der letzten Mann>의 줄거리상의 특징
6. 영화 <마지막 남자 Der letzten Mann>의 특징
7. 영화속 특징 – 캡쳐한 장면을 중심으로
출처
본문내용
1. 독일 표현주의 영화란?
1차대전 패망 후 히틀러가 등장하기 전까지의 혼란기가 독일 표현주의에 전성기가 해당되며 이때 나타난 영화는 인간의 절박한 상황과 불안한 사회의 혼란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1914년에서 1918년까지 진행된 제 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유럽의 영화들이 진통을 겪을 때,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은 미국의 영화는 급성장 가도를 달리게 된다. 이 당시 미국의 영화는 다분히 대중적인 영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서는 자연주의를 거부했으며, 자기의 불안감과 욕구를 거칠게(공포감) 표현했다. 또한 심리적•주관적인 카메라의 움직임이 주는 왜곡과 과장되었으며, 분위기나 감정 상태를 반영하는 극단적인 명암의 대비가 이뤄졌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를 보면 현실감이 거의 없는 기하학적인 무대장치를 일 수 있고, 거의 대부분의 촬영이 스튜디오에서 이뤄졌다. 또한 현실을 재현하는 영화매체의 기존의 속성에 도전해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낯설게 바라보도록 영상의 내재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했다.
3. 감독에 대해서 -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F.W.Murnau)
표현주의로 불리는 1919 - 25년 시기의 독일 영화들은 대략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는 프리츠 랑의 "숙명"(1921)에서 볼 수 있듯이 신화로 남아 있는 역사적 사건들을 재구성하는 역사물들이다. 둘째는 표현주의 연극의 무대장치와 연출이 영향을 준 괴기스럽고 신비한 분위기의 영화들로, 이 부류의 대표작은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들 수 있다. 마지막 셋째 부류는 막스 라인하르트의 연극에서 비롯된 이른바 '실내극영화'들이다. 실내극영화의 특징은 다른 표현주의 영화들과 달리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대개 중간계층 이하인 인물들의 행위와 심리를 단순한 내러티브(narrative)로 전달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실내극영화의 부류에 포함되는 '거리영화'들은 극대화 바람에 편승해 헛된 꿈을 좇는 남자들에게 버림받은 비극적인 여자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며, 감상적인 멜로드라마의 종래적인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다. 무르나우의 1924년작 "마지막 웃음"은 폴 레니의 "뒷 계단"(1920), 루푸픽의 "파편"(1921)과 함께 실내극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다른 두 편과 마찬가지로 카를 마이어가 시나리오를 쓴 "마지막 웃음"은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호텔 도어맨(에밀 야닝스 연기)이 나이가 들어 화장실 조수로 밀려나면서 주위의 조롱과 멸시를 받게 되지만, 화장실을 사용한 미국인 백만장자의 뜻하지 않는 유언(화장실에서 죽으면서 마지막으로 자신을 지켜본 사람에게 유산을 남겼다)으로 비참한 현실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해피엔딩임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웃음"은 관객들이 씁쓸한 웃음을 지으며 영화의 마지막을 지켜보게 만든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관객들이 늙은 도어맨의 좌절과 비참함을 공유하게 되기 때문이다. 감독은 그가 유니폼을 벗는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사용한 자막을 통해 "그를 불쌍히 여긴다"고 말하는데,
1차대전 패망 후 히틀러가 등장하기 전까지의 혼란기가 독일 표현주의에 전성기가 해당되며 이때 나타난 영화는 인간의 절박한 상황과 불안한 사회의 혼란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1914년에서 1918년까지 진행된 제 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유럽의 영화들이 진통을 겪을 때,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은 미국의 영화는 급성장 가도를 달리게 된다. 이 당시 미국의 영화는 다분히 대중적인 영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공통적 특징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서는 자연주의를 거부했으며, 자기의 불안감과 욕구를 거칠게(공포감) 표현했다. 또한 심리적•주관적인 카메라의 움직임이 주는 왜곡과 과장되었으며, 분위기나 감정 상태를 반영하는 극단적인 명암의 대비가 이뤄졌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를 보면 현실감이 거의 없는 기하학적인 무대장치를 일 수 있고, 거의 대부분의 촬영이 스튜디오에서 이뤄졌다. 또한 현실을 재현하는 영화매체의 기존의 속성에 도전해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낯설게 바라보도록 영상의 내재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했다.
3. 감독에 대해서 -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F.W.Murnau)
표현주의로 불리는 1919 - 25년 시기의 독일 영화들은 대략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는 프리츠 랑의 "숙명"(1921)에서 볼 수 있듯이 신화로 남아 있는 역사적 사건들을 재구성하는 역사물들이다. 둘째는 표현주의 연극의 무대장치와 연출이 영향을 준 괴기스럽고 신비한 분위기의 영화들로, 이 부류의 대표작은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들 수 있다. 마지막 셋째 부류는 막스 라인하르트의 연극에서 비롯된 이른바 '실내극영화'들이다. 실내극영화의 특징은 다른 표현주의 영화들과 달리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대개 중간계층 이하인 인물들의 행위와 심리를 단순한 내러티브(narrative)로 전달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실내극영화의 부류에 포함되는 '거리영화'들은 극대화 바람에 편승해 헛된 꿈을 좇는 남자들에게 버림받은 비극적인 여자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며, 감상적인 멜로드라마의 종래적인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다. 무르나우의 1924년작 "마지막 웃음"은 폴 레니의 "뒷 계단"(1920), 루푸픽의 "파편"(1921)과 함께 실내극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다른 두 편과 마찬가지로 카를 마이어가 시나리오를 쓴 "마지막 웃음"은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호텔 도어맨(에밀 야닝스 연기)이 나이가 들어 화장실 조수로 밀려나면서 주위의 조롱과 멸시를 받게 되지만, 화장실을 사용한 미국인 백만장자의 뜻하지 않는 유언(화장실에서 죽으면서 마지막으로 자신을 지켜본 사람에게 유산을 남겼다)으로 비참한 현실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해피엔딩임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웃음"은 관객들이 씁쓸한 웃음을 지으며 영화의 마지막을 지켜보게 만든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관객들이 늙은 도어맨의 좌절과 비참함을 공유하게 되기 때문이다. 감독은 그가 유니폼을 벗는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사용한 자막을 통해 "그를 불쌍히 여긴다"고 말하는데,
키워드
추천자료
- 한국영화와 영화'강철중''을 통해 영화의 폭력성에 대해 고찰
- 영화 국가대표 영화감상문 ( 영화평론 )
- [고전미술,고전철학,고전음악,고전영화,미술,철학,음악,영화]고전미술, 고전철학(칸트, 피히...
- [올해최신A+자료][영화분석&비평 일급살인]일급살인 영화 감상문 [일급살인][일급살인 영...
- [올해최신A+자료]쇼생크 탈출 감상문[쇼생크 탈출 영화 감상문][영화 쇼생크 탈출][쇼생크탈...
- [최신A+우수자료]버킷리스트 영화감상문[버킷리스트 감상문][버킷 리스트 영화감상][버킷리스...
- [올해최신A+자료]헬로우고스트 영화감상문[헬로우고스트 감상문][헬로우고스트 영화감상][헬...
- [최신A+우수자료]블랙스완영화감상문[영화블랙스완 심리학적으로접근한감상문][블랙스완감상...
- 패밀리맨영화감상문[가족영화감상문 패밀리맨][패밀리맨감상문][가족영화]
- [우수평가자료A+]파워오브원 감상문[파워오브원 영화감상문][인종차별,인종갈등영화 파워오브...
- [A+우수자료][맨온파이어영화감상문][맨온파이어 영화분석&영화비평][맨온파이어]
- (최신A+) 명량(鳴梁 / Roaring Currents) 영화감상문 [명량분석과감상평][명량줄거리와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