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강의법
2. 발문법
3. 토의법
4. 문제해결법
5. 구안법
6. 계통학습법
7. 발견학습법
8. 프로그램 학습법
9. 탐구학습법
10. 현장실습법
11. 조사학습법
12. 유의미 수용학습
13. 그레저의 수업과정 모형
14.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15.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6. 가네의 수업모형
17. 브루너의 교수모형
18.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 모형
19. 프란더스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모형
20. 개별화 교수모형
21. 구성주의적 수업모형
22. 교수-학습 집단조직을 통한 교수방안
23. 협동학습 교수모형
24.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ARCS이론
25. 공학매체활용 교수방안
< 참 고 자 료 >
2. 발문법
3. 토의법
4. 문제해결법
5. 구안법
6. 계통학습법
7. 발견학습법
8. 프로그램 학습법
9. 탐구학습법
10. 현장실습법
11. 조사학습법
12. 유의미 수용학습
13. 그레저의 수업과정 모형
14.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15.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6. 가네의 수업모형
17. 브루너의 교수모형
18.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 모형
19. 프란더스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모형
20. 개별화 교수모형
21. 구성주의적 수업모형
22. 교수-학습 집단조직을 통한 교수방안
23. 협동학습 교수모형
24.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ARCS이론
25. 공학매체활용 교수방안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집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다 같이 기여하기 때문에 각자는 상당한 성공경험을 갖게 되고, 이러한 성공경험은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를 높인다.
3) 집단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3) 협동학습의 모형
1) Jigsaw 모형 : 복수의 이질적인 집단들이 집단별로 교육내용을 한 영역씩 나누어 맡아 팀별로 학습한 후 해당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고 다른 팀들의 학습을 책임지는 협동학습 모형으로 협동이 필연적으로 일어나도록 구조화하는 것이 특징
2) 성취과제 분담모형(STAD) :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 구조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 보상구조이다.
3) 팀 경쟁 학습(TGT) : 성취과제 분담모형과 동일한 팀, 수업방법, 연습문제지를 이용한 협동 학습이며, 우수한 팀의 인정등을 포함한다.
4) 팀 보조 개별학습(TAI) : 수학과목에의 적용을 위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모형
(4) 협동학습의 장점
1) 혼자서 학습하는 경우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다.
2) 다른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방법을 관찰하고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
3) 소집단 학습활동은 학습자들이 각지 자신의 자원(시간, 에너지, 능력, 성질 등)을 스스로 관리 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4) 학교에서 협동학습으로 행하는 과제가 사회에서 요청하는 과제들과 성격이 흡사하여 협동학습을 많이 한 경우 사회에 적응하거나 문제의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학습자들은 동료로부터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5) 협동학습의 단점
1) 어떤 일을 수행할 때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길 수 있다.
2) 학습과정이나 학습목표보다는 그저 집단과정을 더 소중히 생각하는 경향을 초래 할 수도 있다.
3) 교사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감소하는 대신 또래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커질 우려가 있다.
4) 집단간 편파 현상으로서 상대집단이나 다른 집단의 구성원에게 적대감을 가지는 한편 자기가속한 집단 구성원에게 더 호감을 느끼는 것이다.
24.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ARCS이론
(1) 개 요
1) ARCS 이론은 미시적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 체계화시킨 이론으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 설계의 전략들을 제공하였다.
2) ARCS 이론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변인들, 즉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 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관련성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에 따라 만족감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2) 동기유발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1) 주의(Attention) :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유지 시킨다.
2) 관련성(Relevance)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킨다.
3) 자신감(Confidence) :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한다.
4) 만족감(Satisfaction)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25. 공학매체활용 교수방안
(1) 교육공학의 이론
1) 호반의 이론 : ‘교육과정 시각화’에서 최초로 시각화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① 교육의 목적 : 인간 경험의 일반화에 있고 일반화 과정에서 학습경험을 시각화하여야 한다.
② 아동에게 교육내용을 제시할 때에 초기에는 구체적, 후기에는 추상적으로 제시하였다.
③ 교육과정 : 반구체, 반추상적(사진, 영화, 경험의 일반화에는 경험과 언어의 결부)으로 구성
2) 올센의 이론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결을 강조함
① 시청각자료 :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기술 중 현실을 변형 편집하여 제시할 수 있는 자료
② 학교는 지역사회의 이상적인 곳이 되어야 한다.
③ 직접경험에 의한 직접적 학습 : 감각기관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④ 시청각 매체에 의한 대리적 학습 : 시청각 자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학습
⑤ 언어에 의한 대리적 학습 : 추상적 상징에 의한 학습
3) 데일의 이론 : ‘시청각 교육방법’에 시청각 교육이론을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① 시청각교육은 세계를 교실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라고 하여 중시함
② 시청각자료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읽기에 의존하지 않는 자료이다.
③ 가장 직접적인 경험을 밑으로 해서 상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강하다.
4) 킨더의 이론 : 시청각 교육은 지식획득을 용이하게 해주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① 지적 활동은 구체적직접적 단계에서 상징적간접적 단계로 옮아간다.
②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지식획득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③ 지적 사고과정은 전 단계를 토대로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나선형으로 제시한다.
④ 시청각자료는 기술을 통해서 시청각 자료를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게 선정한다.
5) 벨로의 이론 : 인간 상호간의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6) 샨논-스크램 이론 : 송신자의 경험의 장과 수신자의 경험의 장을 중복시켜 효과적인 통신관계를 모색한 모형이다.
(2) 공학매체활용 교수법의 교육적 의의와 문제점
1) 공학매체활용 교수법의 장점
① 학습동기 유발을 촉진하고, 외부세계와의 교류를 돕는다.
② 교육공학적 방법은 교육의 경제성과 대중화를 촉진한다.
③ 교육공학적 방법은 교육활동의 개별화를 촉진시킨다.
④ 교육공학적 방법은 과학적 사고 방식을 함양시킨다.
2) 공학매체활용 교수법의 단점
① 경험의 구체성을 너무 강조한다.
② 개념화는 구체적인 경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③ 공학적 기술성이 자동적으로 교육효과를 가져다주지는 못한다.
④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육성을 어렵게 한다.
< 참 고 자 료 >
오만록 저(2002)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김대양,구성태 공저(2003)
Mecca 교육학
고시학회21
유길준,탁영진 공저(2003)
희소 교육학
열린교육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과 공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3) 집단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3) 협동학습의 모형
1) Jigsaw 모형 : 복수의 이질적인 집단들이 집단별로 교육내용을 한 영역씩 나누어 맡아 팀별로 학습한 후 해당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고 다른 팀들의 학습을 책임지는 협동학습 모형으로 협동이 필연적으로 일어나도록 구조화하는 것이 특징
2) 성취과제 분담모형(STAD) :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 구조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취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 보상구조이다.
3) 팀 경쟁 학습(TGT) : 성취과제 분담모형과 동일한 팀, 수업방법, 연습문제지를 이용한 협동 학습이며, 우수한 팀의 인정등을 포함한다.
4) 팀 보조 개별학습(TAI) : 수학과목에의 적용을 위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혼합모형
(4) 협동학습의 장점
1) 혼자서 학습하는 경우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다.
2) 다른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방법을 관찰하고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
3) 소집단 학습활동은 학습자들이 각지 자신의 자원(시간, 에너지, 능력, 성질 등)을 스스로 관리 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4) 학교에서 협동학습으로 행하는 과제가 사회에서 요청하는 과제들과 성격이 흡사하여 협동학습을 많이 한 경우 사회에 적응하거나 문제의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학습자들은 동료로부터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5) 협동학습의 단점
1) 어떤 일을 수행할 때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길 수 있다.
2) 학습과정이나 학습목표보다는 그저 집단과정을 더 소중히 생각하는 경향을 초래 할 수도 있다.
3) 교사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감소하는 대신 또래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커질 우려가 있다.
4) 집단간 편파 현상으로서 상대집단이나 다른 집단의 구성원에게 적대감을 가지는 한편 자기가속한 집단 구성원에게 더 호감을 느끼는 것이다.
24.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ARCS이론
(1) 개 요
1) ARCS 이론은 미시적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 체계화시킨 이론으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 설계의 전략들을 제공하였다.
2) ARCS 이론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변인들, 즉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 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관련성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에 따라 만족감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2) 동기유발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1) 주의(Attention) :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유지 시킨다.
2) 관련성(Relevance)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킨다.
3) 자신감(Confidence) :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한다.
4) 만족감(Satisfaction)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25. 공학매체활용 교수방안
(1) 교육공학의 이론
1) 호반의 이론 : ‘교육과정 시각화’에서 최초로 시각화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① 교육의 목적 : 인간 경험의 일반화에 있고 일반화 과정에서 학습경험을 시각화하여야 한다.
② 아동에게 교육내용을 제시할 때에 초기에는 구체적, 후기에는 추상적으로 제시하였다.
③ 교육과정 : 반구체, 반추상적(사진, 영화, 경험의 일반화에는 경험과 언어의 결부)으로 구성
2) 올센의 이론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결을 강조함
① 시청각자료 :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기술 중 현실을 변형 편집하여 제시할 수 있는 자료
② 학교는 지역사회의 이상적인 곳이 되어야 한다.
③ 직접경험에 의한 직접적 학습 : 감각기관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④ 시청각 매체에 의한 대리적 학습 : 시청각 자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학습
⑤ 언어에 의한 대리적 학습 : 추상적 상징에 의한 학습
3) 데일의 이론 : ‘시청각 교육방법’에 시청각 교육이론을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① 시청각교육은 세계를 교실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라고 하여 중시함
② 시청각자료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읽기에 의존하지 않는 자료이다.
③ 가장 직접적인 경험을 밑으로 해서 상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강하다.
4) 킨더의 이론 : 시청각 교육은 지식획득을 용이하게 해주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① 지적 활동은 구체적직접적 단계에서 상징적간접적 단계로 옮아간다.
②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지식획득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③ 지적 사고과정은 전 단계를 토대로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나선형으로 제시한다.
④ 시청각자료는 기술을 통해서 시청각 자료를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게 선정한다.
5) 벨로의 이론 : 인간 상호간의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6) 샨논-스크램 이론 : 송신자의 경험의 장과 수신자의 경험의 장을 중복시켜 효과적인 통신관계를 모색한 모형이다.
(2) 공학매체활용 교수법의 교육적 의의와 문제점
1) 공학매체활용 교수법의 장점
① 학습동기 유발을 촉진하고, 외부세계와의 교류를 돕는다.
② 교육공학적 방법은 교육의 경제성과 대중화를 촉진한다.
③ 교육공학적 방법은 교육활동의 개별화를 촉진시킨다.
④ 교육공학적 방법은 과학적 사고 방식을 함양시킨다.
2) 공학매체활용 교수법의 단점
① 경험의 구체성을 너무 강조한다.
② 개념화는 구체적인 경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③ 공학적 기술성이 자동적으로 교육효과를 가져다주지는 못한다.
④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육성을 어렵게 한다.
< 참 고 자 료 >
오만록 저(2002)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김대양,구성태 공저(2003)
Mecca 교육학
고시학회21
유길준,탁영진 공저(2003)
희소 교육학
열린교육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과 공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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