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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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동기
1.2 설문조사

2. 이론적 배경
2.1 여성주의
2.2 여성신학(Feminist Theology)
2.3 성경안의 여성관
2.4 한국사에서의 여성관

3. 여성주의 관점으로 본 기독교
3.1 설문조사 내용을 중심으로
3.2 한국교회의 가부장제성

4. 기독교의 입장
4.1 복음주의
4.2 성서에 근거한 이혼에 대한 입장

5. 내부로부터의 균열 - 여성신학
5.1 여성신학에 대한 부정적 이해
5.2 여성신학의 과제
5.3 여성신학에서 말하는 교회 안에서의 여성상

6. 맺으며
6.1 나아가야할 방향
6.2 대안은 무엇인가
6.3 희망의 근원들

본문내용

6. 맺으며
6.1 나아가야할 방향
이러한 의미에서 지금의 한국 교회를 보면서 느끼는 절망을 넘어서는, 미래 어느 때엔 가에는 실현될 수도 있는 공동체를 꿈꾸는 ‘아직 아닌 것’에 대한 희망-즉 ‘절망속의 희망’을 가진다. 그 희망의 꿈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첫째, 비판적 사고 능력을 지닌 교회, 둘째, 신학과 목회의 근원적인 재구성을 하는 교회, 셋째, 유토피안 비전, 즉 예수의 바실레이아 비전을 항상 지니는 교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갖춤으로서 한국 교회는 성, 계층, 인종을 넘어서는 모든 인간의 해방을 위하여 관여하고 헌신하는 교회로 변혁될 수 있을 것이다.
6.2 대안은 무엇인가
기독교를 여성주의적으로 재구성함에 있어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기독교 내의 여성 신도들의 의식화이다. 기독교 내에서 자신들이 차별받고 있고 기독교가 얼마나 남성 중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식이 여성들 내부에서 거의 없는 지금의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라 할 수는 없다. 어떠한 사회도 권력구조가 형성되어 있고 그 권력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권력의 하부에 있는 사람들의 요구가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이다. 많은 여성신학자들은 교회가 서서히 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혹자는 종교개혁처럼 급변할 것이라고 이야기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교육을 통해 여성들 스스로가 비판적으로 현 상황을 인식하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때 보다 성숙한 교회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한국의 신학 교육이 비판적 사유능력을 갖춘 목회자들을 기르고, 교회가 사유하는 기독교인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 한국 교회가 교인들에게 ‘비판적 사유 능력’을 전혀 훈련시키지 않고, 오히려 그런 능력을 지닌 이들을 불순종, 비신앙의 사람들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맹목적 순종은 극단적 상황이 생겼을 때, 극도의 비인간적 악의 현장에 가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6.3 희망의 근원들
인류의 역사에서 지배와 종속적 구조를 넘어서는 새로운 변화는 기득권과 특권을 이미 지닌 이들에게서 온 적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기득권과 특권을 지니지 못한 채 피동적으로 살아가는 다수의 피해자들의 의식 속에서 자생적으로 변혁에의 의지가 형성되는 것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여성들의 자의식을 깨우고, 비판적 대중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는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열정을 지닌 이들에 의해서만이 가능하다. 한국의 교계와 신학계에 이러한 변혁에의 열정을 지닌 여성과 남성들, 즉 예수의 복음에는 충실하지만, 가부장제적인 전통과 현실에는 반역하는 “충실한 반역자 페미니스트 신학, 강남순, 한국신학연구소, 2002, p347
”들이 바로 21세기 한국 교회의 희망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만난 여성신학자들, 여성교회의 목사님들이 그러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여성 운동이 성숙해 가면서, 그리고 다양한 차원에서의 이론적 분석이 가해지면서 남성은 가부장제하에서의 특권만이 아니라 억압도 받아왔다는 논의가 진행되면서 남녀모두의 인간화가 강조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발견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으로부터도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성차별주의에 저항하는 ‘남성운동’(Men's Movement)이 우선 미국 안에서 다양하게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가부장제하에서의 성차별주의로 인한 남성들의 억압의 경험은 물론 피해자인 여성과는 매우 다른 양태를 보이지만, 한 인간으로서 인간 본연의 모습이 왜곡 당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지닌다. 페미니즘을 통해 성차별주의를 극복하고 ’예수정신‘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아직 그 수는 많지 않지만 “잠재적 페미니스트 남성들” 역시 한국 교회의 희망의 근원이다.
참고문헌
페미니스트 신학, 강남순, 한국신학연구소, 2002
복음주의와 여성신학, 알베르 미켈센 편 ; 정용성 역, 솔로몬, 2001
페미니즘과 기독교, 강남순, 대한기독교서회, 1998
여성신학 이야기, 안상님, 대한기독교서회, 1992
최만자, “21세기 한국교회 대안문화 형성을 기대하며” 「새가정」,2001, 9, 526호.
김길성, “여성 임직에 대한 성경의 교훈”, 「신학지남」, 1996, 248호.
이관직 , “성경속에 나타난 여성안수에 대한 이해”, 「신학지남」, 1997, 252호.
한상화, “복음주의 내에서의 여성 문제에 대한 논의”, 「역사신학 논총」, 1999.
별첨 1
1. 당신의 종교는 무엇입니까?
1) 기독교 2) 불교 3) 천주교 4) 무교 5) 기타 ( )
2. 평소 당신의 생각과 행동은 종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1) 그렇다 2) 아니다
3. 당신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1) 남성 2) 여성
4-1. 낙태 수술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1) 찬성 한다
2) 반대 한다
4-2. 낙태 수술에 찬성 또는 반대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간단히 응답해주십시오.)
( )
5-1. 성매매의 합법화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1) 찬성 한다
2) 반대 한다
5-2. 성매매의 합법화에 대해 찬성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성매매의 지하조직화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② 성매매가 여성의 직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③ 성범죄의 발생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④ 기타 ( )
5-3. 성매매의 합법화에 대해 반대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여성들이 섹스산업에 종속되는 것을 부추기기 때문에
② 성매매 수요자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③ 포주, 성매매상과 섹스산업에만 이익이 돌아가므로
④ 여성의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지 못하게 되므로
⑤ 기타 ( )
6-1. 여성할당 고용제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1) 찬성 한다
2) 반대 한다
6-2. 여성할당 고용제에 대해 찬성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현재 여성의 남성중심사회로의 진입이 어렵기 때문에
② 그 동안 차별받아 온 여성에 대해 보상해주어야 하므로
③ 사회에서 여성의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④ 기타 ( )
6-3. 여성할당 고용제에 대해 반대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남성에 대한 차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② 성과는 상관없이 능력이 있다면 사회진출이 가능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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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22
  • 저작시기20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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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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