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1). 영화의 시작(1985~1906)
1-(2). 희극 영화와 필름 다르(Film d'art)(1907~1914)
1-(3). 과거와의 단절-인상주의, 아방가르드/초현실주의(1917~1930)
2-(1). 시적 리얼리즘의 배경
2-(2). 시적 리얼리즘의 경향
3. 누벨바그(1954~1970)
3-(1). 앙리 랑글루아와 시네마떼끄의 아이들-영화광으로서의 누벨바그
3-(2). 앙드레 바쟁과 「까이에 뒤 시네마」-비평가로서의 누벨바그
3-(3). 세대적인 저항- 감독으로서의 누벨바그
1-(2). 희극 영화와 필름 다르(Film d'art)(1907~1914)
1-(3). 과거와의 단절-인상주의, 아방가르드/초현실주의(1917~1930)
2-(1). 시적 리얼리즘의 배경
2-(2). 시적 리얼리즘의 경향
3. 누벨바그(1954~1970)
3-(1). 앙리 랑글루아와 시네마떼끄의 아이들-영화광으로서의 누벨바그
3-(2). 앙드레 바쟁과 「까이에 뒤 시네마」-비평가로서의 누벨바그
3-(3). 세대적인 저항- 감독으로서의 누벨바그
본문내용
인다. 주인공들은 논리도 정의도 질서도 없는 세계 속에서 동기도 불확실하고 방황하는 듯한 행동을 한다. 누벨바그 영화 역시 잘 짜여진 각본이라기 보다는 무계획성, 자의성 등이 특징이다. 엄격한 서술의 제한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은 시간적 순서의 필요성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감정의 지시에 따른 시간과 공간 구성을 가능케 한다. 이러한 누벨바그 감독들의 경향은 다분히 전략적인 반항, 혹은 세대적인 저항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그들 부모 세대와 반대되는 비상투적인 새로운 영화를 원했다. 이들이 품고 있던 불만은 사춘기적인 반항과 연관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지속적이며 치열한 사회에 대한 불평과 불만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것은 그 동안 소외되어 있던 젊은 세대들의 목소리를 점차 높여 가는데 원동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