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세대의 특성과 규제의 문제
Ⅲ. 인터넷과 청소년문화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1)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사이트
2) 유해한 인터넷사이트의 영향
Ⅳ.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Ⅴ.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방법과 행태결정 요인
Ⅵ. 인터넷 유해정보
Ⅶ.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부모 참여
1.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2. 문화적 자본(cultural capital)
3. 인터넷 주 이용 동기
4. 인터넷 중독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
Ⅷ. 인터넷 중독
Ⅸ. 인터넷 중독의 원인
Ⅹ. 인터넷 중독유형과 음란물 접촉행태간의 관계
1. 인터넷 중독유형과 음란물 종류에 따른 접촉 빈도간의 상관관계
2. 중독유형과 음란물 접촉 정도와의 상관관계
3. 중독유형과 음란물 접촉 행위간의 상관관계
4. 중독유형과 인구학적 특성간의 상관관계
Ⅺ. 인터넷을 통한 음란정보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1) 학부모차원에서
2) 학교․교사차원에서
3) 법적 규제 차원에서
Ⅻ. 향후 제언
1. 학교에 대한 제언
2. 사회적 제도적 제언
ⅩⅢ. 결론
Ⅱ. 인터넷 세대의 특성과 규제의 문제
Ⅲ. 인터넷과 청소년문화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1)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사이트
2) 유해한 인터넷사이트의 영향
Ⅳ.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Ⅴ.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방법과 행태결정 요인
Ⅵ. 인터넷 유해정보
Ⅶ.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부모 참여
1.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2. 문화적 자본(cultural capital)
3. 인터넷 주 이용 동기
4. 인터넷 중독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
Ⅷ. 인터넷 중독
Ⅸ. 인터넷 중독의 원인
Ⅹ. 인터넷 중독유형과 음란물 접촉행태간의 관계
1. 인터넷 중독유형과 음란물 종류에 따른 접촉 빈도간의 상관관계
2. 중독유형과 음란물 접촉 정도와의 상관관계
3. 중독유형과 음란물 접촉 행위간의 상관관계
4. 중독유형과 인구학적 특성간의 상관관계
Ⅺ. 인터넷을 통한 음란정보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1) 학부모차원에서
2) 학교․교사차원에서
3) 법적 규제 차원에서
Ⅻ. 향후 제언
1. 학교에 대한 제언
2. 사회적 제도적 제언
ⅩⅢ. 결론
본문내용
통해서 인터넷 중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끌어내고 함께 대안을 찾게 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큰 수업이 될 것이다. 8차 교육과정이 고시될 때, 인터넷 중독 및 정보통신윤리에 관한 내용들이 교과서 내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에 대한 긍정적 전략을 강화한다. 인터넷에 관한 예방 교육은 자칫하면 문제점만을 부각시키거나 강조하는 부정적인 접근법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부정적인 접근도 필요에 따라 사용해야겠지만, 보다 적극적이면서 긍정적인 접근도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를 접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유익한 사이트를 많이 접촉할 수 있고, 이러한 사이트가 주는 매력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터넷 공간의 다양한 정보를 수업 때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측면의 인터넷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령, 사이버 보물찾기, 유익한 사이트 찾기 대회 등은 학교 차원 또는 수업 차원에서 시도할만한 것들이다. 유익한 사이트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수업 활용이 현장에서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사회적 제도적 제언
인터넷 이외의 다양한 청소년 놀이 문화가 제공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놀이 문화 및 여가 문화가 요구된다. 마땅한 놀이 문화가 없는 현실은 결국 텔레비전과 인터넷으로 청소년들이 몰릴 수 밖에 없게 만든다. 학교 내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 등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 이외에 재미있고 흥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발견하고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활동 이외에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놀이 공간이 있어야 하며, 놀이 프로그램이 많이 발굴되어야 한다.
중독된 학생들이 적절하게 진단 받고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센터가 있어야 한다. 인터넷 문제에 관련되어 예방과 상담, 치료가 현재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부모나 교사가 인터넷 중독 문제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독 학생을 돕는 교사와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센터가 생겨나야 한다. 현재의 인터넷 중독 센터들은 온라인상의 자료만 제공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현실적인 예방 교육과 상담,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고 인력풀이 공급될 수 있는 센터가 많이 생겨나야 할 것이다.
인터넷 기업 및 게임 업체들이 스스로 중독 방지를 위한 안전 장치를 구안해야 한다. 부모님과 합의된 시간대에만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할당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게임이나 채팅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가 중독을 미연에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를 구안해야 한다. 현재 게임의 경우 초등학생도 쉽게 가입을 할 수 있으며, 부모의 동의 없이도 전화 한 통화로 대금 결제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부모 동의 없이 청소년의 의지만으로 모든 인터넷 활동이 가능한 현재의 인터넷 문화 및 시스템에 대한 제고가 요구된다. 가령, 부모님과 합의된 시간대에만 접속이 가능하거나, 하루에 2 - 3시간 정도의 부모님과의 합의된 게임 사용 시간이 넘으면 그 날은 접속을 할 수 없게 하는 등의 안전 장치가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인터넷 기업들이 ‘중독’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 장치를 스스로 구안해야 할 것이다.
전국적인 인터넷 중독 척도안을 개발해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검사를 가능케해야 한다. 인터넷 중독도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서핑 중독 등 여러 분류가 있다. 중독된 청소년을 발견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가능하면 전국적인 중독 판정 척도를 만들어서 지능검사때 함께 정규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부모와 교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척도안 개발 및 정기검사가 요구된다.
ⅩⅢ. 결론
우리사회에서 흔히 말하는 것처럼 \"21세기는 정보 기술의 시대, 여성의 시대, 문화의 시대, 공존의 시대\"가 될 것으로 본다. 컴퓨터의 무한한 기억력과 빛의 속도로 전송되는 통신 기술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전혀 새로운 \"또 하나의 우주\"라는 무한한 사이버 세상이 전개되고 있는 중이다. \"미래사회의 주역이 청소년\"이라면 정보사회의 주역, 또한 현재의 청소년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나 정보화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사회적 시각이 그리 낙관적이지 만은 않으며, 따라서 그들이 주역이 되어 살아갈 우리사회의 미래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하다.
정보사회라고 함은 단순히 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자료의 전산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이러한 정보사회에서 큰 축을 이루는 것은 통신기술과 정보처리기술이라 할 수 있다. 기술적인 차원에서 보면 정보사회는 통신망과 컴퓨터의 발달로 구현되는 것이고, 양자의 결합으로 새로운 정보통신의 시대를 열게 되었다는 것이다.
정보사회를 여는 기본 매체인 인터넷 이용자 수는 전체 국민의 3,627만 명을 넘어섰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들 인터넷 사용자들 중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이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정보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음란 사이트들은 청소년의 성장 과정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미래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21세기는 컴퓨터가 거리를 활보하며, ‘한 대의 컴퓨터를 많은 연구자들이 사용하던 시대에서, 한 사람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쓰는 시대로’ 변하게 될 것이며, 수만 장의 웃는 모습, 우는 모습의 사진을 찍고, 그 얼굴 사진을 디지털화 해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작업을 통한 감성 컴퓨터가 등장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인터넷은 다른 매체와 달리 부모들이 그 속성이나 기능을 잘 이해하지 못한 채 청소년들에게 급속히 확산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성 세대들의 걱정과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화 사회에서의 자녀 교육은 그 나름대로의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농업사회에서 태어나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 사회에 부모 노릇을 하는 우리 기성 세대는 올바른 자녀 교육을 위해 인터넷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는 매우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에 대한 긍정적 전략을 강화한다. 인터넷에 관한 예방 교육은 자칫하면 문제점만을 부각시키거나 강조하는 부정적인 접근법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부정적인 접근도 필요에 따라 사용해야겠지만, 보다 적극적이면서 긍정적인 접근도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를 접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유익한 사이트를 많이 접촉할 수 있고, 이러한 사이트가 주는 매력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터넷 공간의 다양한 정보를 수업 때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측면의 인터넷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령, 사이버 보물찾기, 유익한 사이트 찾기 대회 등은 학교 차원 또는 수업 차원에서 시도할만한 것들이다. 유익한 사이트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수업 활용이 현장에서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사회적 제도적 제언
인터넷 이외의 다양한 청소년 놀이 문화가 제공되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다양한 놀이 문화 및 여가 문화가 요구된다. 마땅한 놀이 문화가 없는 현실은 결국 텔레비전과 인터넷으로 청소년들이 몰릴 수 밖에 없게 만든다. 학교 내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 등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 이외에 재미있고 흥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발견하고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활동 이외에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놀이 공간이 있어야 하며, 놀이 프로그램이 많이 발굴되어야 한다.
중독된 학생들이 적절하게 진단 받고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센터가 있어야 한다. 인터넷 문제에 관련되어 예방과 상담, 치료가 현재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부모나 교사가 인터넷 중독 문제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독 학생을 돕는 교사와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센터가 생겨나야 한다. 현재의 인터넷 중독 센터들은 온라인상의 자료만 제공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현실적인 예방 교육과 상담,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고 인력풀이 공급될 수 있는 센터가 많이 생겨나야 할 것이다.
인터넷 기업 및 게임 업체들이 스스로 중독 방지를 위한 안전 장치를 구안해야 한다. 부모님과 합의된 시간대에만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할당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게임이나 채팅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가 중독을 미연에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를 구안해야 한다. 현재 게임의 경우 초등학생도 쉽게 가입을 할 수 있으며, 부모의 동의 없이도 전화 한 통화로 대금 결제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부모 동의 없이 청소년의 의지만으로 모든 인터넷 활동이 가능한 현재의 인터넷 문화 및 시스템에 대한 제고가 요구된다. 가령, 부모님과 합의된 시간대에만 접속이 가능하거나, 하루에 2 - 3시간 정도의 부모님과의 합의된 게임 사용 시간이 넘으면 그 날은 접속을 할 수 없게 하는 등의 안전 장치가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인터넷 기업들이 ‘중독’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 장치를 스스로 구안해야 할 것이다.
전국적인 인터넷 중독 척도안을 개발해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검사를 가능케해야 한다. 인터넷 중독도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서핑 중독 등 여러 분류가 있다. 중독된 청소년을 발견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가능하면 전국적인 중독 판정 척도를 만들어서 지능검사때 함께 정규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부모와 교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척도안 개발 및 정기검사가 요구된다.
ⅩⅢ. 결론
우리사회에서 흔히 말하는 것처럼 \"21세기는 정보 기술의 시대, 여성의 시대, 문화의 시대, 공존의 시대\"가 될 것으로 본다. 컴퓨터의 무한한 기억력과 빛의 속도로 전송되는 통신 기술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전혀 새로운 \"또 하나의 우주\"라는 무한한 사이버 세상이 전개되고 있는 중이다. \"미래사회의 주역이 청소년\"이라면 정보사회의 주역, 또한 현재의 청소년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나 정보화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사회적 시각이 그리 낙관적이지 만은 않으며, 따라서 그들이 주역이 되어 살아갈 우리사회의 미래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하다.
정보사회라고 함은 단순히 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자료의 전산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이러한 정보사회에서 큰 축을 이루는 것은 통신기술과 정보처리기술이라 할 수 있다. 기술적인 차원에서 보면 정보사회는 통신망과 컴퓨터의 발달로 구현되는 것이고, 양자의 결합으로 새로운 정보통신의 시대를 열게 되었다는 것이다.
정보사회를 여는 기본 매체인 인터넷 이용자 수는 전체 국민의 3,627만 명을 넘어섰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들 인터넷 사용자들 중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이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정보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음란 사이트들은 청소년의 성장 과정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미래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21세기는 컴퓨터가 거리를 활보하며, ‘한 대의 컴퓨터를 많은 연구자들이 사용하던 시대에서, 한 사람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쓰는 시대로’ 변하게 될 것이며, 수만 장의 웃는 모습, 우는 모습의 사진을 찍고, 그 얼굴 사진을 디지털화 해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작업을 통한 감성 컴퓨터가 등장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인터넷은 다른 매체와 달리 부모들이 그 속성이나 기능을 잘 이해하지 못한 채 청소년들에게 급속히 확산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성 세대들의 걱정과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화 사회에서의 자녀 교육은 그 나름대로의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농업사회에서 태어나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 사회에 부모 노릇을 하는 우리 기성 세대는 올바른 자녀 교육을 위해 인터넷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는 매우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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