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국인 정서 연구의 필요성
2. 한국인의 정서
3. 정(情)
4. 한
5. 집단주의
6. 눈 치
7. 냄비근성
8. 체면
9. 술 문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일탈성(과 이중자아)
10. 외모지상주의 (얼짱 신드롬)
2. 한국인의 정서
3. 정(情)
4. 한
5. 집단주의
6. 눈 치
7. 냄비근성
8. 체면
9. 술 문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일탈성(과 이중자아)
10. 외모지상주의 (얼짱 신드롬)
본문내용
1. 한국인 정서 연구의 필요성
한국 사람들은 어떤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있을까?
대학에서 심리학을 배우면서 우리는다양한 심리학 이론과 실험들을 배우지만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서양에서 이루어진 연구나 이론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한국인에 대한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주로 국문학자, 민속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자 등과 같은 인접 인문 및 사회 과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한국의 심리학에서는 주로 서양의 심리학에서 주류를 이루는 인간의 보편적인 특징을 따르고 있기에 한국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가 그리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특히 개념상 다소 추상으로 느껴져 과학적인 연구를 추구하는 심리학에서는 한국의 정서를 따로 연구한 자료가 아직까지 미비하다. 하지만 최근 심리학계에서는 심리학의 연구 대상 뿐 아니라 연구 방법 면에서 문화권에 따라 각기 상이한 심리학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문화권 내부의 주관적인 시각을 과학적인 시각보다 우선하는 입장으로 바뀌고있다. 즉, 문화적 배경에 대한 차이에 따르는 심리학적 차이를 인정하고 심리학 이론에서 문화적 차이까지도 인정하는 분위기로 몰아지고 있다그러므로 한국인의 고유한 문화적 배경에 따른 한국인의 심리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 중에서도 한국 인의 정서에 대한 연구는 한국인과 그들의 문화를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이다.
2. 한국인의 정서
한국인인 하면 보통우리는 정이 많은 민족 이며 한이 서려있는 문화이며 권위주의적이고 체면을 중시하며 집단 의식이 강하고 눈치를 잘 본다. 또한 흥을 즐기는 문화이며 또한 "빨리빨리" 을 입에 달고 살고 확 끊어 올랐다가 확 식어 내리는 냄비 근성이 있다…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술 문화 또한 독특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말 다양한 색깔을 가진 흥미로운 민족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에는 얼 짱 몸 짱 과 같은 신드롬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이처럼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한국인만의 독특한 정서를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그것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행동과 사회전반과 문화를 폭 넓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정(情)
한국인하면 가장 먼저 떠오는 것은 무엇보다도 '정' 이다.
무언가 따듯하고 뜨거운 것이 가슴속 가리 잡은듯한 그 느낌 '정' 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우리는 평소에도 '그놈의 정이 뭔지' 즉 미우면 미울수록 싸우면 싸울수록 정이 붙는 것이 바로 한국인의 인간관계에서 독특하게 느낄 수 있는 '정 ' 일 것 이다. 또한 평소 부부들 사이에서도 '정 때문에 산다' 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푸념처럼 들릴 수 도 있는 말이지만 정 이라는 정말 끈끈하고 마음과 마음이 통한 부부사이처럼 다가오는 말이다. 그리고 우리는 평소에 최고의 인간관계를 나타낼 때" 미운 정 고운 정 다는 사이' 라고 한다. 인간관계가 언제나 좋으란 법은 없다. 그래서 서로 싸우기도 하고 미운 감정이 들기도 하지만 마냥 밉지않고 더 챙겨주고 싶고 이제는 그런 모습 마저 좋아 보이는 친구 선배 이웃들을 우리는 이렇게 설명한다.
(1) 정의 정의
이처럼 정은 한국인의 힘과 저력이며 한국문화의 핵심이다
정. 정은 한국인이 가진 가장 보편적인 정서로써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정서다. 한국인의 정은 한국인의 대인관계에서 가까움과 밀착의 정도를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속성이다. 사실, 우리는 정을 무척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의 정의로 묶는다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래도, 정의를 내려본다면 정은 주어진 대상과 오랜 기간 동안 직접 또는 간접적 접촉과 공동 경험을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일종의 정신적 유대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유대감이란 대상과 자신이 보이지 않는 끈에 의해 묶여져 있다는 느낌을 의미한다. 정은 일종의 유대감이기 때문에 매우 지속적이고 안정성이 강한 정서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사람들은 어떤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있을까?
대학에서 심리학을 배우면서 우리는다양한 심리학 이론과 실험들을 배우지만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서양에서 이루어진 연구나 이론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한국인에 대한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주로 국문학자, 민속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자 등과 같은 인접 인문 및 사회 과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한국의 심리학에서는 주로 서양의 심리학에서 주류를 이루는 인간의 보편적인 특징을 따르고 있기에 한국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가 그리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특히 개념상 다소 추상으로 느껴져 과학적인 연구를 추구하는 심리학에서는 한국의 정서를 따로 연구한 자료가 아직까지 미비하다. 하지만 최근 심리학계에서는 심리학의 연구 대상 뿐 아니라 연구 방법 면에서 문화권에 따라 각기 상이한 심리학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문화권 내부의 주관적인 시각을 과학적인 시각보다 우선하는 입장으로 바뀌고있다. 즉, 문화적 배경에 대한 차이에 따르는 심리학적 차이를 인정하고 심리학 이론에서 문화적 차이까지도 인정하는 분위기로 몰아지고 있다그러므로 한국인의 고유한 문화적 배경에 따른 한국인의 심리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 중에서도 한국 인의 정서에 대한 연구는 한국인과 그들의 문화를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이다.
2. 한국인의 정서
한국인인 하면 보통우리는 정이 많은 민족 이며 한이 서려있는 문화이며 권위주의적이고 체면을 중시하며 집단 의식이 강하고 눈치를 잘 본다. 또한 흥을 즐기는 문화이며 또한 "빨리빨리" 을 입에 달고 살고 확 끊어 올랐다가 확 식어 내리는 냄비 근성이 있다…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술 문화 또한 독특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말 다양한 색깔을 가진 흥미로운 민족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에는 얼 짱 몸 짱 과 같은 신드롬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이처럼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한국인만의 독특한 정서를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그것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행동과 사회전반과 문화를 폭 넓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정(情)
한국인하면 가장 먼저 떠오는 것은 무엇보다도 '정' 이다.
무언가 따듯하고 뜨거운 것이 가슴속 가리 잡은듯한 그 느낌 '정' 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우리는 평소에도 '그놈의 정이 뭔지' 즉 미우면 미울수록 싸우면 싸울수록 정이 붙는 것이 바로 한국인의 인간관계에서 독특하게 느낄 수 있는 '정 ' 일 것 이다. 또한 평소 부부들 사이에서도 '정 때문에 산다' 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푸념처럼 들릴 수 도 있는 말이지만 정 이라는 정말 끈끈하고 마음과 마음이 통한 부부사이처럼 다가오는 말이다. 그리고 우리는 평소에 최고의 인간관계를 나타낼 때" 미운 정 고운 정 다는 사이' 라고 한다. 인간관계가 언제나 좋으란 법은 없다. 그래서 서로 싸우기도 하고 미운 감정이 들기도 하지만 마냥 밉지않고 더 챙겨주고 싶고 이제는 그런 모습 마저 좋아 보이는 친구 선배 이웃들을 우리는 이렇게 설명한다.
(1) 정의 정의
이처럼 정은 한국인의 힘과 저력이며 한국문화의 핵심이다
정. 정은 한국인이 가진 가장 보편적인 정서로써 한국인의 의식과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정서다. 한국인의 정은 한국인의 대인관계에서 가까움과 밀착의 정도를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속성이다. 사실, 우리는 정을 무척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의 정의로 묶는다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래도, 정의를 내려본다면 정은 주어진 대상과 오랜 기간 동안 직접 또는 간접적 접촉과 공동 경험을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일종의 정신적 유대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유대감이란 대상과 자신이 보이지 않는 끈에 의해 묶여져 있다는 느낌을 의미한다. 정은 일종의 유대감이기 때문에 매우 지속적이고 안정성이 강한 정서라고 할 수 있다.